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부산수필문학상 작품상 작가상 심사평
권대근/문학평론가 대신대학원대학교 교수
부산수필문학상 -송명화
수필은 새가 하나의 세계인 알을 깨고 태어나듯이 인습과 고정관념을 깨고 태어난 새로운 세계의 열림이다. 한 인간이 이 세상에 태어난다는 것은 새로운 세계의 열림이 아니다. 우리는 단지 예전부터 있어 온 세계, 기성품으로 가득 찬 인습의 세계, 타인의 가치가 규범으로 옭아매고 있는 타인의 땅에 태어난 것이다. 타고난 개성을 바탕으로 새로 탄생하기를 원한다면 낡은 인습과 타인들의 가치로 뭉쳐진 알을 깨지 않으면 안 된다. 기성품의 세계에서의 바람은 질서와 떳떳함과 맑은 세계로, 남의 가치에 맞춘 또 다른 기성품으로의 삶이다. 이 기성품 세계의 맞은편에는 또 다른 세계의 삶이 있다. 수필 <아마릴리스>는 바로 다른 세계의 삶을 보여주는 작품이라 하겠다. 송명화 작가가 오랫동안 관찰하면서 키워온 ‘아마릴리스’ 꽃에 대한 수필은 새로움을 추구하는 수필정신과 맞닿아있어 신선감을 준다. 무엇보다도 전이의 미학을 통한 문학성 견인해내기에 성공한 작품이라, 부산수필문학상 수상작으로 손색이 없다.
어느 한 부분도 비장함이 묻어나지 않는 데가 없지만, “윤여정은 아마조네스의 전사다. 이혼의 상처를 오롯이 받아들이고 아이들을 안았다. 유명인이기에 그녀의 힘든 가정사를 사람들은 대체로 알고 있었다. 한때는 쉽게 어둠의 그림자를 벗어 내리라 생각지 못해 안쓰러워하기도 하였다. 그녀가 빈 줄기 속에 쓰디쓴 눈물과 아픈 모정과 수많은 대본을 쟁여 넣고 우뚝 서서 세상을 바라보았다. 가열한 삶에서 구한 내공으로 부드러우면서도 강하고, 진중하면서도 재치 있게 말했다. “나를 바깥으로 내몰았던 아이들 덕분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무슨 배역이든 맡아 생계를 책임지려 했던 그녀의 시간들이 든든한 지지대가 되어 무지개다리를 놓는다. 땀과 눈물이 양팔저울의 눈금을 영으로 만들기도 힘들었을 텐데 이제 그녀의 트로피가 땀에 얹혔다. 그녀가 받은 갈채는 세상과 전투를 벌이는 어머니들에게 나누는 비타민이라 해도 될까.“한 대목은 이 작품의 백미를 보여준다. 주체적 여인이고자 한다면, 유교적, 남성중심적 세상과의 전투는 여성의 운명이 아닌가.
수상작 <아마릴리스>를 쓴 송명화 작가는 실수로 아마릴리스를 ‘아마조네스’로 인지한 데서 전사의 이미지를 건져내고, ‘릴리스’를 해방을 뜻하는 영어단어 release로 풀어내었다. 이 수필의 최고 압권은 이 부분이 주는 네오필리아가 아닐까. 그리고 그녀는 아마릴리스를 ‘얽매임을 끊고 자신의 의지로 선다’는 뜻으로 읽어낸다. 의미화해 놓고 보니, ‘날씬하게 뻗어 나온 여섯 개의 수술대와 하나의 암술대가 장엄하게’ 보인다고 하면서 윤여정의 이미지를 잘 소화하고 있다. 아마릴리스 꽃잎에서 나팔소리를 스캔하고, 진격의 신호로 읽어내고, 윤여정의 삶에 워킹맘으로서의 자신의 고되었던 삶도 전사 이미지에 포개어, 궁극적으로는 미의식으로 독자를 설득해야 하는 데 성공했다. 작가는 연상과 상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해서 수필텍스트를 철학적 인식의 대상이면서 동시에 미적 향수의 대상으로 만는 것이다. 미학적으로 전자와 후자가 조화롭게 융화될 때 가능하다는 점에서 미의식의 창조가 중요하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이 수필은 미적 울림이라는 프리즘을 통해서 배우 윤여정과 자연 아마릴리스, 여성의 문제를 통찰하는 미적 사유의 예술이라는 점을 확인시켜준 데서 문학적 성취가 빛난다.
수필로서의 성공적 요인은 메타포라는 문학적 원리를 사용하여 수필의 구조와 전개를 짜나간 데 있다. 변용, 전이 치환의 미학은 감동의 바로미터다. 이 작품의 쾌미는 중층구조를 갖는 문학작품을 창작하기 위해 심층차원에서 획득한 제재의 성찰결과를 감동적인 이야기질서로 표층차원에서 이중구조화한 부분에서 맛볼 수 있다. 한국현대수필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문제는 제재의 통찰 결과를 미적인 이야기로 이중구조화, x축과 y축으로 이원화하는 이야기 배열작업에 대한 무관심인데, 송명화 작가는 이야기의 미적 배열을 통해 독자를 감동의 세계로 이끄는 디자이너다. ‘회자되는 꽃말인 ‘눈부신 아름다움’ 말이다. 외관에 초점을 둔 것이겠지만, 화려한 화판 속에 깃든 정신의 아름다움을 조준하기엔 어울리지 않는 것 같다. 소심한 여성성은 버려도 좋다. 그냥 ‘꽃’이다. ‘제3의 젠더’다. “아마릴리스, 너의 별명은 여전사꽃, 꽃말은 당당함이야.”라는 결말부의 이런 변용미학은 송명화 수필의 의미구조 생성원리일 뿐만 아니라, 주제를 형상화하는 미적 원리라는 점에서 창작의 핵심 부분을 차지한다.
주제와 구조가 튼실할 뿐만 아니라 예술적 울림을 생성하도록 주제의식을 형상화하는 면에서도 모자람이라곤 보이지 않는다. 송명화 수필의 문학적 울림은 이야기의 감동을 구조화하는 방법과 그러한 이야기 구조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서술전략이 긴밀한 상호관계 속에서 작동한다. 작가는 작품을 쓸 때마다 산고의 고통을 겪는다는 의미다. 송명화는 우리의 눈에 보이는 기성품의 세계가 아닌 또 다른 세계, 즉 어두운 세상을 낯선 인식으로 열어젖히는 열린 작가다. 사회의식을 문학적으로 형상화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그녀의 수필은 하나 같이 독자에게 ‘삶’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사는 게 바르게 살아가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짐으로써 실로 우리들의 눈시울을 뜨겁게 하는 진지한 성찰을 안겨준다. 이처럼 진지하게 우리네 삶의 본질을 천착해 보인 작품이 있었던가. <아마릴리스>는 진정으로 우리가 읽고 싶은 수필들이라 감동을 준다. 이는 그녀가 세상을 향해 눈과 귀 그리고 가슴을 열어놓고 제 물상의 발신음을 듣는 열린 마음의 작가이기 때문일 것이다.
송명화의 수필 세계는 내용과 형식의 완벽한 조화를 그 특징으로 하며 비평의 렌즈를 번뜩이면서 작가 자신이 직접 네거리로 뛰어나가 여성의 문제를 목이 터지게 외치는 그런 지성의 세계다. 송명화는 같은 시대의 대다수 여성수필가들과 달리 인식을 통한 수필 쓰기가 창작의 바탕을 이루면서 탄탄한 자기 세계를 가지고 있다. 그녀의 수필 속에서 부드러운 감성과 예리한 지성이 교직되고 있음을 발견하기란 그다지 어려운 일은 아니다. 이중화 구조를 통해 작가는 나름의 개성적 색깔을 문학적 형상화로 축성한다. 때로는 소시민적 일상을 수필적 제재로 활용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런 경우라도 결코 단순한 소품으로 그치는 경우란 드물다. 하동 화개장터에서 산 ‘아마릴리스’ 구근 한 톨을 ‘다시 보기’를 통해 정교하게 형상화하였다. 20여 년 간 <에세이문예> 주간으로 줄곧 주목받는 본격수필을 써왔다는 측면에서 그녀는 한국수필을 대표하는 작가 중의 한 명으로 부산수필문학상을 수상한 데 대해 진심으로 축하하며, 더욱 더 좋은 글로 독자의 사랑을 독차지하기 바란다.
부산수필문학작품상 –최혜영
수필평론이란 수필작품의 가치와 문학적 성과를 비평하여 논하는 것이다. 최혜영은 평론에서 이런 작업과 동시에 수필에 내재된 대상작가의 심리나 무의식의 흐름을 치밀하게 따지고 밝혀내는 데 성공하고 있다. 신영수의 수필 「노인의 돋보기」를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융의 분석심리학 측면에서 살펴보고 있다. 이는 많이 발표되고 있는 수필이란 이름의 글들 중에서 옥석을 가려내는 작업으로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 하겠다. 문학비평행위는 한 작품이 독자에게 일으키는 감동의 원인을, 그 이유를, 그 양상을, 그리고 그 효과를 설득력 있게 기록하는 일이다. 최혜영은 날카로운 시각과 깊은 성찰 그리고 수필 작품에 대한 공정한 저울질을 통해 수필의 문학적 가치를 잘 평가해왔다. 문학언어치료학 박사로서 그 전문성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쓴 이 관점비평이 격수필비평은 차후 작가의 문학적 성장을 돕고 다른 수필가들이나 독자들에게도 경종을 울리는 역할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측면에서 누구나 문학비평을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그리고 비평은 감상의 방법과는 그 기준이 다르다. 오늘날 감상과 비평을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은 가운데, 그것을 구분해서 적용할 줄 아는 비평가가 부산에 존재한다는 것은 수필을 위해 여간 다행한 일이 아니다. 문학비평은 문학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다. 그것의 결정적 기준은 문학적 소양 또는 취향이다. 감상은 주관적이고 상대적이나 비평을 전제로 한 평가는 객관적일 수밖에 없다.
독일의 비판철학자 칸트는 오늘날 평가의 주관성을 극복하는 예술비평의 길을 열었다. 심미적 취향과 심미적 의무라는 개념으로 비평의 주관성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훌륭한 비평가는 작품의 복잡성과 그것이 독자에게 가져오는 힘을 보통사람보다 더 강력하게 그리고 예민하게 느끼고 이해해야 한다면, 최혜영은 봄회 사무국장을 맡아 헌신적으로 봉사했을 뿐만 아니라 좋은 수필평론으로 부산수필문학지를 빛내는 데도 한몫했다. 이런 품성과 좋은 비평가의 자질을 갖고 있는 평론가가 작품상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녀는 비평을 통해 수필평론가의 역할과 의무를 다해 수필발전에도 기여해왔다. 이러한 비평 활동을 통해 작가에게 겸허하게 되돌아 볼 수 있게 해주며, 각성하도록 일깨워 주고, 문학적 영역과 자아인식의 세계를 확장시킬 수 있도록 이끌어 주었다. 뿐만 아니라 제대로 읽고 올바로 감상토록 해주고 문학적 우열을 판별토록 해준다는 차원에서 최혜영의 수필비평은 수필 본질을 파악하는 데 있어 지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본다. 누구보다도 작가에 대한 애정이 풍부하고 냉철한 이성, 정확한 비평의식을 지니고 있음이 엿보인다. 무엇보다도 돋보이는 점은 수필평론의 설득력이라 하겠다. 냉철한 이성과 지성적 판단, 예리한 비평정신으로 공정하게 평하되, 독자의 감정과 정서를 흔들어 깨우고 스스로 공감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전략적 글쓰기를 하고 있음이 보인다. 수상을 축하하며, 이를 계기로 더 좋은 평론가로 우뚝 서기 바란다.
부산수필문학작가상 -노장현
노장현 수필가는 2012년 <죽림사지>라는 수필작품으로 에세이문예 신인상으로 문단에 나와 지금은 수필과 시를 쓰면서 문단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는 분이다. <하얀 모시수건>이란 수필집을 펴낸 바 있고, 시집도 네 권이나 내었다. 부산문인협회, 한국본격문학가협회, 부산수필문학협회. 효원수필문학회, 부산수필문인협회 회원으로 있으면서, 부산진구 구민작품공모전 2회 우수상(산문), 백호문학대상(수필), 부산문학인협회 특별상 수상한 바 있다. 이 수필의 발단은 아버지가 삼베를 찌는 일을 하면, 어머니가 삼베롤 짜고, 할머니가 삼베옷을 만드는 일을 했다는 이야기로 되어 있고, 삼베옷에 얽힌 아버지의 에피소드가 큰 울림을 주는 사건이 되어 한국전쟁의 아픈 기억을 떠올리는 글이다. “그날 만약 내가 함께였다면 아버지께서 필사의 용기를 내어 탈출을 시도할 수 있었겠나 생각하면 지금도 아찔하다. 하나님의 도우심인 것 같다. 어머니가 지어주신 삼베 홑이불은 총구멍이 났지만 덕분에 아버지가 목숨을 구할 수 있었던 사건은 영원히 잊지 못할 추억이 되었다.”고 하는 삼베에 얽힌 이야기는 어린 작가에게 잊을 수 없는 추억이 되었고, 한편의 한국적 수필이 되는 바탕이 되었던 것이다.
노장현의 이 수필은 한국적 수필로서 전통 미학이 돋보인다. 우리 조상들의 솜씨가 묻어나는 베틀에서 손맛을 우려내기 때문이다. 삼베에 관련된 이야기가 발단부에서 전개부까지 수놓아져 있다. ‘손때 묻은 일제 싱가 재봉틀은 세월 따라 어디론가 사라지고 없었지만 여름이 되면 우리는 변함없이 삼베옷 가족이 되었다.’고 한 부분은 삼베가 삼대 가족에게 주는 의미가 얼마나 큰가를 잘 나타낸다. 수필은 이 장을 보아도, 저 장을 보아도 주제는 하나로 통일되어야 한다. 수필 구성도 이런 차원에서 전략적이어야 한다. 이 수필은 이런 측면에서 하나의 제재로 일관되게 주제가 전개되고 있다. 이 수필의 문학적 성취는 “밤이 깊도록 골방을 울리는 어머니의 베 짜는 소리는 가족 사랑을 엮어 가는 노동요이다.”라고 하는 의미화에 있으며, “창문 너머로 새어 드는 밝은 달빛은 호롱불과 반죽되어 골방을 밝히고 어머니의 얼굴에는 가족에 대한 잔잔한 사랑과 애환이 서려있다. 그러나 조상의 숨결이 담긴 우리의 베틀도 이제는 전설의 고향처럼 역사 속으로 사라져 갔다.”라고 하는 우리 조상의 얼과 혼이 담긴 삼베 짜는 소리가 사라진 데 대한 노장현 작가의 아쉬움이 온고이지신 사상으로 우리에게 소롯이 잘 전달되고 있어 감동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