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제목 : 시험할 때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3장 10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4년 8월 11일 주일 오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 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 3장 10절 말씀입니다.
10절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3) 시험할 때.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1) 여러 견해.
① 역사적 사실로 본다.
당시 <빌라델비아>교회의 충성스러운 인내에 대한
약속의 보상으로 역사적인 사실이다.
렌스키[R. C. H. Lenski] :
이 약속은 A.D. 95년에 기록한 것이다.
이후 이 교회의 말씀을 신실이 지킬 자에 대한 것이다.
이 약속은 이 교회 교인들에게 주신 것이다.
[성경주석 <요한 계시록>. p. 124]
② 영적인 보호이다.
<요한복음> 17장 15절 말씀을 근거로
환난 중에 보호 받음은 육체적인 것이 아니라 영적이다.
마운스[R. H. Mounce] :
시험의 때는 비기독교 세상에 임한다. 신자는 그 시험에서 보호한다.
마귀의 세력에 대항할 수 있는 영적 보호를 제공한다.
[성경주석 <요한 계시록> p.139]
③ 환난 전 교회의 휴거이다. - 세대주의 전 천년설.
교회가 환난 전에 공중으로 휴거 되어 보호를 받게 된다.
왈부르드[J. F. Walvoord] :
이것은 대 환난으로 알려진 환난 기 이전에
교회의 휴거를 의미한다.
<요한 계시록>. pp. 126~128
팀 라하이[Tim Lahaye] :
이 구절은 <요한 계시록> 6장부터 18장에서 공부하게 될 내용 이다.
그러나 <빌라델비아> 교회에 주신 이 약속은 이 교회를 환난이
임하기 전에 휴거 할 것을 가르치고 있다. <요한 계시록> 해설. p.120
④ 환난 중의 보호다.
출애굽 때에 <애굽>의 모든 지역에 재앙이 내렸을 때에도
<고센>땅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보호하셨듯이
대 환난 중에서도 교회가 보호 받게 된다.
래드[G. E. Ladd] :
비록 교회가 최후의 무서운 때에 지상에 있을 것이다.
짐승에 의한 심한 박해와 순교를 당할지라도
이방 세계에 임하게 될 시련의 때에는 면하게 될 것이다.
모리스[C. L. Morris] :
역경 아래서도 보호하겠다는 의미와
역경을 통하여 의롭게 지키겠다는 의미다.
헬라어에서는 두 가지 의미가 가능하다.
[틴델. <요한 계시록>. p. 97]
얼[Ralph Earle] :
그 약속은 어떤 환난 가운데서도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 주시겠다는 약속이다.
[비콘 성경주석 제10권 <요한 계시록>. p. 617]
(2) 저자의 견해.
역사적 : 당시 <빌라델비아> 교회의 환난을 당한
성도들에게 위로로 준 것이다.
예언적 : 선교시대의 교회와 주의 종들이 당하는 시험이다.
응용적 : 모든 교회와 주의 종. 성도들이 당할 시험을 의미 한다.
① 종합적인 의미로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 역사적 사실로 보는 문제점
<요한 계시록>의 성격상 예언서라는 사실을 무시한다.
본문은 역사적으로는 <빌라델비아>교회에 주신 말씀이지만
예언적으로는 대 환난 때에 발생 할 일이다.
⒝ 영적인 보호로 보는 문제점
상징을 통한 영적 의미도 있다. 장차 될 일로써
역사 속에 성취될 것을 외면하는 문제가 있다.
⒞ 환난 전 휴거로 보는 문제점
본문의 원어 상으로 문제가 있다.
전치사 에크[ek]는 소속의 한정이나 분리.
운동의 기점을 나타내는 소유격이다.
② 본문의 내증.
⒜ 원어 적으로 입증된다.
환난 전 휴거가 옳다면 지켜줄 필요가 없다.
⒝ 권면의 말씀으로 입증된다.
<요한 계시록> 3장 11절 말씀에 보면
마지막 대 환난 때에도
신앙의 정절을 지키는 자들이 있다.
<요한 계시록> 14장 12절-13절 말씀에
12절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13절 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되 기록하라.
지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이르시되 그러하다. 그들이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그들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
⒞ 대 환난기의 후반에 있는 사건으로 입증된다.
<요한 계시록> 12장 6절. 14절 말씀에
6절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 이백 육십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14절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③ 구약의 사건으로부터 지지 받기 때문이다.
<애굽>전 지역이 재앙을 당할 때 <고센>땅은
개도 혀를 움직이지 않을 정도로 보호하셨다.
<출애굽기> 11장 7절 말씀에
7절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사람에게나 짐승에게나 개 한 마리도
그 혀를 움직이지 아니하리니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
사이를 구별하는 줄을 너희가 알리라 하셨나니
<요한 계시록> 12장 6절. 14절-17절 말씀에
6절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 이백 육십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14절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15절 여자의 뒤에서 뱀이 그 입으로 물을 강 같이 토하여
여자를 물에 떠내려가게 하려 하되
16절 땅이 여자를 도와 그 입을 벌려 용의 입에서 토한 강물을 삼키니
17절.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과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서 있더라.
본문은 앞서 언급된 '시험의 때'에 대한 보충 문이다.
본서에서 '땅에 거하는 자들'은 그리스도를 부인하고
교회를 대적한 비 그리스도인들이다.
<요한 계시록> 6장 10절 8장 13절
11장 10절 13장 8절 14절. 17장 8절)
뿐만 아니라 본 절의 '시험할 때'는
그리스도인이나 비 그리스도인 모두가 당하는
일반적인 환난의 때를 가리킨다.
비 그리스도인에게 임할
하나님의 진노의 때와는 다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