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N 가이드라인은 2022년 5월에 업데이트되었으며, 유방암 환자 방사선치료 적응증에 대한 주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방보존술 후 국소 재발률을 낮추기 위해 5-6주 동안 45-50 Gy의 방사선 치료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2.
45세 이하와 같은 국소 재발 고위험군에서는 방사선 치료를 고려할 수 있지만, 절대적인 재발율은 낮으므로 종양의 크기, 핵 등급, 절제연 너비, 환자 나이 등을 고려한 선택 환자군에서는 수술 후 방사선 치료를 생략할 수 있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3.
유방보존술 후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게는 집중 방사선 (Boost radiation)의 역할에 대해 서로 다른 후향적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으나, 일반적으로는 10-16 Gy의 집중 방사선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4.
유방보존술 후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게는 유방의 모양과 느낌을 유지하기 위해 유방의 전체적인 모양을 고려한 방사선 치료 계획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5.
유방보존술 후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게는 방사선 치료 중에 유방의 부풀림, 통증, 발적, 각질화, 피부색 변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피부 관리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6.
유방보존술 후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게는 방사선 치료 후에도 유방의 모양과 느낌이 변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유방 검진과 자가 유방 검진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7.
유방보존술 후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게는 방사선 치료 후 장기적으로 유방의 섬유화, 수축, 비대칭, 피부색 변화, 유방암 재발, 심혈관계 질환, 폐질환, 두번째 암 발생 등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yourdoctor
수목요양병원 암 &면역치료센터 부천역 도보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