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통계적 품질관리시대(SQC)
1931년 슈하르트 저서 "생산제품의 경제적 품질관리" - SQC개막
1924년 관리도 개발 (이상원인과 우연원인 판별가능)
샘플링검사 개발 - 시간과 비용절약
1941년 카네기 공과대학-품질관리 강좌 개설,
1942년 스탠포드 대에서 개설.
1944년 품질관리 분야 최초 잡지 "Industrial Quality Control"-
현재 Quality Progress로 개명
3. 품질보증시대(TQC)
품질보증이란?
품질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신뢰를 주기 위해 품질시스템 내에서
실시되는 모든 계획적 체계적 활동.
품질보증활동? 1) 품질비용(가피비용, 불가피비용)
2) 전사적 품질관리(1956, Feigenbaum 주창)
3) 신뢰성공학
* 제품신뢰도 향상기법 -
설계방법, 시스템연결법, 설비보전방법, 부품의 수
4) 무결점운동 - ZD의 4대 구성요소
- ZD와 QC써클의 비교
4. 품질경영시대(TQM)
1960년대 광범위한 총체적 경영혁신 노력으로
기술통계에서 관리측면으로 품질관리의 방향전환.
품질경영의 현대적 관점
1. 품질관점 비교 - 교재 <표1-8>참조
2. 품질비용에 대한 견해
전통적견해 - 고품질은 예방 및 평가비용의 상승으로 총비용 상승.
현대적견해 - 고품질은 일정수준에 이르면 더 이상의 비용상승 없으므로
고품질일 수록 품질비용은 낮다.
** MOTOROLA의 품질혁신 사례 **
1928년 폴갤빈, 갤빈제조회사 설립, 배터리 엘리미네이터 생산
1930년 Motorola상표가 부착된 자동차용 라디오 출시 - 최초 히트상품
1940년 핸디토키 출시
1943년 워키토키 출시 - 2번째 히트상품
1944년 인사복지전담부서 설치
1947년 기업명칭 변경 - Motorola로.
1974년 TV매각 - 일본 마쓰시다
1980년 세계 최초 휴대폰 개발 - 3번째 히트상품
1989년 가입자 4백만명 돌파
로버트 갤빈회장의 품질리더쉽
. 서비스클럽 운영
. 마이너리티 리스트 운영
. 1981년 6000ppm
1986 600ppm
1989 60ppm
1991 6ppm
1992 3.4ppm 을 계획했으나
. 1992년 150ppm 수준
. 1997년 20ppm 달성
. 21세기 1ppb(parts per bill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