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Europa Universalis
 
 
 
카페 게시글
페르이노의 게임글&연대기 잡글 Falalalan와 여러 추억들
페르이노 추천 0 조회 332 22.08.13 05:47 댓글 20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22.08.13 07:00

    첫댓글 완전 옛날 이야기라 신기하네요 ㅋㅋ

  • 작성자 22.08.13 15:13

    Eu4도 옛날 얘기화 되고 있으니 ㅎㅎ; 물론 dlc가 계속 나오는 현역이긴 하지만요. CK2 정도는 되야 하려나;

  • 22.08.13 07:16

    슬라이더 시스템이 당연하던 시절도 있었는데 ㅋㅋ 지금와서 보니 그런것도 있었지 싶네요

  • 작성자 22.08.13 15:14

    Eu3, HOI2에서도 슬라이더였으니 말이죠 ㅋㅋ HOI2에서 강경파 땡기는 것도 참 일이었는데...

  • 22.08.13 07:52

    마이맵 멀티 참 많이햇던걸로

  • 작성자 22.08.13 15:15

    가장 많이 했던 건 HOI2:DA 였던 것 같긴 하지만...

    아직도 헝가리 공군이 기억납니다;

  • 22.08.13 16:14

    @페르이노 헝가리는 공군강국입니다

  • 22.08.13 13:40

    저는 뎌3-센고쿠 사이에 가입했었는데, 뎌2에도 슬라이더가 있었네요 ㄷㄷ 뎌3 때도 되게 오래된 거 같은데, 뎌2 시절이라니 상당히 기분이 묘한 ㅋㅋ

  • 작성자 22.08.13 15:17

    센고쿠도 진짜 간만에 듣네요. 정작 해보지는 못했는데;

    사실 뎌3만 해도 10년이 훨씬 넘었으니 오래되긴 했죠 ㅋㅋㅋ

    처음 뎌3 나왔을 때는 그래픽이 꽤 깔끔하다고 인식했었는데, 지금은 오히려 뎌2보다 그래픽적 진입장벽이 더 높은 느낌.

  • 22.08.13 16:18

    요즘 시리즈라고 밸런스가 엄청 잘 맞는 건 아니지만
    2 때는 시스템적으로 밸런스가 많이 이상하긴 했었죠.


    특히 테크 비용이 국가 규모에 비례하는데
    이게 또 테크에 돈을 안 쓰고 국고로 가져오면 인플레가 늘어나서
    AI는 가만 냅둬도 테크가 계속 뒤쳐지고 ㅋㅋ

    1600년쯤 되면 플레이어가 아시아 국가로 시작했어도 유럽 국가들보다 테크가 훨씬 빨라지는 골때리는 상황이 많이 나왔죠.

  • 작성자 22.08.13 16:28

    인플레를 낮출 방법이 거의 없어서(일정 테크 이상 일 때 쓸 수 있는 관리를 이용해야 했던가..? 아니면 이벤트), 유저들은 연수입 쪼오금 들어오는 걸로 국가 운영하고 그랬었죠 ㅋㅋㅋ

    테크 비용 문제는... 독일 쪽 소국 + 좋은 군주면 테크 레벨이 날아다녔는데 말이죠. 반면 종교 다르고, 문화 다르고, 코어 아닌 지역 많이 먹게 되면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서... 오히려 확장하면 패널티 받는 느낌? 오스만이 괜히 약했던 게 아니었던 것 같고...

    그리고 명말 반란 이벤트가 정말 끔찍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악명 때문에 직접 플레이해보진 않았지만 ㅎㅎ

  • 22.08.13 16:51

    2006년이면... 제가 3살 때네요. 오... 신기해요ㅋㅋㅋㅋ

  • 작성자 22.08.13 20:25

    시간이 많이 흐르긴 했습니다 ㅎㅎ;

  • 22.08.13 19:32

    EU4 만 보다가 EU2 를 보니 새롭네요
    브금 음악이 뭐랄까... 되게 앙칼지네요 제 브금파일에 넣어서 써먹어야겠습니다 ㅋㅋㅋ

  • 작성자 22.08.13 20:26

    스페인 민요였나 그럴 겁니다. 카페에 몇 번 올라오기도 했고요 ㅎㅎ

    https://cafe.daum.net/Europa/3QaD/5060

    이 글을 보시면 가사도 확인 가능.

  • 22.08.14 08:31

    카라만을 컬러맨으로 번역한 것도 있습니다.

  • 작성자 22.08.14 14:02

    컬..러맨... ㅋㅋㅋ

    옛날 번역기는 성능이 더 안 좋기도 했으니, 그렇게 뿅 나온 게 이상하진 않네요.

    예전에 번역 관련 일화 봤던 게 생각나는데(어느 글이었는지는 까먹었습니다만;), 프리깃이 상당히 엄하게 번역되었었다고.

  • 22.08.14 14:08

    둏뗘-

  • 작성자 22.08.14 14:15

    돋뗘-

  • 22.08.15 14:09

    @페르이노 추억의 돋뗘네요 ㅋㅋㅋ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