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부 청각장애의 이해
1 장. 의학에서의 이해
1. 청기의 구조
1) 외이: @ 이개 (귓바퀴) @ 외이도
2) 중이
@ 고막 - 진주양 회백색이며, 100mmHg 압력에도 견딜 수 있다.
@ 고실 = 중이강 - 유양동 입구에 의하여 유양동으로 교통 됨
@ 이소골- 추골, 침골, 등골로 이루어짐
@ 이내근- 내이를 강한 음으로 보호 @ 이관 = 구시관 @ 측두골
3) 내이
@ 와우(달팽이관) - 전정계와 고실계를 소유 @ 전정
@ 반규관 @ 내이신경 및 중추 경로
2. 청기의 기능
1) 음의 전도 - 공기전도: 고막의 진동이 이소골연쇄를 거쳐 난원창으로 전도
골 전 도: 두 개골을 통해 음파가 내이로 직접 전도
@ 이 개 : 집음관 작용 @ 외이도: 공명관 작용
@ 고 막: 중이의 방어벽. 음압과 진폭을 증가시킴
@ 중 이: 공기와 내이 액체 사이의 임피던스(impedance) 조정 (공기압 조정)
@ 이관(구시관): 고실의 환기로 역할 @ 이내근: 내이 손상을 막음 (고실반사)
2) 감 음
3. 청력 검사법
1) 음차 검사 : 음차를 진동시켜 기도와 골도의 청력 비교
난청의 형태와 전음성 난청 손실 정도를 알 수 있다.
@ 종류 - 베버검사: 음 편위 검사
- 린네검사: 기도 청력과 골도 청력 비교
- 슈바바흐 검사: 피검자와 검사자간의 골도청력의 청취시간 비교
- 질레검사: 이소골의 연쇄 및 고막의 운동성 여부 검사
2) 순음 청력검사 - 청력 역치 검사
@ 청력계기 - 청력역치를 정확히 측정하려면 청력계기가 표준에 맞게 보정되어야 함
@ 측정방법 - 기도청력검사: 각 주파수에 따른 최소 가정 역치 측정
- 골도청력검사; 골도 진동기를 유양돌기 부분에 고정
- 청력도: 각 주파수에 따른 최소 가정역치를 도표로 표시한 것
@ 순음청력 검사 결과의 판독-- 청력장애 정도, 유형, 청력도형
@ 청력장애의 정도
@ 청력장애의 유형 - 전음성 난청: 외이와 중이에 병변, 보청기 사용 가능, 골전도 정상, 청력 손실도 70dB이하. 음 강화시 효과 증대
- 감각신경성 난청: 내이와 청신경에 병변
- 중추성 난청: 중추 신경 계통에 장애
- 심인성 난청: 기질정 장애 없음
- 혼합성 난청: 두가지 이상의 장애 동시에 전음성과 감각신경 장애가 많다.
@ 누가 현상 검사 : 미로성 난청과 후미로성 난청의 감별 진단에 도움
@ 언어 청력 검사 - 청취능력의 측정(어음 청취 역취), 이해 능력의 측정(어음 명료도. 어음 판별력), 임피던스 청력검사, 유소아 청력 검사
3) 객관적 청력 검사
@ 임피던스 청력 검사 @ 뇌간 유발 반응 청력 검사
@ 전기 와우 청력 검사 @ 유발이음 방향사 검사
4. 원인별로 본 난청의 여러 가지
1) 유전성 난청과 선천성 난청
@ 약물에 의한 난청 - 중추 신경계 전반에 신경독으로 청각에 작용. 난청, 이명, 현기증의 청신경 영역의 장애가 많음
@ 음향에 의한 난청 - 강한 소리로부터 청각 기구 파괴. 기속적인 자극으로 청각기구 파괴 @ 외상에 의한 난청
@ 메니엘 병과 돌발성 난청 - 많이 발생, 하지만 청력개선 가능
@ 노인성 난청과 원인불명의 감음 난청 @ 정신질환에 의한 난청 - 바이러스 감염, 두개내 감염
5. 난청의 치료
1) 전음성 난청의 치료 - 대부분의 수술 요법
2) 감음성 난청의 치료 - 인공 내의 수술이 있지만, 치료가 어렵다.
그러므로 난청의 진행을 예방하고 청력재활이 가장 중요하다.
6. 보청기
1) 보청기의 구조와 종류 2) 보청기의 기능 - 증폭기 기능, 음향 이득
3) 보청기의 사용 요령
@ 편측성 난청 - 크로스형 사용 @ 양측성 균형 난청 @ 양측성 불균형 난청
@ 고도 감각신경성 난청 @ 유소아를 위한 요령
@인공내이 이식수술-내이가 파괴되어 고도의 감각신경성 난청소유환자에게 실시
청신경에 직접전달, 감음신경성 난청자에게 적합
제 2 장 교육에서의 이해
1. 법정 청각장애
1) 청각장애의 법정 정의
@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 (1990)
* 농이란 음을 증폭하지 않고 음을 증폭하여 주더라도 청각으로 언어 정보를 처리하는데 장애가 있을 정도로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적절한 영향을 미칠 정도로 대단히 심한 청각장애를 의미한다.
* 난청이란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적절한 영향을 미치거나, 농의 정의에 포함되지 않는 영구적인 또는 변동하는 청각장애를 말한다.
@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1990 12.1) 특수교육 진흥법(1997)
*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 데시밸 이상인 자
* 한 귀의 청력 손실이 80 데시밸 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 데시밸 이상인 자
*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 이하인 자
@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1991 6. 3 개정)
* 2급 -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 데시밸 이상
* 3급 - 두 귀의 청력 손실이 80 데시밸 이상
* 4급 - 두 귀의 청력 손실이 70 데시밸 이상 (두 귀에 드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 이하)
* 6급 - 두 귀의 청력 손실이 60 데시밸 이상
(한 귀의 청력 손실이 80 데시밸 이상 그리고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 데시밸 이상)
@ 청력 손실도 뿐 아니라 청력 손실 연령도 중시한다.
* 언어전 농 - 말을 하고 언어를 이해하는 학습을 하기 이전에 농이 된 사람
* 언어후 농 - 말을 하고 언어를 이해하는 학습을 한 후에 농이 된 사람
2) 청각장애인의 출현율
2. 청각장애의 영향
1) 의사 소통
@ 최소의 교육 - 16세기 스페인에서 시작
2) 말의 명료도
@ 청력 손실도(가장중요),청력 손실 연령, 의사소통 방법, 학문적 통합, 기타( 문화적 배경, 언어적 배경, 중복 장애) 등 많은 요인과 관계가 있다.
3) 인지 기능 - 상관 없다 4) 학문성취
@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수화가 국어인 농아인에게 국어는 외국어가 되므로 학문 성취 수준이 결정되는 것이다.
5) 정신건강
@ 전형적인 행동 증후군 있음
@ 청각장애 그 자체는 정신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며, 청각장애인 특히 농인 중에 정신적인 건강을 유지, 발전시키지 못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가 그와 같이 된 것은 의사 소통이 잘 안되는 또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가정, 사회, 학교)에서 살고 있거나 다른 장애를 중복으로 가지고 있지 때문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6) 취미 7) 농인 사회
8) 교육에 대한 요구
@ 통합 교육 - 장소의 통합, 사회적 통합, 교육과정의 통합
@ 교육과정의 조정 운영
* 교육과정의 요소 : 내용, 교수 전략, 교수 환경, 학생의 행동
* 교육과정의 조정 : 교육과정 조정 요구의 결정 → 조정을 요하는, 요소의 판별 → 조정 계획의 시행→ 학생의 향상 탐지 → 조정의 효과성 평가
제 2 부 농아인과 교육
제 3 장 농교육의 역사
1. 농교육의 前史
1) 무관심과 방치의 시대 → 교육이 없는 것과 같다.
2) 자선, 보호적 관심 → 선정을 베푼다는 차원
3) 교육 불가능론
이유: ① 과학적인 이해 부족(청각장애에 관하여) ② 인간의 음성언어를 치나치게 중시
( 私見 -- 이는 서구중심으로 사고하는 경향에서 비롯, 동양권에서는 음성언어보다는 내적 언어를 치중한 면이 있다. )
2. 교육 가능성의 탐색과 개인 교수의 시작
1) 장애인관의 시정과 교육 가능성의 탐색
* 르네상스 시대부터
* 잔존능력을 활용하여 교육할 수 있다는 새로운 가능성에 관심
2) 개인교수의 시작과 그 성과
→ ( 私見 - 지독하게도 상위 계급의 문제로만 인식, 일반 하층민들에 대한 이중적 종교의 잦대가 교회를 중심으로 활용됨 )
3. 학교교육의 성립과 방법 논쟁의 제기
1) 종래에는 일부 소수의 특권층 자제에게만 교육이 행해졌으나, 학교교육이 성립됨에 따라 일반 서민의 자제를 위한 집단 교 육이 실시 됨
2) 자신의 교육 철학 및 방법론을 강력히 제시하는 전문적인 농교육자가 출연하므로 농교육의 전 문성을 확보하게 됨
3) 18세기 후반기에 성립하기 시작한 농학교 교육은 주로 기숙제 시설의 형태로 실시되었으나, 이 것은 이후에 19세기 후반부 터 농교육을 공적관점에서 국민교육제도의 하나로 통학제 농학교를 출현케하는 하나의 필연적 발전 과정으로 평가할 수 있음
① 세계 최초의 농학교와 레뻬의 수화법 (1760년 파리에서) - 수화는 청각장애인의 모국어
② 세계 최초의 공립 농학교와 하이니케의 구화법 (독일) ③ 미국의 농교육 성립과 발전 과정 - 수화와 구화의 병용
4. 언어지도 방법 논쟁의 전개과정
1) 1880년 이전까지의 논쟁 방법
2) 밀라노 국제회의와 그 파급 영향
- 농아들의 사회 복귀를 위해서, 그리고 그에게 보다 완벽한 언어 지식을 주기 위해 "구화법은 수화법보다 우선 되어야 한다" 결정
- 구화와 수화의 동시 사용은 말하기, 말읽기, 그리고 사고의 정확성을 기하는데 방해가 되므로 순수한 구화법이 채택되어야 한다.
'Long Live Speech'
3)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동향 : 구화 일변도주의에서 토털 커뮤니케이션에로
- 1960년대 후반 미국 중심으로 보급
5. 우리나라 농교육의 역사
1) 한국 농교육의 성립과 전개 과정
- 1909년에 최초로 농교육 사업 시작 (홀 부인에 의해) - 1920년 조선 농아 협회 발족 - 1935년 평양 광명맹아 학교 설립
2) 광복후 농교육의 발전 과정
- 1947년 2월 특수학교를 문교부 관할로 이관 - 윤백원 : 한글 지문자 제정
3) 민간 사학에 의한 농교육의 발달
- 1946년 4월 19일 대구 맹아학교 설립 (이영식)-1995년 충주 성심농아학원 설립
4) 국가적 책임의 확대
제 4 장 청각장애아의 심리
- 청각장애아의 심리라고 해서 청각장애인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이 청인에게는 찾을 수 없는 독특한 성향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단, 상호작용에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의사소통의 한계로 정서적 요인, 인지발달 등에 영향을 받게 됨
1. 청각장애아의 발달 원리
1) 유전과 환경
@ 유전: 청인과 유사
@ 환경: 정서 및 인지발달, 아동과 부모 또는 사회와의 상호작용
2) 발달의 속도와 연속성 3) 발달의 질서 4) 발달의 개인차
2. 청각장애아의 정서적 발달
1) 신뢰감 대 불신감 ( 0 ~ 18개월 ) - 모아 관계 형성에 따라 신뢰감이나 불신감이 형성된다.
2) 자율성 대 수치감과 회의 ( 18개월 ~ 3세 )
3) 주도성 대 죄책감 ( 아동기 ) - 오이디푸스적 경쟁과 죄책감의 결과
4) 근면성 대 열등감 ( 학력기 )
5) 정체감 대 역할혼미 ( 청소년기 )
6) 친밀감 대 고립감 ( 청년기 )
@ 자아 동일성이란 다의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로 청년기의 사고 방식이나 행동양식의 전반에 걸쳐 통일되고 주체성있는 자아의 확립을 위해 노력
7) 생산성 대 자기 침체 ( 장년기 )
8) 자아 통정(조절) 대 절망 ( 노년기 )
3. 청각장애아의 인지
1) 인식력 / 지능
2) 사고 분별성과 충동성
3) 장독립성과 장의존성 - 사물과 그 배경을 구별하는 개인의 능력과 관계함
4. 청각장애아의 사회적 상호의존
1) 가정 - 부모와의 의사소통 결과에 따라 앞으로의 상황에 반응이 달라짐
2) 학교 - 가정에서와 마찬가지로 교사와의 의사소통 결과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제 5 장 농학교 교육과정 (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제7차 교육과정 )
1. 정의 - "공부하는 과정" 내지는 교수 요목
2. 구성요소
@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 목표, 학습과정 선정, 학숩경험 조절, 평가
@ 교육 목표: 기르려는 행동 특성, 지적, 정의적, 신체적
@ 교육 내용: 내용 선정, 내용조직, 교수방법 결정, 교수 자료 정비
@ 학습 경험: 학생 속에 일어나는 모든 지적, 정서적, 신체적 경험 ( 학생 - 환경 상호작용 )
@ 학습 결과: 기르려던 행동 특성과의 일치도
1) 사회과학 패러다임의 이동
( 새로운 방식으로 세계를 바라보고 해석하는 것 ) → 현대 사회과학의 다중 패러다임
2) 특수교육에서의 패러다임 이동
3) 제 7 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 기본 방향 ( 100쪽 참고 )
@ 개정 중심 ( 101쪽 참고 )
4) 일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 102 ~ 116 참고 )
제 6 장 청각장애아의 언어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