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국민배우로 칭송받을 만한 두 배우가 등장해 화제가 된 영화 ‘플라이대디’가 우리 극장가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칸영화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던 ‘올드 보이'를 비롯 일본에서 더욱 흥행에 성공한 ‘내 머리 속의 지우개’ 등 일본산 원작을 바탕으로 제작된 한국영화들이 큰 성공을 거둔바 있기에 요즘 ‘한반도’, ‘괴물’, ‘캐리비안의 해적’ 등 화제작들이 즐비하지만 일본산 원작인 ‘플라이대디’ 에도 관심을 두어 볼만하다.
특히 묵직한 뱃살을 단단한 근육으로 바꾸기 위해 체중을 15kg 늘였다 줄이는 신체적인 노력도 마다하지 않는 호연을 한 이문식이라는 걸죽한 연기자와 ‘왕의 남자’로 스타덤에 오른 이준기의 열연도 돋보인 볼만한 영화이다.
일본 ‘가네시로 가즈키(金城一紀)’의 소설 ‘플라이, 대디, 플라이(Fly, Daddy, Fly)'가 원작인 ‘플라이대디'에는 보통 일상적인 관습이나 통념적인 습관으로부터 벗어난 즉 일탈을 꿈꾸며 그려낸 여러 모습들이 이 영화 속에 담겨있다.
동물들이 등장하는 만화 영화에서나 볼법한 상황으로 상하의 위계질서가 무시된 이런 형식의 영화를 처음 대하는 관객들은 충격이 컸을 것이다.
필자 역시 기존의 관념을 무시하고 점프해버린 색다른 우리 영화의 색깔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플라이대디’가 시종일관 현실의 일탈과 관습으로부터 해방을 추구하는 그림을 그렸다면 또 다른 현상이 빚어졌겠지만 영화 후반부엔 다시 현실적인 모습으로 되돌아오는 마치 꿈을 꾸고 난 모습처럼 영화는 몽롱한 몽환적 분위기로 이어져 보통의 관객들에게 충분히 설득력 있는 영화적 구성이 된 것이다.
이 영화 속에는 삼강오륜(三綱五倫)이라는 단어는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모든 상식적인 사고(思考)는 땅속에 묻혀버린 장면들로 연속되기에 더욱 조심스러워지기 때문이다.
너무 착하고 평범하기에 답답하기만 한 소시민적 가장이 권력과 돈이 있는 즉 힘있는 자로부터 엄청난 모욕을 당하게 된다.
그리고 설상가상으로 자식 같은 나이 어린 고등학생에게 무릎도 꿇어야 하고 이후 사각의 링이라는 공인된 장소에서 딸과 자신의 가정에 큰 상처를 안겨 준 고교 짱과 처참하고 참담한 필사의 승부를 펼치면서까지 갖은 수모도 겪어야만 하는 주인공의 비애를 통해 오늘날 망가지고 왜소해진 가슴 작은 가장들의 또 다른 모습도 발견하게 된다.
한편으론 잃어버린 가장의 자존심을 찾기 위한 필사의 노력들도 영화 속에서는 코믹요소를가미시켜 웃음으로 그려지고 있어 왠지 씁쓸함도 느끼게 한다.
또 극단적 상황 하에서 고교생이 주인공에게 스승으로 군림하며 각고의 훈련을 통한 승부의 세계를 전파해야만 하는 이런 보통의 상식 선을 넘는 즉 동화 같은 부조리한 세상을 그리는 아이러니한 코믹구성도 담고 있는 작품이다.
고정의 관념에서 깨어나야만 살 수 있는 독특한 영화 ‘플라이대디’가 더 많은 사랑 받았으면 한다.
/영화칼럼니스트
-------------------------------------------------------------------------------------------------------------------------------------
가족들하고 보면 좋을 훈훈한 영화라고들 해서..
영화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한번 봐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개봉하는 다른영화들을 먼저보고,
플라이대디를 보러가니까..................;;;
벌써 관을 내렸더라구요? - -?
참..;;제작사가 안좋은건지..;;
겐적으로 보고싶었던 영화였는데 못봐서 아쉬움이 남네요..
이문식씨 연기 함보고싶었는데..;
첫댓글 벌써내렸어요? 나 주말에볼려고햇는데 ㅠㅠ
가족들보단 부자간 보면 좋을 영화인듯.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재상영!! 너무한다..
아..쥔차 쫌만 더 냅둬보지 뭐가 그렇게 급하냐고ㅠㅠㅠㅠ 나도 가족끼리 한 번 더 갈라구 햇는데..
저는 이영화 사실 별로더라구요.재미면으로 볼때 지루...
이준기팬도 아니고 두배우다 관심없다가 부모님과 함께 보게되었는데 눈물났어요.... 엄마아빠도 유치하지않고 좋다고 하시더라구요...^^
책으로 보세요..가네시로 가즈키 소설 진짜 신나고 유쾌해요!!! 레벌루션 넘버3 먼저 보시고 보면 더욱 잼있을거예여
책과는 다른 무언가가 플라이 대디 영화에 있습니다.
이준기 적은 개런티로 캐스팅해놓고 팬들만 믿고 홍보ㅊ안하고.. 진짜 짜증나는 제작사.. 니들은 일본에 10억 수출하고 손익은 넘었다이거냐!! 돈두 쪼금줘놓구 그더위에 하루에 열몇군데씩 무대인사나 돌게만들구.. 진짜 정말이지 생각할수록 속상하다ㅠㅠㅠㅠ
씨뱀 진짜 화나요 ㅠㅠ
맞어 씨밤바 무대 인사만 열나게 보내더라 뭐여 케스팅에서 운 좋게 주인공이 떴으면 그만큼 홍보도 해줘야 하는거 아냐
안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