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 분 류 | 주 제 | 놀이종류 (숫자는 필수 괄호()는 선택. 놀이인문학 3주제 이상 | 지도사항 |
경쟁(아곤) | 겨루기 =시합 | 1.달팽이/ 2.8자놀이/ 3.안경놀이/ 4.비석치기/ 5.사방치기(변형 창의놀이 및 놀이지도 요령) | 공정한 시합과 협동적인 경쟁 |
공동체 대동놀이 (일링크스) | 신명 =단결심 | 1.강강술래_1.기본형.2.덕석몰자.3.남생아.4.청어엮자.5.문지기(개골타령.기와밟기,월월이청청.짝묶기.나의살던) 2.단심줄놀이 (줄다리기,댕기줄 땋기) | 질서, 규칙, 협동심을 통한 친밀성과 신명성 |
우연성 (알레아) |
운=행운
| 1.윷놀이(윷놀이의 유래와 천체운동의 원리 및 놀이방법=독창적인 한국인의 발명품) 2.고누놀이(쌍륙) * 쌍육 등 양반놀이 | 한국놀이의 긍지와 자부심 |
모의 (미미크리) | 모방 =가장 | 1.신문지놀이(혼례.가장놀이,신문지패션쇼,창의놀이) | 상상력과 창의성 함양 |
성취 (이케아) | 효능감 =자존감 | 1.놀잇감만들기_실팽이/죽방울 ,물총 *계절놀이 2.실뜨기놀이(_실겅달겅)/ 3.칠교놀이(장명루만들기) | 성취감과 효능감 |
손(뼉)놀이 | =놀이의 시작 | 1.단동치기박수(_해설과 함께) 2.인사박수(청청맑아라/4박자,3박자/가위바위보놀이/아리랑/진돗개) * 손놀이 응용 및 치매예방 실버놀이 | 손놀이의 중요성과 함께 맘 열기놀이 |
잡기놀이 | 몸(신체) 놀이 | 1.짝꿍술래잡기/ 2.황새뱁새/ 3.대문놀이/ 4.꼬리잡기/ 5.소외양간/ 6.얼음땡(진치기,깡통술래잡기,무궁화꽃이.나도대장.진화놀이) | 신체놀이를 통해 순발력과 민첩성, 배려심 배양 |
전래동요 놀이 | 몸짓놀이 =정체성 | 1.손치기발치기/ 2.나무타령/ 3.춥대장/ 4.꿩꿩장서방/ 5.동지팥죽/ 6.방아야방아야/ 7.실꾸대(풍뎅이가.밖에나가놀자.동무동무) *전래동요놀이 | 모국어와 우리 장단(박자)놀이로 정체성 형성 |
도구놀이 | 자연 =친환경 | 1.고무줄놀이/ 2.산가지놀이/ 3.공기놀이(자치기,구슬치기,팽이치기,굴렁쇠,긴줄넘기,밧줄놀이) | 자연과 생활 주변에서 놀이도구화 |
칭찬놀이 | 상장놀이 =배려 | 1.놀이왕 뽑기(졸업식놀이/ 상장놀이) *실내놀이 | 포틀래치(증여놀이)를 통한 공존.공생의 정신 배양 |
놀이인문학 | 제 1주제 | 놀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 | 성장기와 놀이 |
놀이인문학 | 제 2주제 | 왜 전래놀이인가_정체성과 국민총행복 | 놀이와 정체성 |
놀이인문학 | 제 3주제 | 인성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 놀이와 인성 |
놀이인문학 | 제 4주제 | 왜 손을 잡고 노는가 | 공동체 놀이학 |
놀이인문학 | 제 5주제 | 손놀이와 바깥놀이가 왜 중요한가 | 놀이와 뇌과학 |
놀이인문학 | 제 6주제 | 21세기에 왜 놀이가 필요한가 | 놀이와 창의성 |
*위 교안은 간략하게 추려 본 내용으로 실재 놀이는 훨씬 풍부하고 다채롭습니다.
놀자학교
문의전화 : 02-742-7982 / 010-2895-4867
첫댓글 음악선생님들 보낼께요~~^^
네, 감사~^^
@놀자선생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