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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프로젝트 활동으로 거미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어요.
2017년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AI)’ 시대 자녀의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한결 어린이집이 책임지겠습니다!
흙을 밟아야 사는 이유!
흙에서 자라는 꽃과 열매, 생명의 발아 현상을 통해 기다림과 정직함을 배운다. 추월과 무질서가 없음을 배운다.
감정의 놀음에 놀아난 병든 감성은 흙을 거부한 도시의 삶이 만든 결과이며 영성이 없는 과학을 맹신한 결과다.
흙을 배우지 않고는 하늘의 이치를 제대로 알 길이 없다.
아니 하늘의 이치는 고사하고 병든 영혼의 치유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사람은 흙을 밟아야 산다.
살아있는 흙으로 건강을 이롭게 한다!
논이나 밭, 집에서 키우는 화분에 곰팡이가 피지 않는다. 살아 숨 쉬는 흙은 황산화물질이라 곰팡이가 필 수 없는 구조다.
-발췌-
생명·생태의 꿈! 한결어린이집에서 만나요!!
2017년 ‘자연 속에서 뛰어놀다 보면 창의력과 사고력이 쑥쑥 자라요’
자연이 어린이들의 스승인 한결어린이집은, 아이들의 건강한 식단으로 원내에 1천1백여평의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을
신선한 공기와 햇빛이 드는 자연에서 부모와 교사의 간섭 없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상상하며 온몸으로 뛰어노는 곳 입니다.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농장과 정원의 마당에 살고 있는 거미를 찾아보고 탐구할겁니다!
한결농장의 무당거미로 몸은 홀쭉하고 다리가 더 길쭉하고 몸과 배가 따로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절지동물(節肢動物): 마디,사지,움직일,만물(무리)...여러 개의 마디로 이루어진 동물의 다리
동물계에는 절지동물, 척색동물, 연체동물, 환형동물 등
무척추 동물인 절지동물 (절지동물에는 메뚜기, 거미, 게, 지네, 가재 등등)
곤충강(잠자리, 나비, 풍뎅이등)
거미강(거미, 진드기, 전갈등)
다지강(지네, 노래기등)
갑각강(게, 랍스터등)
구분 | 종류 | 특징 | ||
절지동물 | 곤충류 | 사슴벌레 | 몸이 머리, 가슴, 배로 나뉨 3쌍의 다리
| ・키틴질의 겉껍데기(외골격) ・몸의 체절(마디) ・마디가 있는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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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미류 | 거미, 전갈 | 몸이 머리, 가슴, 배로 나뉨 4쌍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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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각류 | 가재, 게 | 몸이 머리, 가슴, 배로 나뉨 5쌍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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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지류 | 쥐며느리, 지네 | 몸이 머리, 가슴, 배로 나뉨 무수히 많은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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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형동물 | 지렁이, 갯지렁이, 거머리 | 몸이 둥근 원통형, 다리가 없음, 많은 체절(마디) | ||
연체동물 | 부족류 | 조개, | 도끼날 모양의 발 껍데기(2장)
| ・연한 외투막 ・아가미 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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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족류 | 소라 | 배에 붙어 있는 다리 나선형 모양의 껍데기(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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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족류 | 오징어, 문어 | 머리에 붙어 있는 다리 퇴화된 껍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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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형동물 | 플라나리아, 촌충 | 몸이 편평함, 항문이 없음 | ||
극피동물 | 불가사리, 성게 | 딱딱한 겉껍데기, 바위에 붙어 있음 | ||
강장동물 | 해파리, 산호, 말미잘 | 입과 항문의 구분이 없음, 홍자서 움직일 수 없음 | ||
원생동물 | 아메바 | 몸이 하나의 세포로 되어 있음 |
"주필거미박물관" 클릭☞http://www.arachnopia.com/
살아있는 각종 거미와 곤충들을 생생하게 볼 수 있는 '박물관은 살아있다'를 실감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농장의 거미 친구들...
이 친구는 한결농장 동물사육장에 있는 잘 생긴 한 몸매 거미로, 자세히 관찰할 대상에 뽑아 났습니다!
한국의 거미
거미의 몸은 곤충과 다르게 머리와 가슴부분이 합쳐진 두흉부와 복부의 2부분으로 구분되며
곤충은 머리·가슴·배의 세부분으로 명확히 분화되어있다. 거미는 다리가 8개 곤충은 다리가 6개 머리, 가슴, 배로 나뉜다.
한결어린이집 농장에 있는 무당거미로 거미는 머리, 가슴, 배로 나눠져 있고
다리가 8개인 절지동물로 다리에는 털에 나 있고, 거미는 가로와 세로 줄로 거미줄를 만든답니다!!
종 → 속 → 과 → 목 → 강 → 문 → 계로 분류를 할때...
호랑이는 동물계 척추동물문 포유강 식육목 고양이과 고양이속 호랑이종에 속합니다.
사람의 경우는 동물계 척추동물문 포유강 영장목 사람과 사람속 사람종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포유류는 자손이 어미의 몸 속에서 어느 정도 자란 뒤 태어나며 젖을 먹이는 동물이다. 정식분류는 포유강 .
종속과목강문계 중 강에서 양서강 파충강 조강이랑 갈리며, 지구의 지배자 인류가 속한 그룹입니다.
생물을 분류할때..계,문,강,목,과,속,종 으로 분류하는데 곤충이나 거미 모두 절지 동물문에 속합니다..
그중 곤충은 곤중강에 속하고 거미는 주형강 이라는 부류로 나누어 집니다..
절지동물에는 새우 전갈, 게, 가제, 지네등 다리 갯수에 상관없이 모든 외골격을 지닌 동물들이 포함됩니다..
다시 말하면 절지동물이라고 하는 큰 집합내에 곤충류와 거미류가 속하는 것이죠.
따라서 거미를 곤충이라고 말하는것은 잘못입니다..
거미나 곤충은 절지 동물이지만 거미는 거미강(주형강蛛(거미주)形(형상.모양.신체.몸)綱(벼리..
[
‘벼루’의 방언
곤충은 곤충강에 속한다.
거미를 곤충이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달팽이나 거미는 곤충이 아님에도 헷갈릴 수 있으므로, 달팽이는 달팽이과에 속한 연체동물입니다.
거미의 진짜 사냥 비결은 먹이 포획용 그물을 치는 데 쓰는 ‘포획사’에 숨어있다.
흔히 우리는 거미줄은 모두 끈적거린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대부분이 나일론실처럼 매끈하다.
생태로 풀어내는 유아과학
과학을 책을 통하여 사실을 배우고 공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사건,사물을 관찰하고 생각하고 반영하는 과정으로
인식하게 됨에 따라 탐구.실험 ,가설검증 등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활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진정한 과학이란 창의적 사고나 문제해결,실험 .발명 등 유아의 특성과 매우 유사하며, 유아는 내적 호기심을 갖고 있는 존재로서 "타고난 과학자"라고 할수 있다.
한편 유아기는 인간형성의 기초적인 시기이자 결정적인 시기로서 유아기에 형성된 습관과 태도는 성장 후에도 쉽게 변하지 않는다.
이러한 점에서도 유아기에 관찰, 지구력, 탐구력, 주의집중력, 분석력 등의 과학적 태도와 성향을 길러주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유아들이 갖고 있는 호기심의 대부분은 나무, 꽃, 해, 바람 등의 자연 현상이나,
바퀴, 컴퓨터, 롤러코스터 등과 같은 인공적인 산물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과학의 본질로 간주되는 것이므로 과학은 유아기의 가장 중요하고, 자연스러운 교육 내용으로 생각할수 있다.
-유아과학교육 에서 발췌
과학교육과 유아의 발달
과학교육이 유아의 인지, 언어, 정서, 사회성, 신체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과학의 구성요소에는 과학태도, 과학과정기술, 과학지식
과학태도
과학과정기술
과학에서 사고하고, 탐구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모든 것을 과학과정기술이라고 말한다.
즉 과학과정기술은 구체적인 경험을 통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게 해준다.
과학과정기술에는 관찰, 분류, 측정, 의사소통, 예측, 추론, 실험등이 있다.
오늘 한결어린이집 유아과학의 주제는 "거미"입니다.
하늘타리반과 구름송이반(만 5세) 친구들이 함께 거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거미는 거미줄을 왜 만들까요? 질문하여 봅니다.
-사냥을 하기 위해서요.
거미는 거미줄을 쳐놓고 기다리다가 곤충과 같은 먹이가 그물에 걸리면 잽싸게 다가가 거미줄로 돌돌 감아 사냥을 해요.
거미줄에는 끈적한 액이 묻어 있어서 거미줄에 걸리면 빠져나오기가 힘들어요...친구들이 거미는
거미줄에 걸리지 않냐고 궁금해 하기도 하였어요. 하지만 거미는 거미 다리에 기름이 있어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거미는 배끝에 위치하고 있는 실젖에서 실을 뽑는다고 합니다.
거미는 사냥한 먹이의 체액을 먹고 산다고 합니다.
거미도 다른 동물처럼 짝짓기를 하고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알에서 방금 태어난 새끼거미들의 모습입니다.
새끼거미들은 함께 모여 살다가 뿔뿔이 흩어져 혼자 살아간다고 합니다.
거미줄 없이 살아가는 거미도 있다고 합니다. 바로 늑대거미 입니다.
눈도 좋고 움직임이 빠르기 때문에 거미줄 없이 먹이 사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늑대거미는 특이하게도 몸통에 알주머니가 있는데요.
거미줄로 만든 집이 없기 때문에 알주머니를 달고 다닌다고 합니다.
새끼 늑대거미가 알주머니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 막 태어난 새끼 늑대거미들은 어미 등 뒤에 머물러 있다가 다른 거미와 마찬지로 혼자 스스로 살아가야 된다고 합니다.
거미에 관련된 재미있는 O.X 퀴즈~!
거미는 곤충일까요?? 1.2.3
거미의 다리는 8개 일까요?
거미는 머리 가슴, 배로 나눱니다.
우리 친구들이 한결농장에서 캔 감자를 이용하여 거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준비물: 싸인펜, 매직, 이쑤시개, 감자...거미가 머리가슴, 배가 있다는 것을 알고
어느 것을 배로 할 것인지 머리로 할 것인지 정한 후 감자에 매직으로 그림을 그려 주도록 합니다.
나는 조금 더 큰 감자를 배로 할 거야~~
매직으로 그림을 그린 후 이쑤시개를 이용하여 머리가슴, 배를 서로 연결하여 주고 다리도 꾸며 주도록 합니다.
우리 친구들이 감자로 꾸민 거미들이랍니다.
감자가 거미로 완전히 변했네요^^*
활동 후 종이에 거미줄을 그려 놓고 친구들과 놀이하는 하늘타리반 친구들이랍니다.
카프라를 이용하여 우리 친구들이 거미줄 만들기를 하여 보았어요.
카프라 막대를 서로 연결하여 거미줄을 서로 만들어 보았어요.
천천히 천천히 조심스럽게 연결하여 봅니다.
친구들과 협동하여 만들어 보니 즐겁고 재밌습니다.
나무 막대를 하나하나 연결하여 큰 거미줄을 만들어 봅니다.
거미줄을 만들어 놓고 감상하여 보았어요.
활동 후 자신들이 만든 거미를 거미줄에 넣아 보았습니다..
나는 거미를 여기에 놓을 거야
우리는 거미 친구야~~
다양하게 거미를 놓아 보았어요.
사포로 거미를 만들어 보았어요.
나는 거미에게 꽃를 그려 넣을거야~~
우리 친구들이 함께 사포로 꾸민 거미 마을입니다.
2017년 한결어린이집 방과 후 겨울 산행학교 과천 문원유아숲체험원
살고 싶은 곳 소망지수 1위 청정도시 과천의 녹색지대에서, 생태 어린이의 씩씩한 겨울 산행으로 자연과 한 몸이 되어서 활동합니다.
문원 유아숲 체험원 작년 9월 2일 개원한 문원 유아 숲 체험원 표지판입니다.
씩씩한 한결여름산행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