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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경 역술 黃金策 유기 유백온 저
《總斷千金賦》明.劉基著 목록 링크
1권 원서 전문 내용내용 | 2권 원서전문 내용 | 3권 원서전문 내용 |
1.육효 공통 2.天時:천시 3.年時:년시 4.國朝:국조 5.征戰:정전 -적을 공격함 6.身命:신명 7.婦人身命:부인신명 8.婚姻:혼인 9.產育:생육 | 1.進人口 가족수 2.疾病:질병 3.病體:병체 4.醫藥:의약 5.鬼神:귀신 6.種作:종작 7.蠶桑:잠상 8.六畜:가축 9.仕宦:사환-벼슬 10. 求財: 구재 | 1.家宅 가택 2.求師 구사 3.求館 附束修: 4.詞訟:송사 5.避亂 피난 6.逃亡:도망 7.出行:출행 8.行人:행인 9.舟船:주선 10.娼家: |
2권 6. 種作:종작 -씨를 뿌리고 곡식을 지음-농사하다
農為國本,食乃民天。
五穀不同,孰識異宜?
而播種一年所系,全憑卦象以推詳。
旺相妻財,豐登可蔔,
妻財乃占農之本,不拘種水旱物,先看主爻現與不現,有傷無傷,便知凶吉。
若得出現旺相,有生無損,主其年必成熟,
然此一爻雖不可無,亦不宜動,動則官鬼有氣,終有損耗。
若得變出福爻,則吉。
농사는 국가 근본이고, 밥은 백성의 하늘이다.
오곡이 다르니, 숙지는 다르게 알 수 있겠는가?
그리고 파종 1 년 동안 그 계는, 온전히 괘상에 의존하여 상세히 추론한다.
왕상한 처재는, 풍등이 다가오고,
처재 이는 점의 농업의 본이며, 종자는 물의 가뭄을 구애없이, 먼저 주효를 살피고 현시점과 현시점이 아닌지, 상함이 있고 상함이 없는 것을 보면, 흉길한 것을 알게 된다.
만일 현재에 왕상이 나타나면, 생이 있고 손상되지 않고, 주는 그 해에 반드시 성숙하실 것이나,
따라서 이 한 효가 비록 없어서는 안 되며, 또한 동하지 말아야 하고, 동하면 관귀가 기가 있고, 결국 손모가 있다.
만일 변하여 복효가 나타나면 길하다.
空亡福德,損耗難憑。
子孫為福德,占田之輔爻,最喜生旺發動為吉。
若遇空亡則財無生氣,官鬼當權定多損耗。
財爻縱旺,亦不能全收,若得官爻亦不上卦或落空亡,庶幾小吉。
如福德空而財爻衰弱,受傷虛度一年,徒勞工本,決無成望。
旺空動空,主半收半熟。
공망 복덕은, 손실은 의존하기 어렵다.
자손은 복덕이고, 점은 밭의 보조효 이고, 가장 기쁜 생왕은 동을 나타내 길이 된다.
만약 공망을 만하면 재물은 생기가 없고, 관귀는 당연히 권력을 가지면 많은 손실을 진다.
재물효가 왕성한 것도 온전히 수확할수 없으며, 만일 관효를 얻어도 상괘가 아니거나 공망에 떨어지면 작은 길이다.
예로 복덕이 공망이며 재효가 쇠약하면, 1년 동안 상을 받고, 아무 보람이 없는 수고로 노력 기본 결과는 희망이 없다.
왕공 동공이면, 주는 반쯤 수확 반은 익는다.
父母交重,耘耔徒知費力。
父母為辛勤勞苦之神,動則必主費力多用,
耘耔大要衰弱臨持身世若旺動,
財雖有氣亦減分數,蓋子孫被其傷克故也。
若在空避之地為吉。
兄爻發動,年時莫望全收。
兄弟劫財,占種為忌爻,
大怕發動,縱得福與財旺,亦非全熟年時,
若臨世,主治田之人種作不精,不然欠工本。
부모는 무거운 짐을 지는데, 도무지 알면서도 고생을 해요.
부모는 열심히 고생해 일하는 신이 되고, 동은 반드시 주가 더 많은 일을해야하고,
큰 중요는 쇠약이 와 몸세를 지키며 왕동한 경우이고,
재물은 기가 있고 또한 점수를 감소하지만, 대개 자손은 그 상한 극때문에 당한다.
만일 공을 피하는 땅이 있으면 길이 된다.
형효는 시동을 걸고, 세월이 되면 모두 거두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형제가 겁재이면, 종자 점은 효 금기이며,
큰 발동을 두려워하며, 복과 재물이 왕성하더라도, 또한 만일 전숙년 때가 아니며,
만일 세에 임하면, 주치의 밭의 사람이 종자를 정결하지 못하게 만들며, 그렇지 않으면 공본 흠결이다.
鬼在旺鄉,遇水神而禾苗淹腐;
鬼爻發動,所種之初必有損害。
若臨水爻其田必被水淹,沖克身世,蓋必為淹腐也。
更逢月建日辰動爻生扶,當有洪水橫流之患,化出福爻生合鬼,必後重生長。
化出火來刑克,恐澇後又遭大旱,若有救,雨雖多無事。
官居生地,加火殺而稼穡焦枯。
鬼在生旺之地,而臨火爻動者,必主缺水,沖克刑克恐有焦禾稼之禍。
有制伏雖旱不妨,變出水爻刑克身世,旱後必有苦雨淹沒。
귀신은 왕향에 있고, 물신을 만나면 모종이 익사한다.
귀신이 시동을 걸면, 심은 것은 반드시 손해가 있을 것이다.
만일 그 밭이 물에 잠기고, 씻겨나가고, 가이가 부패할 것이다.
더욱더 월건일이 되면, 홍수가 횡류할 때, 복이 녹아 합귀를 낳으면, 반드시 나중에 다시 자라게 된다.
불이 녹아 형을 선고하고, 홍수가 나면 또 가뭄을 당할까 봐, 만약 구해주면 비가 많이 오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관거생지, 불을 더해 죽이고, 농사를 짓고, 초라하게 말라버린다.
귀신은 번성하는 땅에 있고,불을 피우는 자는 반드시 물이 부족할 것이요,형을 씻으면 곡식의 재앙이 생길까 두려워할 것이다.
제복이 있으면 가뭄을 막을 수 없지만, 수효로 변해 몸세가 형벌을 받고, 가뭄이 지나면 반드시 쓴 비가 와 잠길 것이다.
土忌克身,水旱不調之歲;
土鬼發動,必主水旱不調,克世必有傷損。
化火,缺水時多,滋潤時少;
化水,淹沒時多,乾旱時少,蓋土能瀉火之氣,制水之勢故也。
又主裏社興災,須祈禱則吉,否則田地荒蕪欠熟。
토는 몸을 극함을 기피하고, 물 가뭄은 나이를 조정하지 않습니다;
토귀 발동하면, 반드시 주는 물이 가뭄이 부조하고, 극세는 반드시 상하고 손해가 있다.
화화는, 결수 시 많으며, 자윤시 적다 ;
화 수는, 침수할 때 많고, 가뭄시 적다, 대개 흙은 화의 기를 설할수 있고, 수의 세를 제재하기 때문이다.
또 주로 재해가 발생하면 기도하고, 그렇지 않으면 밭이 황폐하고 미숙하다.
金嫌傷世,螟蝗交括之年。
金鬼發動克世有蟲,傷應臨及六爻或五類中化出者,是蝗蟲。
不傷身世財又旺不動,乃經過此地不為害也。
금은 세를 해치기를 싫어하며 메뚜기가 교활한 해입니다.
금 귀가 발동하여 세를 극하여 충이 있고, 상한 응은 오거나, 6효 또는 5류중 화는, 황충이다.
몸이 세재를 해치지 않고 왕한 부동은 이는 곳을 지나지 않고 해가 된다.
木則風摧,靜須穀秕,生扶合世,方許無虞。
木爻發動傷克世身,所種物必遭惡風摧挫。
若化水爻或水化木爻,或與木爻同發,當有風潮顛沒之患。
木鬼不動亦主虛秕,蓋木爻五穀主星,更若福盡財衰,必主苗而不秀,或秀而不實,
財福動空化空,俱是虛秕,空好看之象。
火持鬼爻與土金鬼爻安靜被動爻日辰傷克沖並,皆有虛損,如棉花暗蛀,菽豆延口,荸薺腐爛類。
나무는 바람이 무너질 때, 고요한 수염이 계곡에 휩쓸려, 생이 세상을 결성하면, 비로소 무방하다.
목효 발동이 세 몸을 극하여 다치면, 심은 물건은 악풍에 의해 좌절될 것이다.
만일 수효가 화하거나 수가 화한 목이거나 목효가 동시 발동하면 당연히 바람의 조류로 환난이다.
목 귀가 동지 않고, 주된 허는, 대개 목효는 5곡의 주요 별이며, 더 많은 축복이 재물과 부패를 다하는 것처럼, 반드시 주된 묘는 화려하지 않거나, 혹 화려하며 부실하거나,
재복이 동한 공이나 화한 공이면, 모두 공허하고, 공은 좋은 모습입니다.
화는 특히 귀효와 토금 귀효가 안전하여 동효 일진이 충극으로 아울러 상하면, 모두 허손이 있고, 면화 암충, 숙두 연구, 부패류 등을 입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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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爻坐鬼,必難東作於三春;
五位連官,定阻西成於八月。
以二爻為種作始事,五爻為收成之事。
第二爻為內卦之主,第五爻為外卦之主,畫卦自下而上,種作自春而秋收也。
2효에 앉아 유령, 그것은 삼춘에서 동쪽으로 할 수 없습니다;
5위의 연 관이그 서쪽 8월에 이루는 것을 막았다.
2효에서 종작으로 시작하며, 5효에서 수확의 일을 이루게 된다.
제2효는 내괘의 주가 되며, 제5효는 외괘의 주가 되며, 아래에서 위로 괘획을 그리고, 종작은 봄이며 가을에 수확을 한다.
以爻象言之,
初爻為種子,
二爻為秧苗,
三爻為人力,
四爻為耕牛,
五爻為成熟之日,
六爻為百事之天時也。
효상에서 말은
초효는 씨앗으로,
2효는 모종으로,
3효는 인력으로,
4효는 경작소,
5효는 성숙의 날로,
6효는 백사의 날로 된다.
凡遇
鬼在初爻,種子不對或多敗壞;
鬼在二爻,難以耕種或因阻節失時,秧苗有損;
鬼在三爻,農力不到欠工;
鬼在四爻,牛必有病,難以耕戽;
鬼在五爻,收成有阻;
鬼在六爻,收時天氣不順。
보통 귀를 만남은
귀가 초효에 있으면, 씨앗은 대가 없거나 많은 패괴가이다 :
귀가 2효에 있으면, 농사를 짓기 어렵거나, 방해로 인해 모종이 손상됩니다.
귀가 3효에 있으면, 농업은 일을 빚을하지 않습니다;
귀가 4효에 있으면, 소는 아프고, 경작하기 어렵다.
귀가 5효에 있으면, 수확에는 저항이 있다.
귀가 6효에 있으면, 수확 때 날씨가 순조롭지 않다.
內卦無官方大吉,二爻五爻若被日辰刑傷沖克,其種作收成之時必有阻節失宜。
更看何爻傷克,便知何事阻之,
如兄弟為口舌,官鬼為官訟類。
且如四月丙戍日蔔禾,得大過之困卦,酉官動變午火,旱之兆也,
日辰帶財克制二爻,後將插盯,果為陰人少財而去,逾三四日而天則亢旱難用矣,
此上海孫西疇所蔔,依此斷之萬無一失。
내괘 무관 대길이고, 2효5효가 일진이 형벌로 상하는 충극을 당하면, 그 종작은 작황을 할 때 반드시 제철 막힘이 있을 것이다.
더 어느효가 상한 극인지 살피고, 어느 일이 막히는지 알는것은,
만일 형제가 구설이 되며, 관귀가 관 소송이 된다.
그것은 예로 4월 병술일 포율이, 태과한 곤괘를 얻고, 유관이 동하여 오화를 변하면, 가뭄 징조이고,
일진이 체재로 2효를 극제한 후, 장차 삽정(꽂다)하고, 결과는 음인의 적은 재산이며 가고, 3 ~ 4 일 위에 이며, 하늘은 가뭄을 사용하기 어렵다,
이 상해손서 이 중단에 따라, 아무것도 손실되지 않습니다.
初旺則種子有餘,
初爻旺相種子有餘,衰則不多,空則欠少。
占種旱物二爻空者,主重種;動空化空者,出後有損。
三爻旺相,人齊力到;休囚空絕,芟鋤欠工。
以上俱要生扶,皆嫌傷克。
若卦有子孫而初爻空者,種必不出非無也,
二爻空,秧必缺少。
초효 왕은 씨앗이 남아 있고,
초효 왕상은 씨앗은 남았고, 쇠는 많지 않고, 공은 적다.
종자 점은 조물 2효의 공은, 주로 중요한 종자이다; 동공 화공은 나온후 손해가 있다.
3효 왕상은, 사람들 힘이다 ; 휴수 공절은, 일손을 빚지고 있다.
위의 모든 것은 생 부 하고, 모두 상함과 극을 싫어한다.
만일 괘가 자손이 있고 초효가 공망이라면, 심은 것은 나오지 않아 없다,
2효가 공이면, 그는 반드시 결함이 적다.
四空則耕牛未辦。
四爻旺相牛必強壯,衰則不濟,空則未有。
兄化鬼,鬼化兄,與人合牛;
空動化出子孫或化醜爻而與應爻作合,多是租佃他人之牛也,
五爻空亡,收成多阻,更遇財福死絕兄鬼旺動者,大凶之兆,所望一空,必無收穫。
六爻空亡,必有驚怪非常之變,蓋天無空脫之理故也。餘以應爻同看,極有准。
4효가 공이면 소가 갈아도 아직 분별이 없다.
4효 왕상은 소는 반드시 강장하고, 쇠이면 소가 맞지 않고, 공이면 없다.
형 화 귀, 귀 화 형, 사람과 소가 합친다.
자손을 비우거나 축효를 화하며 응효와 합치면, 남의 소를 임대하는 것이 많다,
5효가 공망이면, 수확이 많고, 더욱더 재복을 만나 형제귀왕동자를 죽이고, 큰 흉악한 징조를 보고, 빈손으로 바라보면 수확이 없을 것이다. 육십일이 공중에서 죽으면, 반드시 놀라고 아주 변하는 것이 있을 것이요, 하늘을 덮을 때 공허한 이치도 없다. 여느 때와 같이 보아야지, 매우 정확하다.
應爻生合世,天心符合人心。
當以應為天,以世為地,應爻生合世爻,治田遇好天,沖克世爻,則凡有所作為非風即雨。如丙子日予蔔棉花,得無妄之訟卦,應爻沖克世爻,自始至終,凡遇耘耕收穫,輒遇雨,未當得快作幾日也
응효가 세를 생합하면 하늘의 마음이 사람의 마음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당연히 응으로 하늘이 되고 세로 땅이 되며, 응효가 세효를생합하면, 밭은 좋은 날을 만나,세효를 충극하면 즉 보통 소작이 있어 바람과 비로 바쳐야 한다.
예를 들어, 병자일이 솜을 주면 망상이 없는 소송괘가 있어야 하며, 응효 충극세는, 스스로 처음부터 끝까지 농사를 짓고 수확을 하고 비를 만나면 며칠 동안 빨리 해야 한다
卦象迭財爻,多壅爭如少壅。
卦中財爻重疊太過,不宜多加堊壅。
財爻無壞不空,卦中兄弟不動,而遇子孫發動者,多壅多收,少壅少收,無壅無收也。
日帶父爻,一倍工夫一倍熟;
父母若臨日辰或坐世上,必主辛勤勞苦,若非勤作,決主少收,
蓋一倍工夫耘耔,則有一倍熟也。
子旺動父死絕,則不費工夫而自熟。
괘상이 재물효를 겹치면, 많은 싸움이 적은 것과 같다.
괘중 재효가 중첩 태과이면 더 많은 돈을 넣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재물은 나쁘지 않고 비어 있지 않으며, 형제는 움직이지 않고, 자손을 만나는 것은 더 많은 것을 거두고, 더 적게 수확하고, 더 적게 거두고, 아무것도 거두지 않습니다.
태양은 아버지와 아버지를 데리고, 두 배의 시간, 두 번 익숙한;
부모가 일진에 임하거나 세상에 앉는다면, 반드시 주는 매운 노력이 쓰고, 만일 열심히 하지 아니하면, 반드시 적게 거두고,
대개 두번의 노력으로 일한다면, 두 번 익힐 것입니다.
자가 왕동하고 부가사절이면, 시간을 들이지 않고 스스로 익힌다.
財臨帝旺,及時耕種及時收。
凡遇財在胎、養、長生爻上,不宜種作太早,早則不利,
蓋胎、養、長生一日有氣一日。
雖遲不妨。
帝旺雖有氣,過此則一日衰一日,故宜早種,在帝旺衰爻上不宜種遲。
재물이 제왕에 임하여 제때에 농사를 짓고 제때에 거두다.
보통 만나는 재가 태, 양, 장생효 위에 있으면 너무 일찍 종자를 심으면 안 되고, 일찍은 불리하고,
대개 태, 양, 장생하는 1일은 기가 1일 있다.
비록 늦었지만 막힘이 없다.
제왕은 비록 기가 있지만, 이를 지나면 1일 쇠 1일이므로 일찍 심어야 좋다, 제왕이 쇠효 위는 종자를 늦게 심어서는 안 된다.
要知終始吉凶,但看動爻變化;
動爻變財福吉,變兄鬼凶。
兄化兄偷盜損折;鬼化鬼蟲害殘傷。
父化兄鬼,辛勤不熟;父化財福,辛勤有收。
財化兄,子化官,始則暢茂,終則空虛;兄化財,官化子,先遭傷損,後必稱意。五爻財旺化兄爻,年穀豐登而價賤。
欲識栽培可否,須詳子位持臨。
凡占種植何物,以子孫推之。
如臨金水,宜種水物,臨火土,宜種旱物,臨木爻,水旱皆宜。
子孫能生財克官,故不看財。若不上卦,方以財論。
결국 길흉을 알아야 하지만, 변화를 봐야 한다.
재물복길로 변하고, 형귀흉이 되다. 형제는 도둑질을 하고, 귀신을 귀화하여 잔해를 해치다. 아버지 형제 유령, 열심히 일하지; 부친화 재복, 근면과 수확. 재물화형, 자화관, 시작은 창무하고, 결국은 공허하다. 형은 재물을 녹이고, 관화자는 먼저 상처를 입은 후 반드시 마음에 들어야 한다. 오조재왕화형제는 해곡이 풍성하여 가격이 천하다.
재배가 가능한지 여부를 알고 싶다면, 자식의 자리를 자세히 살펴보고 임해야 한다.
무릇 어떤 것을 심는가를 차지하여 자손으로 밀다. 예를 들어, 황금 물, 물, 화재 토양, 가뭄, 나무, 물 가뭄을 심는 것이 좋습니다. 자손은 재물을 낳을 수 있어 재물을 않는다. 만일 험담을 하지 않으면, 방면은 재물론으로 논해야 해요.
世值三刑,農須帶疾;
世為治田之人,被日辰動爻刑沖克害者,最為不利。
如財爻傷克,必有陰人財物事。
福爻傷克,必有小口六畜僧道事,故有妨農事。
세의 값 3형은, 농부는 질병 대이다.
세효는 밭을 다스리는 사람으로, 일진 동효가 형충 극 해를 당하면, 가장 불리하다.
만일 재효가 극으로 상하면, 반드시 음인이 있고 재물이 있을 것이다.
복효가 극으로 상하면, 반드시 작은 입 6짐승과 승려가 도사가 있기때문에 농사를 방해할 수 있다.
兄弟為口舌爭鬥,
父母為尊長、文書、屋宅事情,
官鬼為病訟火盜類。
형제는 구설 싸움이 되고,
부모는 존장, 서류, 집 일이 되고,
관귀는 병 송사 화는 도둑이다.
若帶白虎三刑,農夫必然帶疾,世持官爻亦有疾,否則必有職役在身。
加朱雀恐是官訟。
世持父母,慣知農業。
持兄弟必欠工本或種作不精。
持財福或得財生福合,皆大吉,
自空化空,農夫有大難,不然其田必種不成,種亦必不利也。
백호가 대한 3형이면 농부는 반드시 병을 띠고, 세가 관효를 가지며 또한 질병이 있고,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직역이 몸에 있다.
주작을 더하여 관 송사일까 걱정이다.
세가 부모를 가지면, 농업을 잘 알고 있다.
형제를 보유하는 것은 반드시 공본에 빚을 지거나 심는 것이 부정하다.
재복을 가지거나 재생 복합을 얻으면 모두 대길하고,
자공 화공은, 농부는 큰 어려움을 겪는다. 그렇지 않으면 그 밭이 반드시 종자가 이루지 못하고,심는 것도 불리할 것이다.
爻逢兩鬼,地必同耕。
凡蔔種作,卦有兩鬼出現,其田必與人合種。
世爻空動而鬼臨應上動來作合,必有人包種此田,日辰帶鬼爻合住亦然。
世爻空亡而被兄弟沖並,皆是包攬與人種也。
父在外爻水輔,地雖高而潮濕;父居內卦日生,田固小而膏腴。
父母為田段,在外卦其田必高,在內卦其田必低。
生旺田肥,墓絕田瘦。
臨木田形必長,臨土田形必短。
臨火是乾旱地,水是潮濕地,金是白沙地。
日辰沖克人不顧戀,日辰生合必是好田,大家要種。依此斷之,萬無一失。
효가 양귀를 만나면 땅은 반드시 함께 쟁기질한다.
무릇 종작을 하다니, 두 귀신이 나타나면, 그 밭은 반드시 사람과 합종될 것이다.
세상이 비어 있고 귀신이 움직여야 할 때에, 어떤 사람이 이 밭을 심고, 일진이 귀신을 데리고 함께 살게 될 것이다.
세상이 망하여 형제에게 쫓겨나는 것은 모두 인종을 도맡아 하는 것이다.
아버지는 바깥에 물을 붓고, 땅은 높고 습합니다. 부친은 내처가 날마다 태어나고, 밭은 작고 기름부음이 많다.
부모는 밭이니, 밖에서는 그 밭이 높아야 하고, 그 밭이 낮아야 한다.
생왕전은 살이 찌고, 무덤은 밭이 얇다.
임목전형은 길어야 하고, 토전형은 짧을 것이다. 화재는 건조한 땅, 물은 젖은 땅, 금은 하얀 모래 땅입니다.
일천충크인은 연애를 아랑곳하지 않고,일생합은 반드시 좋은 밭이 될 것이요,모두 심어야 한다.
이 판단에 따르면, 아무것도 놓치지 않는다.
父化父,一丘兩段;
父動化父,必是一丘兩段之田,
卦有兩父亦然,或是種作兩處。
卦身出現重迭,必然兩處耕種。
부화부는, 한 언덕 양단이다 ;
부동화부는, 반드시 한구 양단의 밭이 될 것이며,
괘는 양부가 있으면 그러하고 혹 종작이 두 곳에 심어진다.
괘몸이 겹처나타나면 반드시 두 곳에서 농사를 짓게 된다.
沖並沖,七坎八坑。
日辰動爻克沖父母,其田必不平坦。
非七高八低,則主人不照雇,田不值錢,或六畜損傷,或行人踐踏類。
충병충은 7감 8구덩이다.
일진은 동효가 부모를 충극하면, 그 밭은 결코 평탄하지 않는다.
7고 8 저가 아니면, 소유자는 고용이없고, 밭은 가치가 없다, 또는 6축 손상, 또는 행인짓밟는다.
陽象陽爻此地必然官科則;
父母在陽宮陽爻是官田;
在陰宮陰爻是民田。
若陽宮陰爻,原官田今改民田。
陰宮陽爻,原民田今改官田科則也。
或空或動,其田還恐屬他人。
父母空亡,田種不成,否則必非己產。
臨世發動,其田必有更變,化入空亡或空合應爻,當賣與人,世臨勾陳動,亦主田有更變。
此一節百發百中,無不應驗。
양상양은 이 땅에 반드시 관과를 다루어야 한다.
양궁의 부모는 관전이다. 음궁 음침은 민전이다.
만양궁이 음침하면, 원관전은 지금 민전으로 바뀐다.
음궁 양지, 원민전금개관전과도.
또는 비어 있거나 움직이는 경우, 그 밭은 다른 사람에게 속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빈손으로 돌아가시면 밭을 심을 수 없으면 반드시 자기 재산이 되지 않을 것이다.
임세에 시동을 걸면 그 밭이 더욱 변하고, 공중에 빠지거나, 공허한 것으로 변하고, 사람과 팔면 세상이 진동하고, 주전에도 더 많은 변이가 있을 것이다.
이 절은 백발백중으로, 아무 일도 검증하지 않는다.
如乙亥日卜種水田,得既濟之屯卦,父母空亡果種不成。
又如蔔種麰麥,得姤之乾卦,世上父動化空,至正月果被原主回贖。
又如辛亥日蔔觀之訟,世上父母動化出午火生合應爻,
又遇官鬼旺動,遂與鄰人構訟,其田果應賣與他人。
又如癸巳日蔔頤之噬嗑,世臨勾陳土財發動,其田果因田主自種而不得成也。
예를 들어, 을해일이 논을 심으면, 기제의 촌락을 얻을 수 있고, 부모는 빈손에 과일을 심을 수 없다.
또 보리를 심는 것과 같으면, 세상의 아버지께서는 하늘로 움직여서 정월과가 원주께 속죄될 수 있노라.
또 신해일관의 소송처럼,세상의 부모는 정오의 불을 동원하여 화목하여 응응하고,
또 관귀가 왕성히 움직이게 하여,이웃과 소송을 구성하여 그 밭과 열매를 다른 사람에게 팔아야 한다.
또 해가 지날 때의 첩과 같이, 세상이 천토재를 불러일으키고, 그 밭과 열매는 밭 주인이 스스로 심어서 성사되지 못하였느다.
坐落胎養,開闢未久;
父母安靜,若遇卦中胎養爻動來沖起者,乃是新辟之田,
父在胎養動亦然,否則必是新置者,
若父持太歲月建,乃是祖遺產業,
卦無父母從世化出,自己置買。
若財化出,妻家妝奩,
從兄化出,合戶之田,
從鬼化出,官家田地,不然乃官科則也。
應爻化出,必是他人之田。
좌락 태양은 오래되지 않은 개벽이다 ;
부모는 조용하고, 험담에서 태아가 돌진하는 경우, 그것은 새로운 밭이다,
부가 태양 동이 있으면 또한 그렇고, 아니면 새로운 사람이 될 것이고,
만일 아버지가 태세 월건을 가지면, 그것은 조상의 재산이다,
괘가 없이 부모가 종세 화출은 자신이 구입 설치한다.
만일 재가 화하여 나타나면 처가의 화장이
종형 화출은 호의 밭을 합치고
종귀 화출은 관가 밭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관료이다.
응효가 화하여 나타나면 반드시 다른 사람의 밭이 될 것이다.
變成福德,溝洫分明。
父母動化出子孫,必然溝洫分明,其地亦善。
化財亦吉,其田必得高價,
化兄田不值錢,或未分析或與他家之田合段,
若系卦身,則是與人合種也,
변은 복덕을 이루고, 도랑이 뚜렷하다.
부모가 동하여 자손을 화출하면 반드시 도랑이 뚜렷하고 그 땅도 선하다.
화 재도 길하다. 그 밭은 반드시 높은 값을 받을 것이고,
화 형 밭은 값어치가 없거나, 분석되지 않았거나 타 집 밭과 합단한 것인데,
만약 괘가 몸을 묶는다면, 사람과 합작하는 것이다,
化官其田不美,分五行取之,
如化金鬼,必多瓦礫,
化木鬼必是雜草,
化水鬼溝道不明,水難泄瀉,
化火鬼必有屍骸燒化,或蕩田,或廢宅,
化土鬼必有伏屍古墓,或溝勝畦圻莫辨,或浮土難為耕種,或有六畜踐踏,或官吏人田,否則不然也。化官空亡不妨。
화 관은 그 밭은 아름답지 않고, 5행으로 나누어 취하게 될 것이다.
예로 화금귀는 반드시 많은 와 파편이며,
화 목귀는 반드시 잡초가 있고,
화 수귀는 도랑이 불명하여 물이 설사기 어렵고,
화 화귀는 반드시 시체가 타거나, 밭을 떠다니거나, 폐가 였을 것이며,
화 토귀는 반드시 시체나 옛무덤이 있거나, 도랑이 구별할 수 없거나, 흙이 경작하기 어렵거나, 6축 짐승이 짓밟앗거나, 관리인 밭이거나, 그렇지 않을 것이다.
화관 공망은 막힘이 없다.
若是坎宮,必近江湖之側;
父在乾宮,其田必高;
縱在內卦,亦非窪下低田。
만일 감궁인 경우, 반드시 강과 호수의 측 가까이다;
아버지는 건궁에 있으면, 그 밭은 반드시 높다.
이어서 내 괘가 있으면, 웅덩이 아래 낮은 밭이 아니다.
父在坎宮,田必傍江河;
父在離宮,田邊窯冶;
父在艮宮,田在山林左右;
父在震巽宮,田邊必有樹木;
父在坤宮,田在郊外田心之田也;
父在兌宮,田邊有官溝,或傍池沼,或以八方定其種所。
아버지가 감궁에 있고, 밭은 강과 하천 곁이고.
아버지가 리궁에 있으면, 밭은 가마 제련 변이고 ;
아버지는 간궁에 있으면, 밭은 산림 좌우이고.
아버지는 진손궁에 있으면, 밭은 반드시 수목이있다.
아버지는 곤궁에 있으면, 밭은 교외의 밭 마음의 밭이다.
아버지는 태궁에 있으면, 밭가에 관구가 있거나, 연못 곁이거나, 팔방으로 그 종소를 정하셨다.
若伏兄弟,乃租鄰裏之田。
此條為租種而言,若父母出現,看父爻本宮所伏之神,則知何人家之田,如官伏父下,為職役人家田之類。
卦無父母,須看伏在何爻之下,則可知矣,如伏兄下,為鄰裏人家之田類。
若無父而動爻有化出者,即是其人之田也,如財爻化出婦人之田,餘仿此。
만복형제는 이웃의 밭을 임대하는 것이다.
이 조는 임대종에 관한 것으로, 부모가 나타나 아버지의 본궁이 복복하는 신을 보면, 관복부하와 같이 어떤 사람의 밭이 어떤 사람이 밭인지 알 수 있고, 직역인의 밭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괘가 부모가 없고, 이웃의 들판과 같은 이웃을 위해, 어떤 첩 아래에 누워 있는지 보아야 합니다.
만일 아버지 없이 떠들어대면, 그 사람의 밭도, 재물이 여인의 밭에서 나온 것처럼, 여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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