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제목 : 약속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3장 10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4년 8월 11일 주일 오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 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 3장 10절 말씀입니다.
10절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1) 약속 -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키어
(1)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 전제 조건
'나의 인내의 말씀'에 대한 해석은 두 가지이다.
⒜ 인내함으로 그리스도의 마지막 재림을 기다리라는 명령이다
(Lohmeyer. Vincent. Zahn).
<누가복음> 21장 19절 말씀에
19절 너희의 인내로 너희 영혼을 얻으리라.
<히브리서> 10장 36절 말씀에
36절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
⒝ 인내로 죄 많은 세상의 모순을 극복하신 그리스도를 본받아
인내하라는 말씀이다(Johnson. Charles. Ladd. Alford. Moffatt).
<데살로니가 후서> 3장 5절 말씀에
5절. 주께서 너희 마음을 인도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인내에 들어가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히브리서> 12장 3절 말씀에
3절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하지 않기 위하여 죄인들이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이를 생각하라.
(2) 인내의 말씀이란?
① 그리스도인은 인내의 경주 장을 달리고 있는 사람들이다.
<히브리서> 12장 1절 말씀에
1절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경주하며
② 종말에 살고 있는 성도들에게는 특히 인내가 필요하다.
<마태복음> 5장 10절-12절 말씀에
10절.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11절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려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12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
<히브리서> 10장 36절 말씀에
36절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
③ 인내의 말씀이란 종말에 교회에 주신 예언의 말씀을 말한다.
<요한 계시록> 1장 3절 말씀에
3절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 움이라.
④ 이 인내란 7년 대환난 시기에 있을 '5개월 황충이.
환난 기간'중에 인내로 승리 하는 믿음을 말한다.
<요한 계시록> 2장 10절 말씀에
10절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요한 계시록> 9장 3절-6절 말씀에
3절 또 황충이 연기 가운데로 부터 땅위에 나오매 그들이
땅에 있는 전갈의 권세와 같은 권세를 받았더라.
4절 그들에게 이르시되. 땅의 풀이나 푸른 것이나 각종 수목은 해하지 말고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시더라.
5절 그러나 그들을 죽이지는 못하게 하시고. 다섯 달 동안
괴롭게 만 하게 하시는데. 그 괴롭게 함은 전갈이
사람을 쏠 때에 괴롭게 함과 같더라.
6절 그날에는 사람들이 죽기를 구하여도 죽지 못하고
죽고 싶으나 죽음이 그들을 피 하리로다.
<마태복음> 10장 16절-23절 말씀에
16절 보라.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양을 이리 가운데 보냄과 같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 하라.
17절 사람들을 삼가라. 그들이 너희를 공회에 넘겨주겠고
그들의 회당에서 채찍질 하리라.
18절 또 너희가 나로 말미암아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가리니
이는 그들과 이방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19절 너희를 넘겨줄 때에 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할까 염려하지 말라.
그 때에 너희에게 할 말을 주시리니
20절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이.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
21절 장차 형제가 형제를. 아버지가 자식을 죽는데에 내주며.
자식들이 부모를 대적하여 죽게 하리라.
22절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23절 이 동네에서 너희를 박해하거든 저 동네로 피하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의 모든 동네를
다 다니지 못하여서 인자가 오리라.
<누가복음> 8장 15절 말씀에
15절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로마서> 15장 4절 말씀에
4절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3) 너를 지켜주신다
이 말씀은 그들이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를 위하여 신앙의 인내를 이룩한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가 지켜 주신다는 은혜의 약속이다.
이것은 죽도록 충성하는 성도들에게 주시는
은혜의 선물로 사랑이 담긴 약속이다.
선교는 말할 수 없는 고통이요. 순교다.
물질과 생명까지 드리는 것이다.
<김 창인> 목사님이 말씀하셨듯이. 선교는 한강에 벼 한 가마니를
뿌려 놓으면 다 떠내려가고. 씨 하나가 언덕에 떨어져 벼가 자라
나중에 밭을 이루는 것과 같다.
이렇게 힘든 것이 선교이고. 인내가 필요한 것이 선교다.
그러나 선교하는 교회. 선교하는 기업. 선교하는 지갑은
하나님이 지켜주신다.
또한 우리 주님은 온 세상에 임할
시련의 때에 지켜 주실 것이다.
<누가복음> 21장 17절-18절 말씀에
17절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18절 너희 머리털 하나도 상하지 아니하리라.
2) 시험의 때 -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시험의 때'에 관해서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두 견해 중 후자가 타당하다.
⒜ <빌라델비아> 지역에서 교회가 당면한 여러 문제들에 대해
개인이나 교회 공동체가 겪는 고통이다(Payne).
⒝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비 그리스도인에게 임할
하나님의 진노를 가리킨다 (Ladd. Mounce. Johnson).
<스가랴> 13장 9절 말씀에
9절 내가 그 삼분의 일을 불 가운데 던져 은 같이 연단하며 금 같이
시험할 것이라.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르리니 내가 들을 것이며.
나는 말하기를 이는 내 백성이라 할 것이요. 그들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1) 장차 - 앞으로 될 일.
<스바냐> 1장 14절 말씀에
14절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도다. 가깝고도 빠르도다. 여호와의 날의
소리로다. 용사가 거기서 심히 슬피 우는 도다.
(2) 온 세상에 임하여 - 전 세계적인 환난.
(3) 땅에 거하는 자 - 내세에 관심이 없고. 세상일 에만 몰두하는 자.
(4) 시험할 때를 면하게 한다.
'시험의 때'에 대한 이러한 해석은 '면하게 하리니'와 상관관계를 형성하여
그 의미를 더 분명하게 드러낸다. '면하게 하리니'에 해당하는
헬라어 '테레소 에크'(*)에 대한 견해는 두 가지이다.
⒜ <요한복음> 17장 15절 말씀의 용례를 들어
전치사 '에크'(*. '...중에서 밖으로')가 사용된 것은
환난 가운데서 보호받는 것을 의미한다.
본문은 <빌라델비아> 교인들이 현재 처하고 있는 고통에서
보호받게 될 것을 말한다고 해석한다(Charles).
<요한복음> 17장 15절 말씀에
15절 내가 비옵는 것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다만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 이다.
⒝ <야고보서> 1장 27절 말씀의 용례를 들어
전치사 '에크'를 '아포'(*, '...로부터')의 의미로 보아
환난에서 떠나 보호를 받는 것으로 해석한다.
이는 장차 <빌라델비아> 교인들이 환난 그 자체에서
제외된다는 입장으로 해석한다. (Moffatt. Rist).
<야고보서> 1장 27절 말씀에
27절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
두 견해 중 전자가 타당하다.
왜냐하면 '시험의 때'가 그리스도의 재림 전에 임할 마지막
한 이레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 순종하며 그 말씀을 따르고 지키는
그리스도인들은 비록 사단의 역사로 인한 고난은 받을지라도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임할 하나님의 진노는 면하게 될 것이다.
시험이란 문제를 풀어서 정답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찾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이 시대(종교계)를 시험하시겠다고 하신다.
시험 문제란 하나님께서 자기의 사람을 보내시고 그 사람을 붙잡아
자기의 사람으로 만들면 시험에 합격한 자들이요. 하나님이 보낸 사람을
자기의 사람으로 만들지 못하면 멸망을 당하는 때가 이르겠다는 말씀이다.
<사도행전> 13장 41절 말씀에
41절 일렀으되 보라. 멸시하는 사람들아 너희는 놀라고 멸망하라.
내가 너희 때를 당하여 한 일을 행할 것이니 사람이 너희에게
일러 줄지라도 도무지 믿지 못할 일이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하나님께서는 시대마다 하나님의 사람들을 보내시고
그들을 통하여 구원을 행하셨다.
<노아>의 때는 <노아>를 붙잡고 방주에 올라간 자들이 구원을 받았다.
<모세>때는 <모세>를 붙잡고 출애굽 하여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들어간 자들을 구원하셨으며.
예수님의 때는 예수님을 붙잡고 율법의 종교계에서 빠져 나와
은혜시대로 들어간 자들이 구원을 받았다.
마지막 때에도 두 증인이 외치는 예언의 말씀을 듣고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들어간 자들이 구원을 받은 자들이요 시험에서 합격한 자들이다.
사단의 회에서 빠져 나온 몇 사람들은 시험과는 전혀
상관없는 자들이 되게 하여 주시겠다고 하셨다.
그 이유는 <다윗>의 열쇠를 가지고 하나님의 나라를 드나들면서
인내의 말씀을 지켰고 주의 말씀만 보고 쫓아왔으니 하나님께서
시험하시는 시험의 때를 이미 통과하였다는 말씀이다.
이들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들이요 하나님과 동업하는 자들이니
사단의 시험과는 전혀 상관없는 자들이다. 그러나 시험문제를 풀지 못하고
정답이 없어 불합격(不合格)한 자들에게는 이미 멸망이 작정되어 있다.
<요한 계시록> 18장 2절-19절 말씀에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겠다.'는 것은
선교할 때 오는 모든 시험에서 너를 지키겠다는 것이다.
우리 하나님은 12제자가 선교할 때 지켜 주셨다.
<미국>이 전 세계를 선교할 때
지켜주신 것을 역사적으로 볼 수 있다.
그 하나님은 대 환난 중에서도 우리를 보호하실 것이다.
<록펠러>가 선교할 때. 십일조를 드리고.
또 십일조를 선교헌금으로 드렸다.
그런데 하나님이 그와 그의 후손들을
얼마나 축복하셨는지 모른다.
선교에는 많은 물질이 있어야 하는데.
물질을 주시지 않고 마냥 선교하라고 하겠는가?
그래서 하나님은 <한국>에 물질을 주시는 것이다.
선교하고 기도하는 10% 때문에 90%가 잘 사는 것이다.
<마가복음> 13장 19절 말씀에
19절. 이는 그 날들이 환난의 날이 되겠음이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시초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고린도 전서> 9장 25절 말씀에
25절.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그들은 썩을 승리자의
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고린도 전서> 10장 13절 말씀에
13절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베드로 전서> 4장 12절 말씀에
12절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연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야고보서> 1장 12절 말씀에
12절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