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통날입니다.
언제 고갈될지 모르는 석유,
따라서 날이 갈수록 치솟는 유가..
덕분에 친환경 고연비가 실현된 클린디젤 자동차의 인기는
점점 치솟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젤 특유의 갈갈 사운드와 진동에 대한 아쉬움.
더불어 태생적인 가솔린 대비 저 rpm과
그다지 섹시하지 못했던 엔진 사운드는
고성능 퍼포먼스 카에 적합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BMW가 최근에 발표한 M Performance Automobile이라는 녀석들이
이 판도를 바꿔나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요
그런데 말이죠..
독일 프리미엄 3인방 중
수퍼 디젤을 계획하고 있는 것은 BMW 뿐일까요??
과연??
자 이거 찍고 읽기시작합니다.
1. BMW
그냥 영상부터 봅니다.
이 전율의 M Performance Automobile에는 이 엔진이 들어갑니다.
6기통 2,993cc 인라인 디젤엔진입니다.
알루미늄으로 크랭크케이스 만들었구요.
소문의 삼터보차져가 들어갑니다.
커먼레일 피에조 인젝터 직분사에 최대 인젝션 압은 2,200 bar입니다.
최대출력은 4,000 – 4,400 rpm에서 381마력
최대 토크는 2,000 – 3 000 rpm에서 75.5kg.m
최대 알피엠은 5,400 rpm까지 씁니다.
이녀석은 아래의 네가지 차량에 들어갑니다.
BMW M550d xDrive Sedan: 80,800 EUR (한화 118,827,712 원)
제로백 [0 – 100 km/h (62 mph)]: 4.7초
최고속: 250 km/h (155 mph),
평균 연비 : 15.87 Km/l (6.3 l/100 km)
CO2 방출: 165 g/km, EU6 기준 만족
BMW M550d xDrive Touring: 83,750 EUR (한화 123,166,100원)
제로백 [0 – 100 km/h (62 mph)]: 4.9초
최고속: 250 km/h (155 mph),
평균 연비 : 15.63 Km/l (6.4 l/100 km)
CO2 방출: 169 g/km, EU6 기준 만족
BMW X5 M50d: 82,300 EUR (한화 121,033,672원)
제로백 [0 – 100 km/h (62 mph)]: 5.4초
최고속: 250 km/h (155 mph),
평균 연비 : 13.33 Km/l (7.5 l/100 km)
CO2 방출: 199 g/km, EU5 기준 만족
BMW X6 M50d: 85,800 EUR (한화 126,180,912원)
제로백 [0 – 100 km/h (62 mph)]: 5.3초
최고속: 250 km/h (155 mph),
평균 연비 : 12.99 Km/l (7.7 l/100 km)
CO2 방출: 204 g/km, EU5 기준 만족
이전 포스팅과 내용이 많이 중복되니 BMW이야기는 여기서 마무리 합니다.
이전내용을 읽어보지 못한분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복습하시길 바랍니다.
[디젤 M이 떴다] BMW X6M50d, X5M50d, M550d xDrive, M550d xDrive 투어링
새로나올 BMW M 디젤은 과연 섹시할까???
2. 아우디
그건 그렇고 BMW의 이러한 움직임에 아우디는 가만히 있을까요??
클린 디젤엔진 = TDI 엔진이라 불릴만큼
실적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VW그룹의 아우디가요? ^^
최근 르망 24시의 범접할수 없는 절대강자로 꼽히고 있는 아우디가요? ㅎㅎ
2011년에도 역시 R18 TDI로 우승을 거머쥐었지요.
R 18 TDI에는 4.7리터 6기통 약 540마력이상의 출력을 내는 디젤엔진이 쓰였습니다.
아시다시피 모터스포츠에서 쌓인 기술력과 역량은
그들의 양산차에 고스란히 반영되기 마련입니다.
가만히 있을리 없지요.
바로 아우디의 3.0리터 BiTDI V6 엔진입니다.
이녀석의 퍼포먼스는
313마력 (3,900-4,500rpm), 66.3kg.m (1,450 to 2,800rpm) 입니다.
적용 모델은 A6 세단, A6 아반트, A6 올로드콰트로와 A7 스포트백에 적용이 됩니다.
BiTDI가 적용되는 차량에는 모두 8단 팁트로닉 자동미션이 기본 장착되구요.
퍼포먼스를 보면
A6 세단: 제로백 5.1초
A6 아반트와 A7의 제로백은 5.3초,
연비는
15.6km/l 수준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다소 BMW의 신형 삼터보 엔진에 떨어지는 출력과 퍼포먼스이지만
그 두터운 토크와 연비를 보면 분명 기존 디젤엔진에서
한번 더 업그레이드 된 녀석임은 틀림없습니다.
( 그래봐야 2012년형 BMW 535d엔진에 정확하게 매칭하는 수준이긴 합니다.
현재 양산차량의 출시관점에서는 BMW가 한발 앞서있는게 분명합니다. )
그럼 엔진 사운드는 어떨까요? 섹시할까요??
듣고 판단해 보세요 ㅎㅎ
The new 3.0 BiTDI engine by Audi UK
아래의 표로 정리해봅시다.
3. Merceds Benz
마지막으로 Merceds Benz 입니다.
뮌헨의 전통적인 경쟁자 (BMW말입니다.)가
M Performance Automobile과 그 파괴적인 디젤엔진을 발표하고 나서
AMG가 그에 상응하는 수퍼디젤엔진을 곧 발표하지 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웠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답변이 있었는데요.
그런거 안 만든답니다.
AMG의 사장 Ola Kallenius의 답변이었는데요.
AMG는 앞으로도 (한동안은) 가솔린 엔진에 집중할것이고
디젤의 효율성 따위는 가솔린 엔진의 다운사이징, 터보차징과 직분사 기술로 커버할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근데 AMG 니네 차들 연비가 왜저래?? ㅋㅋ)
더불어 디젤엔진 대비 가솔린엔진의 장점을 다시한번 강조했다는군요.
훨씬 순발력있는 반응성을 가지고 더 가볍고 더 미칠듯한 소리를 내주기 때문에
퍼포먼스 차량을 위한 완벽한 엔진은 가솔린이라고
말이죠. ㅋㅋㅋ
TlqQk, 내가 누군줄 알어? 나 AMG 야 !!!
라고 말하는 듯 하는데...
글쎄요 BMW와 아우디의 고출력 디젤차량들이 많이 팔리면
언젠가 이 의견을 수정하겠지요 ^^
자. 현재 양산화된 차량관점에서 상황을 볼때는
BMW가 출력에서는 가장 앞서가면서 큰소리를 치고 있고
아우디 역시 출력에는 약간 뒤질지언정 빠르게 대응하고 있고
벤츠는 '까고 있네 ㅋㅋ'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기다려 봅시다.
재미있어질 겁니다. ㅋㅋ
첫댓글 본넷 안에 숨겨진 차의 심장이 저렇게나 아름답군요. 장거리운전을 해야하는 출퇴근길엔 디젤차량이 매력적인지라 저도 디젤차가 두대나 있습니다(고출력.퍼포먼스,이런거와는 동 떨어지겠지만 ㅎㅎ). 근데 부끄럽게도 본넷 안에 심장을 봐야지 했던적이 없었던거 같아요
가끔 한번씩 열어보세요 ^^ 닦아주기도 하고 ㅋㅋ 애정이 샘솟는답니다.
멋진글입니다 ~ 잘보고 갑니다
네 좋은하루 되세요 ^^
항상 좋은글 잘 읽고있습니다 ^^ 매번 감사해요 ㅋㅋ
네 좋은하루 되세요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정말 디젤이 대세인가 봐요....
기름값이 이추세로 가는한 디젤은 매력적이지요. ㅎㅎ
멋져요 잘 보고 갑니다~
네 좋은하루 되세요 ^^
저도 담엔 디젤 사야겠어용...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좀 고민중입니다. ㅎㅎ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넘어간지 꽤 되었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