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랑놀자님 말대로 기동용권선 보조권선이 고장나면 가능하군요.......... 많은것 배웠습니다..........
즉 기동용권선 즉 보조권선이 입력선이 전원선 2선중 어떤선에 연결되냐에따라서 회전방향이 바뀌게
되는군요 즉 전원선 2선중 운전권선과 똑같이 기동권선을 결선하면 시계방향으로 돌고 운전권선과 반
데 대게 권선하면 반시계방향으로 돌게되더라구요 ...........
그럼 윗분 문제를 제기하신분 상태는 보조권선이 고장나고 또 체크밸브가 밀려서 그렇다는것인데 그럼
모터코일을 감아주어야되고 또 체크밸브도 수리해야 답이되겠군요........
현재 모터 책을 펴고 본결과 아래 나랑놀자님께서 올려주신 자료를 더 보충합니다 나랑놀자님 감사합니다
1,원심력형 콘덴서 기동방식 분상전동기
여기에 콘덴서가 없으면 그량 분상원심력형전동기 라고함
2, 분상형 및 셰이딩코일형 및 반발형
3,콘덴서기동방식
(콘덴서에 운전코일로 또는기동코일로 전기를 흐르냐에따라서 회전방향이 결정됩니다)
여기서 농형이란 고정자의 철심에 코일이 감긴것을 말하고 권선형이란 회전자에 철심에 코일이 감긴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단상모터에서 운전권선 코일은 모두 직렬로 연결되고 기동용코일과는 병렬로 연결됩니다
그럼 극이란 고정자 및 회전자에 코일뭉치가 2번감기면 2극 4번감기면 4극 6번감기면6극 그렇습니다
출처: 보일러,냉동,가스,건축설비 원문보기 글쓴이: leeming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