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를 보들레르의 시 "상응(Correspondances)"은 정형시의 한 형태인 **소네트(sonnet)**입니다.
소네트는 14행으로 이루어진 정형시로, 일정한 운율과 압운 규칙을 따르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들레르의 "상응" 역시 이러한 소네트의 형식을 엄격하게 준수하고 있습니다.
소네트의 일반적인 특징:
* 14행으로 구성
* 일정한 운율(예: 5보격 약강격) 약강격?
* 특정한 압운 구조(예: abba abba cdc dcd 또는 abba abba cde cde)
보들레르의 "상응"은 이러한 소네트의 전통적인 형식을 따르면서도, 그의 독창적인 상징주의적 시 세계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상응" 시의 주요 내용:
* 자연과 인간의 감각 사이의 신비로운 연결고리를 탐구
* 상징을 통해 물질세계와 정신세계의 상응 관계를 표현
* 시인의 역할을 자연의 숨겨진 의미를 해석하는 존재로 제시
이 시는 보들레르의 대표작인 시집 "악의 꽃(Les Fleurs du mal)"에 수록되어 있으며, 상징주의 시의 중요한 선구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구글 AI Gemini에서 발췌 공유한 것임)
주근옥의 홈페이지
http://www.poemspace.net에서
"한국시 변동과정의 모더니티에 관한 연구(pdf, 2001)" 참조. "상응"은 자유시가 아니라 정형시라고 밝혔음. 정형시인데 왜 현대시의 효시라고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