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지 검증 진행현황도 온라인으로 쉽게 확인하세요
- 관세청 홈페이지에 ‘원산지 검증 진행정보 안내서비스’ 구축 -
□ 관세청은 원산지 검증에 대한 납세자(기업)의 알 권리 확대와 투명한 행정운영을 위해, 검증 개시부터 종결까지의 진행현황을 7월 2일부터 관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한다.
ㅇ 이를 통해 원산지 검증* 대상 기업들의 정보접근성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 원산지 검증: FTA를 활용한 수출입물품의 실제 원산지가 각 FTA 협정에서 정한 원산지 요건과 일치하는지를 관세청이 확인하는 절차('14년도 기준으로 약 1,100여 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
ㅇ 원산지 검증은 검증절차에 따라 협정 상대국 업체까지 조사해야 하는 등 상당히 긴 검증 기간을 필요로 하는 반면, 검증 대상 업체로서는 검증이 신속히 종결되길 희망하기 때문에 진행경과에 대해 상당한 궁금증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 이에 관세청은 방문, 유선문의 등을 통한 과거 방식을 지양하고, 보다 쉽고 빠르게 검증 진행경과를 파악할 수 있도록 ‘원산지검증 진행정보 안내서비스’를 관세청 홈페이지에 구축했다.
ㅇ 이를 통해 검증 대상 업체들은 본인의 사업자등록번호만으로도 온라인에서 검증 진행경과를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ㅇ 특히 수출기업은 원산지 증빙자료 제출기간, 협정 상대국의 회신기한, 그리고 다음 조사과정을 미리 예측할 수 있어 우리나라 수출물품의 원산지 검증에 대한 철저한 대비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 관세청은 “원산지 검증이 장기간 소요될 경우 진행과정과 결과에 대해 세관에 전화를 하거나 직접 방문해 문의하는 사례가 빈번했다.”라며 ‘앞으로는 인터넷을 통해 조사 진행 상황에 대해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서비스 이용은 관세청 홈페이지(www.customs.go.kr)에서 ‘원산지검증진행내역’을 조회하거나, 관세청 전자통관포탈(portal.customs.go.kr)에서 ‘정보제공 → 자사실적 → 원산지검증진행내역’ 조회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붙임 : 붙임자료 1부. 끝.
출처 : 관세청 (문의 : 원산지지원담당관실 윤성진 사무관 ☎ 042-481-3230)
붙임자료 (4).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