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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자치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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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2조- 송윤지, 진지혜, 최은별
진지혜님 추천 0 조회 231 13.09.20 14:54 댓글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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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09.21 12:50

    책에 써 있는 이론은 형민이 확인하는게 좋겠다.

  • 13.09.20 23:11

    입시 제도 와 관련하여 청소년이 (주로 고등학생에 대해 생각해보면) 겪는 위험요인은 입시위주 교육으로 인한 입시스트레스, 우울감, 진로갈등, 자살충동, 가족갈등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보호 요인은 진로상담, 자살예방캠페인, 생명의전화, 학교사회복지사, 가족과 친구들의 지지와 격려 등이 있을것입니다. 제가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에 대해 바르게 이해한건가요. 실수로 답글을 올려서 다시 올립니다 ..

  • 13.09.22 14:29

    네 아주 잘 이해하셨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입시에 대한 압박감이 커질수록 많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위험요인을 겪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입시를 준비하는 청소년들은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 수능의 압박, 우울감, 자살, 자존감 하락, 진로고민, 또래친구나 가족간의 불화, 입시 실패의 두려움등 많은 위험요인를 가지고 있고, 이러한 위험에 노출 되었을때 위험요소를 줄여주는 보호요인으로는 청소년 상담전화,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하는 문화여가 생활, 주변으로부터의 격려와 지지, 멘토링, 진로상담, 자살예방 캠페인 등 이 있습니다.

  • 13.09.21 10:42

    비슷한 질문인데 청소년을 예방적 복지 말고 발전적이나 개발적 복지에 대해서는 잘 보았는데 보호요인이나 위험요인 망고 발전적 접근에서 하는 개발이나 발전 요인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 13.09.22 12:49

    발전적접근이란 것은 인간의 잠재력 발달과 삶이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발전적 접근의 요인으로는 청소년수련시설 같은 곳에서 제공하는 음악활동, 스포츠활동, 요리활동,캠프 등 다양한 레크레이션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평소 자신이 하고싶었던 것을 즐긴다면 개인이 가지고 있던 욕구도 해소되면서 삶의 질향상도 도모한다고 생각합니다.

  • 13.09.21 23:08

    네 자료 준비 고생하시였습니다. 3번에 전통적 접근 방법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전통적이라는 근거는 무엇에 어떻게 두고 말하는지와 근대적 현대적 실천 방법은 없는지도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는 장애인이다 보니 장애인 청소년들에 대해서도 관심이 있는 편인데 그런 부분은 조사한 자료는 없겠지만 그런자료는 특수학교를 통해서 접해야 하는지도 궁금함도 자리합니다.

  • 13.09.22 00:25

    토론 주제 3번 기본원리와 관련해 집단접근의 단점에 대해서 저에 의견을 생각해보았는대요.
    계획적인 집단형성과 특정한 목적을 가진다는 기본원리가 있는데 이럴경우 우등생캠프 같은 긍정적인 집단이 아닌 심리정서치료나 학교부적응문제 등을 가지고 집단을 형성할때 집단에 소속된 청소년들의 비밀보장이 어려울뿐더러 낙인 문제가 발생할것 같습니다.
    또한 집단과 사회가와의 관계를 중요한 원리로 생각하는데 사회가와의 관계형성은 집단에 속해있는 집단 구성원 모두가 사회가와 좋은 관계를 맺기는 힘들고 여러사람과 관계를 하기 때문에 사회가 또한 집단구성원들과의 교류가 개인에 비해 적어 관계맺기가 힘들것 같습니다.

  • 13.09.22 13:41

    의견감사합니다.
    먼저, 문제를 가지고 있는 집단을 형성 했을때 낙인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그 점에서는 조금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문제집단이 형성했을때는 낙인이라는 부정적인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는 반면에,
    집단을 형성한 아이들이 집단내에서 소외감을 받지않고 동질감을 느낄 수 있어서 긍정적인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말씀하셨던 관계원리의 단점에는 저 또한 같은 생각입니다. 집단을 형성하는 사람들의 성격과 가치관,특성 등이 다양합니다. 이러한점을 고려하여 개인접근에 비교하였을때 집단에 속해있는 모든 사람들이 좋은 관계를 형성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 13.09.22 12:58

    집단접근방법 부분에 대한 질문인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가 청소년활동시설에서 인간관계훈련이나 수련활동 등의 형태로 실시 된다고 하셨는데 실제로 실천현장에서는 어떠한 청소년 활동과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는지 좀 더 구체적 예로 알 수 있을까요?

  • 13.09.22 14:01

    군산 청소년 수련원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예로 설명해드리자면
    예쁜손글씨 POP,마술, 발표향상 스피치 교실, 클래식기타, 드럼, 부자골프교실, 농구,요가, 독서논술, 주산교실, 역사교실, 영어동화교실, 청소년 동아리, 리더십 캠프, 자원봉사, 인권교육 등이 있습니다.

  • 13.09.22 13:02

    집단접근방법이 앞에서 말씀하셨던 것과 같은 낙인문제와 선별성을 가진 문제로 어려울 수도 있지만 우리 사회가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것임에는 틀림 없는 사실이기 때문에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 생기는 집단역동에 의해 부정적인 측면보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더 클 것이라고 봅니다.
    이를 통해서 집단을 양분하여 우등과 열등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생각하면 그들을 다시 재분배 하여 서로의 생각을 주고 이 안에서 개별화와 집단상호작용을 통해 자기 결정능력도 향상시켜주고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작성자 13.09.22 21:34

    저도 개인적으로 집단접근방법이 청소년친구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더 많이 미친다고 생각합니다~~ㅎㅎㅎ 아이들에게 집단으로 접근할 때 생기는 여러가지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같이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3.09.22 21:06

    토론주제 3번과 관련하여 2조 여러분들께서는 개인대상 접근방법과 집단접근 방법 중 어느 쪽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면 집단접근방법의 경우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발달관계가 유사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했을 때 그들을 이러한 집단으로 정확히 나눌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물론 청소년의 발달경로라는 이론적인 틀이 있지만 이 틀을 가지고 다양성과 문제를 가진 청소년들을 구분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13.09.23 11:29

    대상들을 구체적으로 일일이 구분하기에도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론적으로 틀을 만들어 구분하기 쉽게 만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13.09.22 21:06

    그리고 이와 연계되어 집단접근방법의 대상을 선정할 때 다양한 특성과 욕구 그리고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어떠한 하나의 문제를 바탕으로 집단을 형성한다면 그 효과가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집단접근방법의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나 참여성이 부족할 경우 자신의 이야기를 하지 않으려 할 수도 있다는 점, 위에 언급되었던 것처럼 낙인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개인이 아닌 집단의 목표달성에만 치중될 수 있다는 점이 집단접근방법의 부정적인 면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13.09.22 21:07

    개인적으로 이러한 면을 봤을 때 개인대상 접근방법 역시 한계가 있겠지만 개인을 대상으로 상담과 경청 등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감정을 교류하여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조금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조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 작성자 13.09.22 21:40

    오 아주 열정적으로 댓글을 달아주셔서 너무나 감사해용~~ㅋㅋㅋㅋ개인적으로 제 생각은 집단접근방법과 개인대상접근방법이 나름대로 각자가 가진 장점과 단점이 있는것 같아요!! 대상자가 어떤 케이스인지에 따라서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접근방법을 분별하고 선택하는것이 가장 현명한 워커일 것 같습니닿ㅎㅎ

  • 13.09.23 12:08

    진지혜학우님 말씀대로 나름대로 각각 장담점이 있고 대상에 따라 접근방법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구지 둘중 하나를 고르라고 하면 저는 개인적으로 민수 학우님과 같은 개인접근방법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집단접근방법은 이런 문제 뿐만 아니라 집단원들과의 비밀보장에 한계가 있고 집단내에서도 성격이나 다른 환경으로 인해 지배적인 소집단 구성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인접근방법으로 다가가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13.09.22 21:38

    두번째 질문에서 청소년 발달 경로 다섯가지를 적용하여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는것인지 알고싶습니다.

  • 작성자 13.09.22 21:41

    자신의 경험에 대해서 부담없이 자유롭게 얘기해보구 싶은 거였어요~~ㅎㅎ

  • 13.09.22 22:13

    집단접근 방법은 개인접근방법에 비해 심층적인 접근이 약한 것같습니다. 또한 개인접근에서는 비밀보장이 용이 하지만 집단접근방법은 비밀보장이라는 측면에서도 다소 약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 13.09.22 22:45

    집단적 접근 방법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여 대인관계, 상호협력이 증가한다는 좋은 장점이 있지만, 치명적인 단점으로는 집단에 뭍혀서 다른 사람의 의견에 떠밀려 갈 수 있다는 점. 집단에서 배제될 수 있다는 점. 낙인에 대한 문제점. 수동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점 등 다양한 부정적인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작성자 13.09.22 23:19

    3번 주제가 가장 인기가 많은것 같아요!!! ㅎㅎㅎ 다들 좋은 의견 내주셔서 감사합니당ㅎㅎㅎ

  • 13.09.30 01:27

    집단적 활동은 때로는 재미에만 집중되어 목적대로 활동이 되지 않을 경우도 있을 것 같아요. 멘토링 같은경우에도 집단활동을 하다보면 목적중심보다는 먼저 재미위주로 프로그램이 짜여질때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매번 목적성을 잃을때가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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