2세 영아의 놀이 경험을 들여다 보고 흔적(기록)을 남기고 놀이 경험 속의 의미를 찾고 교사가 무엇을 지원했는지 실제 사례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제4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 해설서에 수록된 것을 토대로 사회관계 영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세 보육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 범주는 '나를 알고 존중하기', '더불어 생활하기'가 있습니다.
2세 영아는 자신을 다른 사람과 구별하게 되고, 여러가지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이 자신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생기고, 스스로 선택한 놀이를 해보면서 고유성과 독특성을 인식하게 됩니다.
또한 가족에게 특별한 애정과 소속감을 느끼며, 또래에게 관심을 보이고 함께 놀이하는 것을 즐거워합니다.
자율성과 자기 조절이 증가하고, 사회의 규칙과 약속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2세 사회관계 영역은 영아가 자신을 독립된 존재로서 자신을 알고 긍정적으로 느끼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면서 사회관계 형성의 기초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2세 영아들이 긍정적인 경험과 자기 표현을 통해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여기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또한 친숙한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애정을 표현하도록 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적절히 반응하고 공감하며, 기본적인 사회적 규칙과 약속을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익히고 지키고자 노력하도록 격려하여 다른 사람과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번 시간은 사회관계 영역의 더불어 생활하기 내용 범주에서 "같이 하니까 재밌어"의 놀이 경험 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놀이 사례의 내용은 보육 일지나 관찰 일지를 작성할 때 참고하셔도 된답니다.
"구독'과 "좋아요" 꾸~욱 눌러 주시면 영상 제작에 도움이 된답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VxOo0-thE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