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베트남 조선기자재 시장동향 | |||||||||||||||||||||||||||||||||||||||||||||||||||||||||||||||||||||||||||||||||||||||||||||||||||||||||||||||||||||||||||||||||||||
---|---|---|---|---|---|---|---|---|---|---|---|---|---|---|---|---|---|---|---|---|---|---|---|---|---|---|---|---|---|---|---|---|---|---|---|---|---|---|---|---|---|---|---|---|---|---|---|---|---|---|---|---|---|---|---|---|---|---|---|---|---|---|---|---|---|---|---|---|---|---|---|---|---|---|---|---|---|---|---|---|---|---|---|---|---|---|---|---|---|---|---|---|---|---|---|---|---|---|---|---|---|---|---|---|---|---|---|---|---|---|---|---|---|---|---|---|---|---|---|---|---|---|---|---|---|---|---|---|---|---|---|---|---|---|
게시일 | 2015-01-22 | 국가 | 베트남 | 작성자 | 유은정(호치민무역관) | |||||||||||||||||||||||||||||||||||||||||||||||||||||||||||||||||||||||||||||||||||||||||||||||||||||||||||||||||||||||||||||||||
품목 | 선박추진용 엔진 | |||||||||||||||||||||||||||||||||||||||||||||||||||||||||||||||||||||||||||||||||||||||||||||||||||||||||||||||||||||||||||||||||||||
품목코드 | 840810 그 외 2건 |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ㅇ 베트남의 조선 산업은 최근 7년간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로 국내 수요뿐 아니라 많은 수출계약이 진행되고 있음. - 3,200km에 달하는 긴 해안선과 저임금 구조는 베트남 조선 산업의 발전 잠재력을 평가하는 두가지 요소에 해당.
ㅇ 베트남은 총 180개의 조선소를 보유하고 있음 동 조선소들은 현지 기업, 국영기업과 더불어 조선 산업에 중요한 기술력을 제공하는 외국인 투자 기업들에 귀속돼 있음. - 베트남 조선 산업은 전 분야에서 지난 10년간 연평균 25~30% 성장해 왔으며, 베트남 해운항만청(Vietnam Maritime Administration)이 발표한 ‘베트남 해양산업전략 2020’에 따르면 베트남 조선산업은 향후 국가 세수에 두 번째로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
ㅇ 베트남 조선업계는 국제규격에 부합하는 고품질 선박건조가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관련 기계, 선박 부품이 수입되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과 부가가치는 높지 않은 편임. 이하 요인들이 동 산업의 취약점으로 작용 - 선박 건조 및 수리의 80%에 해당하는 기계, 원재료 및 장비가 주로 중국·일본·한국·유럽으로부터 수입됨. - 다수의 조선소 대비 부족한 선박 수리시설. 선박수리시설은 약 6,500톤까지 수용이 가능해 제한적이며 이 때문에 대다수의 2만톤 이상 선박들은 해외로 보내져 수리됨. - 대부분의 조선소 및 선박수리시설이 낙후돼 있고, 관련 교육·연구기관, 검사/디자인 시설 및 장비들도 질적·양적 측면에서 모두 열악하며 산업발전을 충족시키기 위한 충분한 투자가 부족함.
ㅇ 취약점에도 불구하고 조선 산업은 베트남 정부 정책의 우선순위에 있는 주요 분야 중 하나임. - 베트남 국방부, 수산부 및 교통부가 조선소와 수리시설 중 60개 이상을 보유하고 있음.
ㅇ 상기 ‘베트남 해양산업전략 2020’에 의거 베트남은 동 분야 투자 장려를 위한 국내외 투자자들에 대한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조선, 선박수리, 지원산업 및 인적자원개발에 집중할 방침. - 추후 북부에 4개, 남부에 4개, 중부 지방에 2개 등 총 10개의 조선소를 추가로 건설 예정 - 2020년까지 베트남 전체 조선회사의 총 생산량은 연간 200만~250만 적재중량톤(DWT), 수출량은 연간 167~216만 DWT를 목표로 함. - 베트남 로컬기업들은 수출용 신규제품들을 위해 총 생산량 중 약 47~66만 DWT를, 외국기업들은 약 120~150 DWT를 생산할 것으로 전망됨.
□ 시장전망
ㅇ 현지 전문가들에 따르면 베트남은 기술이전, 기자재 조달 및 해상 서비스를 위해 선호되는 시장이며, 현지 생산량의 부족으로 조선업체들의 원자재와 장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ㅇ 주로 수입되는 장비들은 디젤엔진과 수력 조타 장치, 120톤 이상의 크레인, 공기 압축기, 크랭크축 그라인더, 플라즈마 절단기, 용접기 및 기타장비들임. - 현재 노동, 원자재 및 부품 등을 포함한 현지 생산기여도는 약 30~35%에 불과 - 기술이전은 자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 로컬 기업들이 선호하는 합작 방법임.
ㅇ 2014년 들어 베트남 정부는 중국과의 영유권 분쟁을 계기로 동쪽 영해에 대한 주 보호의 일환으로 연안 어업에 대한 안전과 높은 성능을 보장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어민지원정책을 발표함. - 7월 7일자 정부 시행령 67/2014/ND-CP에 따르면 선박 소유주는 선체의 자재와 엔진 성능에 따라 선박 건조와 개조를 위한 총 투자금액의 70~95%를 대출받을 수 있게 됨. - 어업종사자는 새 선박 또는 개조된 선체의 자재와 엔진 성능에 따라 1년간의 무이자 기간을 포함해 연간 1~3%의 이자만 지불하면 됨. - 이 법령은 연안 어업 종사자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이는 정부가 최초로 발표한 연안 어업종사자에 대한 가장 포괄적인 지원 정책에 해당.
ㅇ 베트남 총리는 연안어업 지원, 선박을 건조하는 어부 지원, 어장관리 및 해양경찰을 위해 16조 동을 사용하겠다고 결정함. - 이 중 4조5000억 동은 어선건조에, 11조5000억 동은 어장관리와 해양경찰을 위한 32척의 선박건조에 사용될 예정
□ 최근 2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자료원: Customs Year Book 2010, 2011, 2012 □ 관세율
ㅇ베트남은 HS코드 8408.10, 8515.90, 8426.41 해당 품목에 대해 부가가치세(VAT) 10%를 적용함.
□ 주요 유통채널
ㅇ조선 기자재가 베트남으로 수입되면 무역/조선업체에 전달되고 이후 선주/선박업체에 직접 유통됨. - 주요 유통채널은 무역업체로, 외국 공급업자로부터 직접 수입하거나 중간거래상을 통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 : US$1=VND 21,100
ㅇ 조선 기자재는 주로 한국, 일본, 미국, 중국 등지에서 수입됨. - 2013년, 한국은 베트남의 최대 조선기자재 수입국이 됐으며 중국이 그 뒤를 이었음. - 한국산 제품은 중국산 제품과 경쟁이 치열하며 한국제품이 중국제품 대비 가격이 높고 품질이 더 우수한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평가 - 유럽 및 미국산 조선기자재는 품질면에서 높이 평가되나, 가격이 비싸 한국산/중국산 제품보다 선호도가 낮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ㅇ 전문 전시회 정보
□ 마케팅 방안 및 타 깃고객층
ㅇ 조선기자재, 조선 부분품, 산업용 기계, 공기압축기, 오일필터 공급업체인 Hai Duong Marine and Industrial사의 판매원 Le Van Quang에 따르면 동사는 주로 중국, 한국, 일본, 미국 및 유럽 국가들로부터 제품을 수입하며 동 국가 제품들은 베트남에서 선호도가 높은 편이라고 함. - 특히 한국은 조선에 강하므로 한국산 조선 기자재들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고 하며 향후 베트남에서 한국산 조선기자재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라 전망함. - 베트남에서 인기가 높은 한국산 제품군은 펌프, 각종 기계류, 발전기, 크레인, 프로펠러 등임.
ㅇ 조선용 기계와 장비를 수입ㆍ무역하는 Ngo Hoang사의 판매 부장 Ngo Phu Vinh에 따르면 한국을 비롯한 해외에서 각종 조선기자재를 수입하고 있는데 그간의 수입경험에 비추어 한국제품은 중국산대비 품질이 뛰어나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제품보다 선호된다고 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