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척전>
최척전은 조선 중기의 고전 소설이다. 최척전에서는 작가가 시대적 배경을 작가 자신이 살았던 조선 중기를 시대적 배경으로 놓았고 조선 중기에 일어났던 정유재란,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삼아 내용이 더 사실적이고 구체적으로 담겨 있다. 이러한 부분에서 작품에 대한 현실감을 부여 한다고 본다.
최척전에서 전쟁으로 인한 이산과 재회를 중심으로 전개가 되는데 재회의 과정에서 우연적인 매개체와 상황이 나열 된다. 최척이 명나라 장수 여유문과 우연히 만나게 되고 자신의 아들 몽석과도 만나게 되고 최숙과 심씨가 전쟁 중에 헤어진 손주 몽석을 연곡사에서 울음소리를 듣고 우연히 만나게 되고 최척과 옥영이 우연히 만나게 된다. 그런데 내가 생각하기에 고전소설의 특징인 우연성이 들어가 있기는 하지만 최척전에는 우연성이 너무 많이 들어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최척전에 대한 기대감과 재미가 조금 떨어지고 사건에 대한 진실성이 없어 보인다. 예를 들어서 최척이 오랑캐의 진중에서 아들 몽석을 우연히 만나는 것, 옥영의 꿈에 장륙불이 나타나서 앞으로 좋은 일이 생긴다는 암시적인 내용과 최척이 고향으로 돌아오는 도중에 만난 중국인이 실제로 그의 사돈이라는 것이 지나친 우연성의 개입인 것 같다. 반면에 장점에서는 최척전의 공간적 배경이 조선, 중국, 일본 그리고 안남까지 실제적인 장소와 실제적인 지명을 제시하면서 장대한 규모를 형성하며 동시대의 다른 작품들과 구별되어서 뛰어난 소설이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최척전 안에서 조선인 몽선과 중국 여인 홍도와의 결연은 다른 고전소설과는 차별화 된 점이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고전소설에서는 홍길동전과 같이 주인공이 영웅적인 면모를 보이지만 최척전에서는 주인공이 영웅적인 면모를 보이지 않는다. 영웅적인 면모가 보이지 않더라도 전쟁으로 인해 헤어진 가족들과의 재회를 함으로써 영웅적인 모습이 부족한 부분을 메꾸어 준다고 생각한다.
(944)
비평문 최척전.hwp
첫댓글 동한아 너가 공간적 배경, 우연성, 차별화 된 점, 영웅적인 면모에 대해 비평하는게 꼼꼼하고 열심히 비평했다고 생각해!
동한아 너가 최척전에서 과도한 우연성과 그 근거를 들어서 단점을 잘 알 수 있었어. 그리고 공간을 바탕으로 한 장점도 잘 나타낸거 같아.
동한아 너의 글을읽은후에 이 글 최척전이 전쟁후 이별과 재회를 중심으로 한다는 내용을 알게되었고
이 글에 대한 너의 생각인 동시대의 다른 작품들과 구별되어서 뛰어난 소설이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게 좋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