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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글] 육식의 중독성, 소름돋는 ‘묘족(苗族)의 주술괴담(呪術怪談)’
참고자료 출처 : 단군뉴스- https://www.youtube.com/watch?v=fPr2UAR48OA
참고자료 출처 : 우리역사 바로알기- https://www.youtube.com/watch?v=RKcXwZT0Q-U
참고자료출처 : *여성시대* 차분한 20대들의 알흠다운 공간- https://cafe.daum.net/subdued20club/RaxJ/100682?q=%EB%AC%98%EC%A1%B1%EA%B3%BC+%EA%B3%A0%EC%96%91%EC%9D%B4&r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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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묘족(苗族)과 우리 한민족(韓民族)은 옛날 형제지간의 민족이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옛날 발해시대 이전까지 묘족과 우리 한민족은 만주 일대에서 함께 어울려 살다가, 정치적 상황에 밀려서 묘족은 중국 서쪽 남쪽 지방으로 밀려났고, 우리 한민족은 고구려 지방으로 밀려나게 됨으로써, 묘족과 우리 한민족은 식생활(食生活)습관과 풍습, 언어구성, 전설.... 등에 유사한 점이 많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묘족(苗族)과 우리 한민족(韓民族)은 다 같이 초식(草食)에 바탕이 되어져 있는 식생활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현대를 살고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근래에 이르러 서양의 육식(肉食) 문화와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 영향을 받아 일상생활에서 동물성 육식(肉食)생활에 많이 젖어들어 있는데 비하여, 중국 묘족의 일상생활 속에서는 지금도 옛날과 같게 순 초식(草食) 식생활의 전통들이 그대로 살아 있어서, 동물성 육식(肉食)을 지극히 경계하는 풍습과 전설들이 많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그러한 전설들 중에서 묘족의 ‘고술(蠱術)’이라고 하는 토속(土俗) 주술(呪術)의 전설(傳說)이 있다는데, 이 전설의 내용은 “초식체질(草食體質)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있어 동물성 단백질(肉食)의 유혹은 비록 작은 달걀(鷄卵) 한 개의 동물성단백질이 라 할지라도, 마치 도둑질과 같은 것으로써 심한 중독성을 가지게 되어서 마치 바늘도둑이 저절로 쇠(牛)도둑 되어지는 것과 같은 이치인 것이므로 자기 힘으로는 스스로 물리치기가 어렵게 되는 것이니 미리미리 어려서부터 지극히 경계를 해야 되는 것” 이라고 하는 가르침을 다음과 같이 후손들에게 알려주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 한민족(韓民族)의 전설 중에서도 ‘달걀귀신’의 이야기가 있는데, “어려서 몰래 도둑질을 하여 훔쳐 온 달걀의 귀신이 저절로 점점 커져서 나중에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어 결국 달걀도둑질을 하여 훔쳐 온 그 사람을 반드시 잡아 먹게 된다”고 하는 내용으로써 나이 어린 어린이들에게 무섭게 겁을 주어서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를 경계해 주는 내용과 유사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순 ‘초식체질(草食體質)’로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 마치 살금살금 작은 계란 도둑질을 하듯이 비록 작은 달걀의 ‘동물성단백질(蛋)’일 지라도 동물성 단백질을 자꾸만 섭취하게 된다면 결국 어떻게 된다는 것인지, 묘족(苗族)의 전설을 한번 알아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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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글] 홍콩할매의 속삭임,
신비 소름 돋네, 묘족(苗族)의 주술괴담
출처 : 더쿠- *여성시대* 차분한 20대들의 알흠다운 공간- https://cafe.daum.net/subdued20club/RaxJ/100682?q=%EB%AC%98%EC%A1%B1%EA%B3%BC+%EA%B3%A0%EC%96%91%EC%9D%B4&re=1
묘족(苗族)은 중국의 소수민족으로 주로 중국 남부에 거주하며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지구에도 살고 있는 역사가 깊은 고대민족이다.
전설에 의하면 묘족은 한족(漢族)의 조상인 황제(黃帝)의 원쑤였던 마신 치우(蚩尤)의 자손이며 역사적으로 항상 중국의 한족과 대립해왔다고 한다. 그 때문인지 한족들은 묘족들에 대해 항상 무언의 공포감을 느낀다고 한다.
묘족들의 화려한 복장만큼이나 유명한 것은 바로 묘족의 토속(土俗) 주술(呪術)인 ‘고(蠱=독벌레 고)’이다. 아직도 일부 사람들은 고(蠱)라 하면 안색이 변하며 두려워 한다고한다. 고(蠱) 라는 글자를 뜯어보면 접시위에 벌레들을 가득 담은 형상을 그렸는데 이는 ‘고’의 특성을 완벽하게 해석한다.
일부 ‘고술(蠱術)’은 단순한 독극물의 개념을 떠나 사람들의 정신을 조종할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 대표로 정고(情蠱), 파고(怕蠱), 한고(恨蠱) 등이 있다. ‘정고(情蠱)’는 타인이 자신에게 연모의 정을 느끼게 하는 고술인데 여자들이 남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쓴다고 하며, ‘파고(怕蠱)’는 두려움을 심어 겁을 주는 고술이며 가정폭력에 시달리는 아내가 남편에게 많이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고, ‘한고(恨蠱)’는 외도한 남편에게 사용하는 것으로써 한고에 걸린 남자가 그래도 아내에게 돌아오지 않으면 불치병에 걸려 참혹한 모습으로 죽는다고 한다.
특이함으로 유명한 ‘금잠고(金蚕蛊)’는 일정한 외형이 없다고 한다. 독이 있는 100가지 혹은 200가지 종류의 동물,벌레 등을 잡아다 항아리에 넣고 밀봉한 뒤 십자로(十字路) 길에 몰래 묻어놓고 49일후 꺼내서 단 하나의 독충만 남으면 커다란 향로속에 넣고 매일 맑은 차와 꽃향기로 공양하는데 또 일정한 기한이 지나면 무형(無形)의 금잠고(金蚕蛊)로 변화한다고 한다.
‘금잠고’는 깨끗함을 좋아해 금잠고를 기르는 집은 거미줄이 안 생기고 바닥에 먼지하나 없이 깨끗하다고 한다. 또한 금잠고를 기르는 집은 금잠고가 질병을 일으키는 역마를 쫓기 때문에 가족들이 병에 잘 걸리지 않고 가축들도 잘 자라며 돈을 쉽게 번다고 한다.
다만 금잠고를 기르는 사람은 ‘고독’, ‘가난’, ‘요절’ 이 세가지 결과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기에 금잠고(金蚕蛊)를 기르는 사람의 결과는 대개 좋지 않다고 한다. 그래서 "금잠식미(금잠고가 꼬리를 먹는다는 뜻으로 끝장이 좋지 않음을 가리키는 말)“이라는 속담도 있다.
또한 금잠고를 기르는 사람은 해마다 1년이 끝나갈때 금잠고에게 한해의 수입을 회보해야 하는데 반드시 손해가 났다고 거짓말을 해야 잠시나마 화를 입지 않는다고 한다. 주인이 금잠고를 기르는 것이 부담스러울 때, 금잠고를 공양했던 향로의 재를 금은보화와 함께 주머니에 담아서 길옆에 놔두는데, 금잠고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이것을 주워가면 금잠고는 본래의 주인을 떠나 그 사람에게 들러붙어 해악을 끼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묘족들이 사는 지역에서 길옆에 버린 재물을 함부로 가져가지 않는 풍습이 있다. 금잠고의 주인은 금잠고를 공양하는 향로의 재로 고술을 쓸수 있는 데 이 고술에 걸린 사람은 단시일내로 입, 코, 귀, 눈, 생식기, 항문 등 구멍으로 피를 뿜어내며 죽어버린다고 한다.
금잠고에 걸려 죽은 사람은 화장해도 심장과 간이 타지 않고 남아있으며 벌집처럼 구멍이 가득 뚫려져 있다고 한다.
1. 단고(蛋蠱=동물성단백질의 독벌레 고)
이 글은 예전에 운남지역에 놀러갔을 때 현지인이 들려준 이야기를 재구성한 것입니다. 사실여부는 확실치 않으니 재미로만 봐주세요.
내가 어렸을 때 살았던 마을 입구에는 견과류를 파는 묘족 할머니가 살고 있었어. 마을 사람들은 그 할머니가 “초귀파(招鬼婆=고술을 사용하는 주술사)”라고 모두 두려워했지. 그래서 모두들 그 할머니와 왕래하는 것을 꺼려했어.
내가 7살 때였나? 아무튼 철도 없고 겁도 없을 때였어.
못된 짓이였지만 나는 늘 그 할머니 가게를 지날때 몰래 볶은 해바라기씨나 잣 같은 것을 한 웅큼씩 훔치곤 했어. 할머니는 눈이 어두우셔서인지 항상 눈치채지 못하셨어.
그날도 예전처럼 해바라기씨를 한 웅큼 훔쳐서 몰래 먹고는 집으로 돌아왔어. 엄마는 저녁준비를 하고 있었고 밥상위에는 삶은 달걀이 5~6개 정도 있었어. 그런데 그 달걀이 너무 먹고 싶은 거야. 아니, 그냥 먹고싶다 정도가 아니라 저걸 안 먹으면 당장이라도 죽어버릴 것 같이 온몸이 떨리고 식은땀이 흐르고 속이 울렁거렸어. 그래서 그 달걀을 집어서 통으로 입에 넣었는데 내 의지와는 다르게 씹지도 않고 꿀떡 목구멍으로 넘어가는 거야. 그리고 나도 모르게 게걸이 든 사람처럼 나머지 달걀도 모두 집어서 씹지도 않고 통으로 다 삼켰어. 엄마는 그 광경을 보고 경악했지.
그런데 달걀 5~6개를 다 삼켰는데도 계속 미치도록 달걀이 먹고싶은 거야. 그리고 배가 갑자기 막 아파오기 시작했어. 엄마는 왜 그러냐고 묻고 나는 배가 너무 아파서 말도 못하고 울기만 했어. 그대로 병원에 실려갔는데 병원에서는 단순한 소화불량이라고 소화제를 좀 주는데 아무 효과도 없었어.
결국 진정제를 맞고 복통이 조금 나아졌는데 그 때 아빠가 무서운 표정으로 나에게 하루동안 있었던 일을 바른대로 대라고 다그쳤어. 나는 결국 할머니의 해바라기씨를 훔쳐먹었다고 실토했지. 그러자 아빠가 한숨을 쉬더니 집으로 가자는 거야. 집에 도착해서 날 침대에 눕히고 아빠는 엄마하고 얘기를 좀 나누다가 어디론가 나갔어.
그리고 엄마는 늦은 밤이었는데도 불구하고 분주하게 요리를 하기 시작했어. 심지어 집에서 아껴 기르던 씨암탉까지 잡아서 요리를 하는데 표정이 밝지 않은 거야. 엄마가 거의 한 상 다 차려갈 무렵에 아빠가 손에 굉장히 비싼 술을 들고 그 초귀파(招鬼婆) 할머니와 같이 집에 들어섰어. 그리고는 할머니를 푸짐하게 차린 상에 모시고 술을 따라드리고 지극정성으로 대접하는 것이었어. 술을 몇잔 마시더니 딱딱하게 굳어있던 할머니 표정이 조금은 펴지는 것 같았어. 식사를 마치고 할머니는 이런 말을 했어.
"쥐새끼를 잡으려 쳐놓은 덫에 개미가 왜 걸렸을까? 아무튼 애는 살려드리리니 너무 걱정 마소."
그리고는 주머니에서 빨간 실을 꺼내더니 내 배에 칭칭감기 시작했어. 감으면서 무슨 알 수 없는 주문을 외는데 아프던 배가 점점 개운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어. 그리고 주머니에서 껍질을 까지 않은 달걀 두 개를 꺼내더니 빨간 실의 다른 끝은 계란에 감는 것이였어. 그리고 뭔가 병에 담긴 물약 같은 것을 내 배꼽에 바르고는 15분 후에 달걀을 칼로 갈라보라고 하고는 가버렸어.
할머니의 말대로 15분 동안 기다리다가 달걀을 갈라봤는데 나는 물론이고 아빠와 엄마 모두 경악을 금치 못했어. 삶은 달걀이었는데 달갈 노른자 부분에 거머리 같기도 하고 지네 같기도 한 이상하게 생긴 벌레가 가득 끓고 있었던 거야. 분명 달걀 껍질에 구멍 같은 건 없었는 데 그 벌레들은 어떻게 들어갔을까? 아무튼 그 충격으로 나는 아직도 달걀을 잘 먹지 못해.
하지만 이게 가장 무서운 게 아니야.더 무서운 일은 며칠 뒤에 일어났어.
마을에서 도둑을 잡았는데 이 도둑이 미쳐버렸다는 거야. 달걀 스무 개를 삼키고 체해서 병원에 실려갔다가 신원조회를 할 때 전과 때문에 잡힌 거래. 그런데 이 도둑이 달걀만 보면 무작정 입안으로 쑤셔넣어 기도가 막혀서 죽을 뻔한 적도 많아서 병원에서도 침대에 묶여있었어. 사람들은 모두 그 초귀파 할머니가 내린 고술(蠱術)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누구도 감히 말하지 못했어.
나중에 어찌저찌 해서 도둑의 가족들이 그 초귀파 할머니를 찾아가서 거액의 재물을 쥐워주고 고술을 풀어줬는데 그 과정이 너무 충격적이었대. 일단 그 사람을 나무에 묶어두고 그 사람 앞에 달걀 노른자 삶은 것을 대야에 가득 담아 놓아두었어. 그러자 그 사람이 몸을 비틀면서 광기를 쓰더니 눈이 위로 뒤집힌 채로 입으로 팔뚝만큼 실한 벌레를 토해내기 시작했어. 벌레의 모양은 내 고술을 풀어줄 때 벌레와 똑같게 생겼지만 정말 거짓말 안 보태고 팔뚝만큼 실했고 길이는 20~30센치 정도였어. 그렇게 어마어마하게 큰 벌레를 열 몇 마리나 토해내고는 탈진했는지 의식을 잃더라.
후에 들은 얘기지만 그 도둑이 늘 할머니 가게에 잠입해 몰래 견과류를 한 포대씩 도둑질 해갔대. 할머니가 비록 연세가 많으셔서 일일히 다 기억하지는 못하지만 물건이 줄어드는 낌새는 채셨다고 해. 그래서 견과류들에 ‘단고(蛋蠱=동물성단백질 肉食독벌레의 고)’ 라는 고술을 걸었는데 ‘단고(蛋蠱)’라는 고충(蠱蟲)은 동물성 단백질인 계란 노른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숙주가 계란을 삼키도록 조종한대. 거기에 내가 걸려버린 거야. 다행히 나는 빨리 고술을 풀어서 벌레가 크게 자라지 않아서 실로 뽑아낼 수 있었대. 아마 조금만 지났어도 그 도둑처럼 입으로 팔뚝만한 벌레를 토해야 하는 험한 꼴을 당해야 했을지도 몰라.
아무튼 묘족(苗族)들의 물건은 함부로 다치면 안돼.
정말 큰 코 다칠 수도 있다니까.
2. 정고(情蠱)와 강두술(降頭術)
내가 10살 때였어. 그때 나에게는 이모가 한 명 있었는데 정신질환 때문에 쉴 새 없이 혼잣말을하고 때때로 벌거벗은 채로 이리저리 막 돌아다녀서 가족들에겐 큰 골칫거리였지. 하지만 원래부터 그런 건 아니었어. 이모가 젊었을 땐 얼굴도 이쁘고 굉장히 똑똑해서 남자들에게 인기가 많았거든. 근데 어떤 ○국 남자와 연애를 하다가 그 남자가 유부남이라는 걸 알고 그 충격으로 그렇게 됐다고만 알고 있었어.
이모가 정신질환을 앓은 뒤로 우리 외할머니가 이모네 집에서 자기 딸인 이모를 돌봐주고 있었는데 그 때문에 친척들은 명절이면 항상 이모네 댁에서 모이곤 했지. 그날도 마침 추석이라 친척들이 다 이모네 집에 모였거든.
친척들이 모이면 어른은 어른끼리 술 마시고 애들은 애들끼리 숨바꼭질 같은 거 했었어.
숨바꼭질할 때 가장 흔히 숨는 데가 있지? 그래. 바로 침대 밑이야. 그날 내가 이모 침대 밑에 기어들어가 숨었거든.
근데 침대 밑에서 뭔가 딱딱한 게 손에 잡히는 거야. 집어보니 남여가 ㅇㅇ을 하는 모습의 목각인형 이었어. 이게 뭐지? 하면서 다시 기어나와 밝은 곳에서 보려고 어른들이 모여있는 거실에 갔는데 할머니가 보시고 어디서 났냐고 호통치시는 거야. 그래서 이모 침대밑에서 찾은 거라고 그러니까 어른들 표정이 다 굳어졌어.
서로 심각한 얼굴로 몇 마디 하더니, 이모 방에 가서 침대를 통째로 들어내니까 비슷한 모양의 목각들이 열몇 개나 더 있는 거야. 남여가 여러가지 자세로 ㅇㅇ하는 목각이었는데 등쪽과 아래쪽에 피 같은 걸로 알 수 없는 문자를 써놓은 게 있었어. 그리고 베개와 이불도 다 뜯어 뒤져보았는데 부적 같은 것들을 꼬깃꼬깃 접어놓은 종이 뭉치가 몇 개나 더 나왔고 이상한 벌레가 가득 들끓고 있었어.
할머니는 "아이고 이건 고술이다. 고술이 틀림없다. 그 ○국 남자가 한 짓이야." 라는 말만 반복했어. 어떻게 된 거냐고 친척들이 묻자 할머니는 어렵게 얘기를 꺼냈어. 사실 이모는 그 ○국남자가 유부남이란 걸 알면서도 교제를 계속했다고 해. 할머니는 당연히 반대했지. 그런데도 이모는 막무가내였다는 거야.
마침 할머니는 그 ○국 남자가 불법밀수를 하는걸 알게 됐고 경찰에 신고해서 중국에서 추방했대. 추방당한 후 그 남자가 전화를 해와서 자기는 강두술(降頭術)과 고술(蠱術)에 능한 사람이라는 둥 자기가 없으면 니 딸이 죽게 될거라는 둥.... 이상한 소리를 늘어놔서 번호를 아예 바꿨는데 그 뒤로 이모가 저렇게 되었다는 거야.
친척들은 상의를 거친 뒤 근처 절에 있는 큰 스님에게 도움을 청하자고 의견을 모았어.
이튿날 친척들은 이모를 데리고 절에 갔는데 큰 스님이 이모의 상태를 보시더니 이런 말을 하는 거야.
"보아하니 사술(邪術과 고술(蠱術)을 겹으로 걸어놓아 풀기가 까다로울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이곳은 지리상으로 습하고 음기(陰氣)가 강하니 고(蠱)가 득세할 것이지요. 다만 절에 있는 큰 향로(香爐)만은 십수 년 동안 향을 태운지라 양기(陽氣)가 강할 터이니 목각과 부적들은 거기에 넣어 태우시고 사람은 하루빨리 정기(正氣가 강한 곳에 보내어 퇴사술(退邪術)을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결국 큰 스님의 말대로 곤륜산에 있는 마 선생이라는 유명한 도사를 찾아 갔어. 물론 난 어렸기에 따라가진 않았고 그 뒤의 이야기는 아버지한테서 들은 거야. 그 마 선생이라는 사람은 꽤 유명한 퇴마사 가문인 마씨 집안의 종손이래. 현지에서는 구마(驅魔) 가문이라고 거의 전설처럼 유명한 집안이라는데 실제로 본 건 처음이랬어.
진짜로 영화에 나오는 것처럼 노란 도복에 불진(拂尘)을 팔에 걸치고 있었는데 예상 외로 나이는 많지 않았고 40대 초반쯤 돼 보였대. 아무튼 그 마선생이 이모를 딱 보더니 "강두술과 고술을 겹으로 걸었으니 지금까지 살아있는 것도 기적이네요." 라고 했대. 그럼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물었더니,
"고충은 건조한 곳에서는 살지 못하니 당분간 이곳에 머물면서 고술부터 약화시키는 게 좋을 겁니다. 강두술은 제가 방법을 대 보겠습니다." 라고 했대.
그러고는 부적 같은 걸 태워서 매일마다 그 재를 찻물에 넣어 이모에게 마시게 했다는 거야. 그 뒤로 며칠동안 모기 유충같은 벌레들이 조금씩 이모의 소변에서 나왔대. 정신상태도 조금씩 좋아지고 있었고 같이 갔던 아버지와 삼촌, 그리고 큰고모도 다 조금씩 안도하고 있었어.
그런데 한 가지 걸리는 건 이모가 계속 악몽을 꾼다는 거야. 이모 말을 들어보면 사람의 머리에 무슨 뱀 같기도 하고 지렁이 같기도 한 몸뚱아리를 가진 괴물이 자신을 쫓는다는 거야. 그래서 다시 마 선생을 찾아갔지. 마 선생은 그 얘길 듣더니 그건 괴물이 아니라 그 ○국 남자의 “스로핑(絲羅瓶)”이라고 하는 거야.
‘스로핑’이란 강두술사(降頭術士)들이 낙태된 태아를 이용해서 만드는 일종의 악귀(餓鬼)래. 몸뚱이는 없고 머리로만 날아다니는데 머리 밑으로 기다란 창자가 딸려있어 언뜻 보면 뱀이나 지렁이 같을 수도 있대.
주술사들은 스로핑을 부려서 타인에게 저주를 걸거나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비록 악귀지만 귀신처럼 형체가 없는 것은 아니고 실체가 있기 때문에 장거리를 이동할 때 반드시 병아리나 쥐 같은 것을 잡아먹어 창자로 소화시켜 체력을 보충해야 한다나...
아무튼 이모가 그런 꿈을 꾼다는 건 그 남자가 이미 ○국에서 스로핑을 날려보냈다는 얘기고 아마 며칠내로 도착할테니 준비를 해야 한다는 거야. 말하자면 일종의 중국도사 대 ○국술사 같은 빅매치가 이뤄지는 셈이지.
그 뒤로 며칠 동안 마 선생은 제자를 데리고 사찰 안의 공지에 법진(法陣)을 그리며 쌀과 부적, 복숭아 나무로 된 목검 등 의식에 쓰일 물건들을 분주하게 준비했대. 아무튼 결전의 날이 왔고 아버지와 삼촌은 이모를 법진 안에 모셔 움직이지 못하게 누르고 마 선생은 제자 일곱 명을 데리고 일명 "팔괘진"으로 정좌하고 앉아서 스로핑이 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었어.
밤 11시쯤 됐을까, 삼촌하고 아버지는 거의 꾸벅꾸벅 졸기 직전인데 갑자기 마 선생이 "왔다!"하고 소리치는 것을 듣고 깜짝 놀라서 정신이 번쩍 들었대.
"스로핑을 보는 자는 운이 쇠해지니 법사가 끝날 때까지는 눈을 감고 있으십시오."
마선생은 이 말을 하고서 주문 같은 것을 외기 시작했대.
아버지와 삼촌은 그 말을 듣고 눈을 꼭 감은 채로 이모 팔다리를 붙들고 뭔지 모를 공포감에 말도 못하고 있었대. 아무튼 그렇게 약 5분가량 흘렀을까, 갑자기 귀에서 애애앵~ 애애앵~ 하는 모기소리 같기도 하고 말벌떼 소리 같기도 한 소음이 들렸다는 거야.
아무튼 그 소음이 굉장히 기분 나쁘게 들렸는데 마 선생이 뭐라뭐라 크게 주문을 외고 도목검을 휘두르는 소리가 나면 뜸해지고 조금 지나면 또 귀에서 애애앵~ 하고 그러기를 몇번이나 반복했대.
앵앵소리가 조금 뜸해지니까 갑자기 고양이 비명소리 같은 소리가 막 들리고 갑자기 이모가 막 비명을 지르며 발버둥을 치더라는 거야. 그때 아버지는 이모가 움직이지 못하게 팔다리를 꽉 잡고 있었는데 비명소리를 듣는 것만으로도 너무 소름 끼쳤대. 그뒤로 펄럭펄럭하는 무슨 천이나 깃발 휘두르는 것 같은 소리가 들리고 그뒤로 다른 소리는 점점 사라지고 마 선생이 요란하게 주문을 외는 소리만 들렸대.
그리고 이모도 조금씩 안정이 되고 한 시간 정도 지난 후에야 의식이 끝나더래. 근데 아버지가 마 선생이 "이제 눈을 뜨셔도 됩니다." 하는 말에 눈을 뜨고는 깜짝 놀란거야. 주위에 온통 손가락 마디만한 날벌레들의 시체가 잔뜩 널부러져 있더래. 아무튼 마 선생의 표정은 그다지 밝지 않았어.
그래서 걱정돼서 어떻게 됐냐고 물었는데 스로핑은 성공적으로 제압했는데 고술이 문제래. 원래 고술은 건 사람만이 해법을 알고 있어 풀기가 까다로운데 이모는 그 풀기 어렵다는 "정고(情蠱)"에 걸렸으니 자신의 능력으로는 어찌할 도리가 없다는 거야.
다만 곤륜산에 좋은 기운이 강해서 고충이 조금 수그러들기는 했는데 아마 돌아가면 또 발작할 거라는 거야. 그래서 사실은 고술을 건 사람에게 부탁해 푸는 게 맞지만 그 ○국 사람의 인성으로 볼 때 풀어줄 리가 없다고 그랬대. 아버지가 다급해져서 그럼 방법이 아주 없는거냐고 물으니 한숨을 쉬더니 방법은 있대.
일생동안 습한 지역에 가지 말고 ○국에도 가지 말며 춥고 건조한 지역에서만 생활한다면 문제가 없다는 거야. 고충은 건조한 지역에서 번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래. 그 ○국 남자도 스로핑을 잃었으니 당분간 이모를 더 이상 추적하지 못할 것이고 스로핑은 만들기가 굉장히 까다롭고 다시 만든다 해도 중국은 땅이 넓기 때문에 찾기를 포기할 거라는 거야.
그래서 당분간 사용할 부적 몇 개 받고 돌아와서는 가산을 팔아 이모를 중국 제일 북쪽에 있는 흑룡강성으로 이사시켰대. 중국에서 춥고 건조한 지역이라면 흑룡강성이 최고니까. 실제로 이모는 지금 흑룡강성 목단강에 살고 있는데 이미 결혼도 하고 애도 낳았어. 하지만 그 뒤로 이모는 한 번도 여행을 하거나 고향에 간 적이 없대.
언제 정고(情蠱)가 다시 발작할지도 모르니까 말이야. 우왕~! 무섭고 겁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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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출처 : 엽기 혹은 진실 (세상 모든 즐거움이 모이는 곳) 원문보기 글쓴이: L-4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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