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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열사의 땅에 부는 색깔(色)있는 바람(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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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4-14 | 국가 | 사우디아라비아 | 작성자 | 염기혁(리야드무역관) | ||||||||||||||||||||||||||||||||||||||||||||||||||||||||||||||||||||||||||||||||||||||||||||||||||||||||||||||||||||||||||||||||||||||||||||||||||||||||||||||||||||||||||||||||||||||||||||||||||||||||||||||||||||||||||||||||||||||||||||||||||||||||||||||||||||||||||||||||||||||||||||
열사의 땅에 부는 색깔(色)있는 바람(2) - 2011년 시장규모 총 3억3131만 달러, 가처분소득 증가로 연평균 10.9% 증가세 - -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과 중저가의 양산형 제품으로 양분 - - 현지 여성의 의복과 생활문화에 맞는 화장법 및 트렌드 이해 필요 -
□ 경쟁사 동향 ㅇ 사우디아라비아 색조화장품시장 점유율 1위는 Procter &Gamble로 전체의 12%를 차지함. - Procter &Gamble의 브랜드인 Max Factor와 Cover Girl이 각각 전체 판매규모의 각각 9%, 4%를 차지 - Max Factor는 넓은 유통망과 중저가 프리미엄 브랜드를 표방한 Masstige 브랜드로 인지도를 확보함. ㅇ 그 뒤로는 프리미엄 브랜드인 Givenchy, Estée Lauder, Lancôme이 각각 10.5%, 9%, 8.7%의 점유율을 차지함. 특히, 프리미엄 브랜드 3개사의 점유율 합계가 전체의 28%에 달하면서, 사우디 시장 내의 프리미엄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 이는 최근 중산층의 가처분 소득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며, 최고급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음. - 프리미엄 브랜드인 Christian Dior과 Chanel의 점유율도 전년 대비 소폭 상승함. ㅇ 반면, Beiersdorf는 2011년 3%의 점유율을 차지한 자사 매스 브랜드인 Nivea Beauté를 철수시키고 스킨케어 및 데오드란트 제품에 집중할 방침을 밝힘. 사우디아라비아 색조화장품시장 상위 10개사 점유율 추이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주요제품 가격 현황 아이라이너·펜슬 (단위: 달러)
아이섀도 (단위: 달러)
마스카라 (단위: 달러)
블러셔·브론저·하이라이터 (단위: 달러)
파운데이션·컨실러 (단위: 달러)
파우더 (단위: 달러)
립글로스 (단위: 달러)
립스틱 (단위: 달러)
매니큐어 (단위: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색조화장품 시장 전망 ㅇ 2016년까지 연평균 6%의 높은 성장세 전망 - 자국민우선고용정책(Saudization)에 따른 최저임금 상승 및 복지 예산 확대로 사우디아라비아 가정의 가처분 소득 증가에 따른 구매력 상승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됨. ㅇ 직접 화장하는 여성의 증가로 색조화장품 수요 증가 전망 - 스마트폰 및 모바일기기의 확대로 뷰티 블로그, 메이크업 강의를 쉽게 접할 수 있어 화장법 정보 공유로 집에서 직접 화장을 하는 인구가 증가 추세에 있음. - 과장된 메이크업 방법에 대한 사회적 반발에도 사회적 지위를 나타낸다는 인식이 있어 다양한 색상 및 종류의 색조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일 것으로 분석됨. ㅇ 아이라이너·펜슬시장은 연평균 8%에 달하는 견고한 성장 전망 - 진하고 과장된 속눈썹 화장을 하는 사우디아라비아 여성이 많아 다양한 색깔의 아이라이너·펜슬의 수요는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됨. - 해당 제품군은 소비자가 다양한 색상의 제품을 사용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보다는 다양한 색상의 중저가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됨. ㅇ 제품별 세부 시장에 따른 프리미엄 브랜드 vs 매스 브랜드의 경쟁 혼조세 - 아이섀도우시장도 아이라이너 및 펜슬 시장과 같이 많은 색상 구매를 위해 저렴한 브랜드를 선호하는 여성들이 증가하는 추세임. - 마스카라와 립스틱시장은 눈썹의 볼륨감 극대화 및 입술 건강 등을 위해 소비자가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전망 ㅇ L'Oréal의 시장 내 점유율 확대 전망 - L'Oréal은 2012년 11월 Mohamed Yusuf Naghi Group(MYNG)과 제휴해 'L'Oréal KSA'라는 합작회사를 설립함. - L'Oréal KSA는 2015년까지 고객 및 제품 종류 확대를 통해 판매량을 두 배로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 공격적인 홍보 및 판촉이 예상됨. □ 시사점 ㅇ 특성에 맞는 화장법 및 트렌드 이해 필요 - 사우디아라비아 여성의 화장법이 많이 서구화됐으나 여전히 전통적인 방식을 고수하는 여성들이 다수임. - 현지 여성들의 미에 대한 기준을 바탕으로 한 화장 트렌드 대한 이해가 반드시 선행돼야 함. ㅇ 현지 여성들의 생활문화에 대한 고려 필요 - 사우디아라비아는 현지의 신체 노출을 기피하는 여성의복 문화, 남녀의 교제가 공식적으로 금지된 생활 문화 등 서구 및 아시아와는 큰 차이가 있는 생활양식을 보임. - 특히, 평소 외출시에는 니캅, 아바야 등 검은 베일로 신체의 노출을 꺼리지만 여성 모임, 지인과의 만남에는 화려한 의상을 즐겨 입는 여성이 많다고 함. - 따라서, 검은 의복에 어울리는 색조화장품, 화려한 의상과 어울리는 화장품 등 라인을 구분해 제품을 출시하고 마케팅하는 등 우리와는 매우 다른 사우디 소비자의 생활방식을 고려한 진출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됨. ㅇ 알레르기 반응 및 화장품 유해성분 등에 대한 우려 증가로 SASO, SFDA 인증 필요 -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 증폭으로 피부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눈화장 및 얼굴 화장제품의 인체 유해 결과에 민감함. - 정보 전파, 언론 보도, 연구결과 등은 제품 선호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므로 무엇보다 인체에 무해한 제품 출시가 요구됨. - 특히 SASO, SFDA 등 사우디 진출을 위한 필요한 인증 및 검사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함. 자료원: The Guardian, Foxnews, Euromonitor, 코트라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