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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子水論(자수론).
* 子字(자자)는 孕(아이벨, 잉)자에서 子(자)만을 取(취)하였다.
따라서 남녀 모두 성기를 의미하기도 한다.
* 북방 坎宮(감궁)에 거하는 글자이며 一陽(일양)의 자리에 있어
만물의 시초로 開物(개물)의 뜻이 있다.
* 그 體(체)가 寒冷(한냉)하고 濕(습)하기 때문에 溫暖(온난)하기를 원하고,
그 象(상)이 어둡고 낮기(低,저) 때문에 밝고 오르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의중에만 있고 실행이 어렵다.
그러므로 子, 子(자, 자)가 있는 사람은 속으로만 생각하고 실천성이 약하다.
* 고독하고 슬프기도 하여 비관적이다.
* 지혜롭기는 하여도 표현력이 약하다.
* 貧寒(빈한)으로 스스로 위안하고 깊은 명상에 잠긴다.
* 甲丙(갑병), 寅辰巳未(인진사미)를 기뻐하고
庚辛壬癸(경신임계), 申酉戌(신유술), 亥子丑(해자축)[추운글자]을 싫어한다.
* 춥고 어두운 글자이니 반대로 밝은 따뜻한 글자를 반겨한다.
* 우울, 슬픔, 외로움, 고독, 음흉, 비애, 한냉, 밤, 명상의 특성을 갖는다.
§ 天干(천간)은 體(체), 地支(지지)는 用(용)이다.
◆ 地支(지지)와의 관계.
● 子(자) + 子(자).
* 꽁꽁 얼어 있는 물.
子水(자수)는 이미 얼어있는 물인데, 또 寒冷(한냉)한 子水(자수)를보니,
꽁꽁 얼어 버림받고 쓸모 없는 물이되니 子水(자수)는 比劫(비겁)을 싫어한다.
子水(자수)는 본성이 춥고 냉하고 어둡고 슬프고 疾病(질병)의 의미를 갖는다.
子水(자수)가 子水(자수)를 보면 嫉妬(질투), 謀陷(모함)의 기질이 있다.
子水(자수)는 天干(천간)의 녹은 癸水(계수)이므로 天地(천지)가 꽁꽁 얼어있는 格(격)이니
봄이 늦게 오게 되는 格(격)이다.
癸水(계수)는 비이며, 地支(지지)에 子水(자수)가 있어 癸水(계수)의 뿌리를 내리고 있으면
꽁꽁 얼어있는 天地(천지)에 눈보라가 날리는 格(격)이니 비록 봄이 와도 해동이 늦어지게 된다.
子(자)는 물처럼 흐르는 성질이니 신경, 요도, 피를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잘못 어울어 지면 피가 冷(냉)하여 져서 피부병이 발생하고,
體(체)가 약하니 발육이 늦고 신장이 좋지 않는 경향이 있다.
子字(자자)가 많이 있는 자는 피부가 나쁘고 물과 관계되는 직업, 음식전, 밤에만 하는 일,
나타나지 않고 숨어서 하는 일이 좋다.
● 子(자) + 丑(축).
* 흙 속에 스며들어서 얼어있는 물.
子水(자수)는 丑土(축토)를 보면 丑土(축토)에 스며들어 얼어버리게 된다.
즉 흙 속에 스며들며 얼어버려 흐르지도 못하고 비록 녹아도 흘러 나가지도 못한다.
여름에는 시원한 흙이 되고, 물이 범람할 때 丑土(축토)가 오면 스며들어 범람하지 않게 되는 이점도 있다.
겨울에는 흙 속에 얼어있는 물이 되어 흐르지 못한다.
봄, 여름, 가을에는 흙 속에 스며들어 있는 물이 되니 역시 물의 작용을 하지 못한다.
子丑合土(자축합토)는 사계절 모두 작용을 한다.
● 子(자) + 寅(인).
* 농사지을 대비를 하는 물.
寅木(인목)이 함께 있는 子水(자수)는 寅中丙火(인중병화)가 있으니,
다음해 농사를 지을 준비가 된 얼어 있지 않는 물이 되니,
子水(자수)가 草木(초목)을 키우는 자신의 역활을 할 수 있게 되어
子水(자수)는 寅木(인목)을 반긴다.
子水(자수)는 12地支(지지)중 寅木(인목)을 가장 반긴다.
運(운)이 木水(목수)로 흐르면 이미 봄이 온 格(격)이니
바로 草木(초목)을 키울 수가 있게되니 발복하게 되는 格(격)이다.
● 子(자) + 卯(묘).
* 子卯刑(자묘형), 子水(자수)는 卯木(묘목)의 印綏(인수)인데도
刑(형)을 하여 卯木(묘목)을 剋制(극제)한다.
차가운 물인 子水(자수)가 濕木(습목)인 卯木(묘목)의 뿌리를 상하게 한다.
卯木(묘목)은 甲乙木(갑을목)만 暗藏(암장)하고 있어 나무로만 형성되어
찬물이 들어오면 나무 뿌리가 썩어버리니 卯木(묘목)은 차거운 물인 子水(자수)만 보면 썩어버린다.
子水(자수)는 자궁, 성기를 의미하고 卯木(묘목)은 草木(초목)이 땅을 뚫고 나오는
송곳 같은 기운을 의미하므로 정력을 상징하니
子卯刑(자묘형)이 되면 여자는 자궁병 남자는 성병에 걸릴 우려가 있다.
따라서 부부생활로 인한 병이 발생할 수 있다.
卯木(묘목)은 卯中甲乙木(묘중갑을목)만 있으니
草木(초목)이 땅을 뚫고 발아하는 것처럼 뚫고 나가는 기운이 세다.
따라서 정력이 되는 기운이 솟아오름을 의미한다.
子卯(자묘)가 동시에 나타나면 卯木(묘목)이 피해를 입는다.
따라서 卯月生(묘월생)이 子水(자수)가 나타나면 가장 싫어한다.
§ 丁火(정화)는 정력덩어리로 비유한다.
● 子(자) + 辰(진).
* 申子辰(신자진) 水局(수국)인데 辰土(진토)는 水(수)의 庫(고)이니
辰土(진토)만 있으면 아무리 많은 물이 있다 하여도 모두 가두는 格(격)이니
子水(자수)는 辰土(진토)를 만나면 무력하다.
辰土(진토)를 본 子水(자수)는 아무리 왕성하여도 파도치지도 못하고 고요하게 갖혀 있다.
數(수)를 用神(용신)으로 하는 사주에 子大運(자대운)이 오는 경우 원국에 辰土(진토)가 있으면
辰土(진토)에 子水(자수)가 갖히는 格(격)이 되어 子大運(자대운)도 吉(길)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辰土(진토)는 비록 子水(자수)가 많고 旺(왕) 하여도 모두 수용하나,
子水(자수)가 너무 왕성하면 오히려 辰土(진토)가 흩어져 버릴 우려가 잇다.
辰土(진토)는 濕氣(습기)가 많아서 기름진 땅과 같아, 사주 원국에 辰土(진토)가 있는 여자는
늦게까지 생리가 있고, 피부가 곱고, 자궁에 濕氣(습기)가 많으며 성기능이 좋은 경향이 있다.
※ 辰土(진토)는 물의 은행이고 창고와 같다.
O O O O
O 辰 子 子
* 子水(자수)가 비록 왕성하여도 辰土(진토)가 있으니
辰土(진토)에 子水(자수)가 흡입이 되어 윤택한 토양이 된다.
§ 子水(자수)가 忌神(기신)인 자가 運(운)에서 辰土(진토)가 오면
子水(자수)를 가두어 버리는 格(격)이니 子水(자수)를 무력하게 하니 大吉(대길)이다.
§ 戊己土(무기토)의 원 뿌리는 辰土(진토)이다.
§ 辰土(진토)는 沃土(옥토)이니 생명을 키우는데는 최고로 吉地(길지)이다.
辰土(진토)는 봄과 여름을 연결하는 土(토)이니 생명을 키우기 가장 적합한 흙이다.
● 子(자) + 巳(사).
* 따뜻한 물.
子巳暗合(자사암합), 子水(자수)가 巳火(사화)만 보면 따뜻해진다.
子中癸水(자중계수)와 巳中戊土(사중무토)가 合(합)하여 火氣(화기)를 이루니
차가운 子水(자수)가 따뜻하게 변화된다.
O 癸 戊 O
O 巳 子 O
* 癸水日柱(계수일주)가 戊土(무토)가 透干(투간)하여 戊癸合火(무계합화)가 되고 子巳暗合(자사암합) 이 되어
비록 겨울에 태어난 癸水(계수)일지라도 해동이 된 格(격)이니 따뜻하게 된다.
§ 巳火(사화)는 戊土(무토), 庚金(경금), 丙火(병화)를 暗藏(암장)하고 있고
또 丙火(병화)와 戊土(무토)의 록지이며 庚金(경금)은 장생지이다.
巳火(사화)가 運(운)에서 申金(신금)을 만나면 巳申合水(사신합수)가 되어 巳火(사화)가 水(수)로 변화되고,
酉金(유금)을 보면 巳酉合金(사유합금)이 되어 巳火(사화)가 金(금)으로 변화되고,
寅木(인목)을 보면 寅中(인중)의 丙火(병화)의 영향으로 너무 燥熱(조열)하게 되니,
巳火(사화)는 주위환경과 運(운)의 흐름에 따라 변화가 많다.
따라서 갑자기 좋은 運(운)이다가 大凶(대흉)이 되기도 한다.
火(화)가 用神(용신)인 자가 巳火(사화)에 뿌리를 내리고 있을 때
巳午未運(사오미운)일 때는 大吉(대길)이나,
申運(신운)이 오면 用神(용신)인 巳火(사화)가 申金(신금)과 合(합)하여
忌神(기신)인 水(수)로 변화되고,
酉金運(유금운)에는 巳火(사화)가 酉金(유금)과 巳酉半合(사유반합)이 이루어져
金(금)으로 변화되니 大凶(대흉)이다.
반대로 火(화)가 忌神(기신)인 자는 巳午未運(사오미운)은 大凶(대흉)이고,
申酉運(신유운)은 巳中(사중)에 庚金(경금)이 暗藏(암장)이 되어
申金(신금) 酉金(유금)과 더물어 喜神(희신)을 더욱 왕성하게 하니
大吉(대길)이 되어 벼락출세를 하게된다.
子月生(자월생)은 寅(인), 辰(진), 巳(사), 未(미) 順(순)으로 반긴다.
● 子(자) + 申(신).
* 申子辰 水局(신자진 수국).
가을, 겨울에는 물이 필요 없는 계절인 바와 같이
申金(신금)을 본 子水(자수)는 쉬고 있는 물이 된다.
여름에 태어난 자가 水(수)를 用神(용신)으로 사용하는 경우라면
申金運(신금운)이 오면 申子(신자) 水局(수국)을 이루니 大發(대발)한다.
金(금)을 用神(용신)으로 하는 자가 子大運(자대운)이 오면 죽거나 크게 다치게 된다.
[ 死地(사지)이기 때문이다.]
用神(용신)인 金(금)의 뿌리가 子水(자수)와 合(합)하여 無用之物(무용지물)이 되니 大凶(대흉)이다.
● 子(자) + 酉(유).
* 申金(신금)과 酉金(유금)은 子水(자수)가 死地(사지)이고,
申金(신금)을 만날 때와 같은 작용을 한다.
[ 喜神(희신)을 잘 보아 得失(득실)을 알 수 있다.]
● 子(자) + 戌(술).
* 子水(자수)는 戌土(술토)를 반겨한다.
戊土(무토)는 火(화)의 庫地(고지)이니 子水(자수)가 戌土(술토)를 보면
항상 물이 얼지 않게 保溫(보온)이 되어있는 형상이니
물의 본래 역활을 수행할 수가 있게되니 반긴다.
子水(자수)를 用神(용신)으로 하는 사주에 戌運(술운)이 오면
子水(자수)를 剋(극)을 하여 어려움이 많다.
● 子(자) + 亥(해).
* 子水(자수)와 亥水(해수)는 같은 물이라도
子水(자수)는 꾸정물이며 亥水(해수)는 말고 깨끗한 물이니,
꾸정물인 子水(자수)에 맑은 물인 亥水(해수)가 오면 맑아지게 되니 子水(자수)는 亥水(해수)를 반기나,
반대로 亥水(해수)는 맑은물이 꾸정물 때문에 탁해지는 결과가 되어 亥水(해수)는 子水(자수)를 싫어한다.
[ 亥子丑(해자축) 삼합국이면 별격이 될 수 있다.]
子水(자수)는 木(목)의 浴地(욕지)이니 꾸정물이고,
亥水(해수)는 木(목)의 장생지이니 맑고 깨끗하여 모든 생명을 잉태하는 원천의 역활을 하는데,
子水(자수)가 亥水(해수) 보면 亥水(해수)가 할 일을 자신이 한 것처럼 되니 기뻐하고,
亥水(해수)가 子水(자수)를 보면 말고 깨끗한 물이 탁하여져서 생명을 잉태하지 못하게 하니 싫어한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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