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공업고등학교에서 '단계별 찾아가는 취업 인식개선 교육' 실시
우리 대학이 23일~24일 이틀 동안 현대공업고등학교에서 ‘단계별 찾아가는 취업 인식개선 교육’(이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울산광역시교육청의 ‘2024 직업교육 혁신지구 지역 기술인재 양성 위탁사업’의 하나로 열렸다. 우리 대학은 울산광역시교육청과 위탁협약을 맺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세부 프로그램의 하나로 울산지역 직업계고를 방문해서 학교의 특성을 고려해 고등학생들의 학년 단계별로 취업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을 기획했다.
우리 대학은 현대공업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1단계(취업인식) 교육을 실시해 ▲취업의 필요성과 중요성, 직업 가치관 교육 ▲취업진로 고민하기 ▲나의 미래를 성장시키는 마인드 갖기 ▲취업에 관한 다양한 관점과 취업 방향 설정 등을 교육했다.
또, 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2단계(취업준비) 교육에서는 ▲취업 비전 설정 ▲취업 준비를 위한 생활 습관 교육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취업준비 계획 수립 ▲자격증 취득 등 취업준비 활동을 교육했다.
마지막으로 3학년을 대상으로 3단계(취업 현장 적응) 교육을 실시해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 작성 ▲직장에서 겪는 세대 간 갈등 해소 및 소통 교육 ▲직장 예절, 생활교육, 경제교육 ▲일학습병행 등 ‘선취업 후학습’ 학업 방식 교육, 장기근속을 위한 교육 등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현대공업고등학교 정밀기계과 3학년 박진관 학생은 “이번 교육을 들으면서 취업과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점점 더 성장해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라고 밝혔다.
이번 교육을 총괄한 우리 대학 송경영 산학협력단장은 “울산지역 직업계고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취업 진로를 설계하고,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는 것을 예방하면서 울산 안에서 취업할 수 있도록 교육을 구성했다. 더불어 취업 진로 설정부터 취업 준비 과정, 일학습병행의 학업 방식을 알려줘서 이들이 울산에 정착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