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철학자 노자 4강: 최진석 교수
#철기(BC 6세기)의 등장이 가져온 변화
ㅇ 철기는 BC6세기 발명되어 BC5세기경 산업에 투입
ㅇ 철기의 등장으로 사람들이 돈을 만드는방법(생산방법)이 새로워지 생각방식과 삶의 방식에 변화가 발생함
ㅇ 새로운 계급(돈을 번 '소인'세력의 등장)등장하고 정치적 욕구가 생기고 정치구조가 달라지게 된다
ㅇ 철기의 발명으로 돈이 엄청나게 증가한다(산업생산력이 증가)
ㅇ 귀족계급인 군자는 혈연으로 권위를 유지하고, 소인들은 돈을 가지게 된다
ㅇ 귀족과 소인은 혈연으로 구분됨
ㅇ 군자들은 인간이 하늘에 영향력을 행사할수 있는 德을 혈연을 통해서 장악하고, 소인들은 철기를 이용하여 땅을 장악하게됨
*군자는 제후의 자녀이고 소인은 땅을 경작하는 농민
ㅇ 돈을 가진 소인들이 생겨나자 권력욕이 생겨나서 귀족으로 올라가려고 시도하고 귀족들은 이를 억누르려 함
ㅇ 철기의 등장으로 군자와 소인간의 갈등이 발생됨
*중국 역사의 발전은 성장하는 소인 VS 약화되는 군자의 갈등으로 이해가능
#철기의 등장이 철학적인 관점에서 시사하는 것
ㅇ 철기의 등장으로 이때의 세계가 어떻게 달라질것인가?를 고민하는것. 이것이 생각하는것이다
ㅇ 새로운것의 출연으로 세계가 어떻게 달라질것인가? 이것이 질문하는 인간이다
ㅇ 어떤 사실이 있다가 없는것: 이것은 무엇이 빠져나간것에 머물지 않는다
ㅇ 어떤 사실이 없다가 생기는것: 이것은 무엇이 생긴것에 머물지 않는다
ㅇ 이것은 생태학적인 문제이며 새로운 환경의 변화를 야기한다
ㅇ '생각하는 인간'은 어떤 현상을 사실파악에 멈추지않고 어떤 생태학적 사건으로 작동하는가?(어떤 환경변화를 초래하는가?)를 질문한다
#철기 발명이 몰고온 중국 정치구조의 변화
ㅇ 소인은 새로운 자본가 그룹으로 성장
ㅇ 점점 천자의 권위가 약해지고 제후들이 천자의 말을 듣지 않게됨
ㅇ 전국시대에 이르러 결국 천자 자체가 소멸됨
ㅇ 이후 71개의 제후국들만 남게됨: 제후국 사이에서 새로운 천자가 되기위한 전쟁이 발발됨
ㅇ 이후 전국시대는 제후국 수는 많고 규모가 적은 형태에서 제후국 수는 적고 규모가 커지는 형태로 이동
ㅇ 이후 전국칠웅(제후국 7개)로 제편
ㅇ 진시황이 전국칠웅을 통일함
ㅇ 철기의 등장으로 천명에 의한 천자-제후관계의 변화가 생김, 천명의 부조리를 점점 알게되고 신을 의심하고 신뢰하지 않게 되며 인간의 힘으로 세계를 관리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됨
#공자와 노자의 철학 '道(도)'가 등장하게 된 배경
-BC5세기경 중국은 신이 배제되고 소인, 제후, 인간만이 남게됨
-소인, 제후, 인간만이 남게된 세상을 어떻게 관리할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발생됨
(BC 5세기 이전 천자, 제후, 소인의 시기는 하느님, 덕으로 세상을 관리하던 시기에서 --> 소인, 제후, 인간만이 남은 세상은 무엇으로 관리할것인가?)
-BC 5세기, 하느님과 덕이 제거되고 인간스스로의 능력으로 자신이 가야할 길을 만들어야 하는 역사적 사명에 직면함. 이것이 공자와 노자앞에 노인 사유의 대상이 됨
-공자와 노자는 인간이 인간만의 능력으로 만들어낸 인간의 길을 道(도)라고 칭함
#중국에서 道의 출현의 의미(철학의 시대로의 진입)
-인간이 생각을 시작했다는것을 의미함
-신의 시대에서 인간의 시대로 진입
-신화의 시대에서 철학의 시대로 진입
-믿음의 시대에서 생각의 시대로 진입
-도의 출현은 신으로부터 인간의 독립선언이다
#철학의 시작의 의미
(철학은 인간과 세계와의 관계를 규명해 나가는 것)
-믿음의 세계에서 생각의 세계로 넘어오는것
-신화의 세계에서 철학의 세계로 넘어오는것
-신의 세계에서 인간의 세계로 넘어오는것
*서양 철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탈레스는 '세계의 근원은 물이다'라고 선언하면서 그리스인을 신화의 세계에서 생각의 세계로 이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