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검사 불합격 받은 TG
몇날 며칠을 고생하다가 입고되었는데
수치가 전혀 나아지지 않아 골치인 모양입니다..^^
사실 이런 경우가 발생하는 이유는
검사소에서 하는 데이타를
정확하게 판별하여 정비를 하기
어려운 환경때문이기 때문입니다..
그중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다이나모죠...
실제 부하모드로 주행을 해가면서
데이타 측정하고 분석을 하여야하는데
실제 현장에서 어려운 일일수밖에 없답니다..
물론 그 어려운 일을 저는 하지만요...ㅎㅎ
자...그럼 사전점검 해 볼까요...
검사소에서 받은 데이타를 보고
다이나모 부하보드에서 구동을 하면서
데이타를 측정해보는데
굳이 이렇게 다시 한번 더 확인하는 이유는
운행 조건에 따라 데이타가 틀리기에
영점조정모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이노 제조사마다 데이타가 조금씩 틀리거던요...^^
자동차검사 불합격 데이타입니다..
배출가스 데이타를 보면
CO, HC, λ 데이타는 정상적이지만
질소산화물(Nox)값은 규정치의 6배 초과입니다..
그리고 검사소에서 친절하게
산소센서 및 촉매 문제라고 적어놓으셨네요...^^
그런데 아시나요?
이 차량은 촉매 3개, 산소센서 4개
전부 다 교환한 마친 상태라는 것을요...--;;
그런데 데이타는 그대로입니다..
아니 더 좋아지지 않았습니다..
분명 데이타상으로 맞는데...
왜 이럴까요???
차수리닷컴 새시다이나모 데이타입니다..
당연히 불합격 입니다..
근데 Nox가 더 많이 나오네요...ㅎㅎ
이러면 첨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데..
지금까지 뿌린돈이 넘 많아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수리는 힘들고
특별한 방법으로 정비를 할려고 합니다..
정비에 들어가기 전
가장먼저ECU데이타를 보는데
데이타가 참으로 이상합니다..
참고로 이 차량은
연료펌프, 인젝터도 바꾸었답니다..
그런데 데이타는 완전 연료계통 불량인데...ㅎㅎ
다 바꾸었으니 뭐라 할말이 없네요...
사실 이 상태면 가장 먼저
자동차진단부터 한 후
결과에 따라 정비에 임해야하는데
쩐의 전쟁에서 벌써 졌기 때문에
AM방법으로 진행 하기로 합니다..
배출가스 조정 ECU맵핑입니다..
말이 쉽지 결코 쉬운일이 아니랍니다..
다이노 부하모드에서 배출가스 검사하면서
ECU셋팅을 정밀하게 하여야 하기에
끈기가 좀 필요하답니다..
한방에 팍! 하면 좋은데,...
무려 20번이나 했다는 것 입니다..
참고로 시스템에 문제가 있기에
데이타 셋팅이 더 어려울수도 있답니다..
20번의 도전 끝에
드디어 배출가스 조정에 성공 하였습니다..
이 차량이 출고한 지 13년이 지난 차량이라서,
기계적인 노후화도 있어서 그런지
자동차검사 규정치에 거의 턱걸이 수준입니다..
그러나 이건 아셔야 합니다..
ECU맵핑은 차를 나쁘게 만드는
아이템만은 아니라는 사실...
미세먼지의 주범!
Nox를 줄이는 방법은
1. 연료를 좀 농후하게...
2. 냉각효율을 좀 좋게...
3. 점화시기를 좀 늦게 하는 것!
주행거리가 늘면 늘수록
기계적(인젝터, 터보, 헤드, 블록, 미션) 노후화가
어쩔수 없는 현실이라면
그 현실을 맞게 프로그램을 수정한다면..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