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휠체어를 타는 사람도 자유롭게 무궁화호를 이용할 권리가 있습니다.)
글쓴이 문경희 날짜 2012-05-19
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대전여성장애인연대에서 근무하는 문경희라고 합니다. 그리고 전동휠체어를 타는 여성장애인이기도 합니다. 얼마 전 친구들과 정동진역으로 여행을 하기로 계획하고 대전역에 문의를 하니 대전에서 정동진으로 직통으로 갈 수 없고 충주에서 갈아타야 한다는 안내를 들었고 (그 내용은 알고 있었습니다) 무궁화호를 타야하는데 하루에 세대뿐이고 (그 내용도 이해했습니다) 거기에 전동휠체어로 이동해야 하는 우리는 무궁화호를 오전 7시에
꼭 타야지 그 외에 정동진역으로 가는 무궁화호는 경사로 없어 이용을 못한다는 안내을 들었습니다. (그 내용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지하철 근처에 사는 장애인이라면 7시 기차를 타러 충분하게 대전역으로 갈 수 있지만 지하철이 닿지 않은 곳에 사는 우리 같은 사람들은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해야 이동이 가능한데 그 장애인 콜택시는 오전 7시30분이 가장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실정인지라 우리가 정동진으로 여행을 하려면 전날에 대전역 근처 모텔에서 잠을 잘 수밖에 없다는 말이 됩니다. 집이 대전인데 정동진으로 여행을 꼭 가고 싶다면 그래서 7시 기차를 타야만 하기에 모텔에서 자야 한다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무궁화호가 정동진역으로 하루 세대가 간다면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도 하루 세 번에 기차 시간대를 골라서 타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OECD 가입국인 한국 그리고 한국을 대표하는 코레일 기차를 장애인은 시간대를 골라서 이용할 수 없다는 건 그 누구나에도 장애인은 속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것 박에 되지 않습니다. 장애인도 그 사람에게 주어진 시간에 맞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장애가 있다고 열차를 이용하는 것에 특혜를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입니다. 보편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권리가 우리에게도 있다는 것을 인식해 주시기 바라는 것이고 무궁화로 청주가 됐건 정동진이 됐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무궁화호에 경사로가 설치되거나 늣은 오전이나 낮 시간대에 이용할 수 있도록 열차를 배정해 주기를 바랍니다. 코레일의 빠른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첨부파일
답변
문경희고객님 저희 철도에 대한 관심과 애정으로 귀중한 의견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코레일에서는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편리한 기차여행을 위해 ‘전용 창구’, ‘교통약자 우대석’, ‘경로우대 객차’, ‘맞춤형 우대 예약 서비스’ 등 다양한 교통약자 우선배려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장애인 이동편의를 위한 휠체어 장애인 전동리프트 배치, 점자안내판(촉지도), 휠체어, 음성유도기, 장애인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 등을 설치하고 있습니다만, 제한된 경영여건으로 모든 분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하지 못하고 있음에 대해서는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전화로 안내해드린 것처럼, 한정된 객차로 무궁화호 열차를 운행하고 있으며,
열차 설정 또한, 구간별 수송 수요, 객차 운영, 열차 청소, 차량 정비, 선로용량 및 선로 유지보수, 승무원 인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열차운행체계를 설정하고 있기에, 당장에는 대전역을 7시 출발하는 열차에 연결된 장애인객차를, 8시 30분 이후 출발하는 열차에 투입하기가 쉽지 않음을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지속적으로 장애인객차의 수량을 늘려나가고 있으나, 원하시는 바를 해결해드리지 못해 정말 죄송합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우리 공사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따뜻한 동반자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역운영처 박순영 042-615-4050
첫댓글 답변에 해결 못한다고 왔는데 이 건을 꼭 개선시키고 싶은데 어디로 올려야 될까요?
국민권익위원회에..코레일 제도 개선을 요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