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보통날입니다.
현재 국내 수입 프리미엄 E세그먼트는 혼전상태에 빠져있습니다.
앗 참고로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자동차 분류표를 먼저 첨부해 봅니다.
출처: 위키피디아
전통의 독일 삼총사 Mercedes-Benz, BMW, Audi 외에도
최근 페이스리프트로 많은이들의 호감도가 급상승한
재규어 XF까지 가세했단말이죠. (최소한 나는 호감도가 급상승!!)
프리미엄 E세그먼트의 국내 판매량 현재 1위는
역시나 BMW입니다.
E세그먼트 뿐만아니라 국내 수입차시장 1위 업체입니다.
ㄷㄷㄷ이죠. 프리미엄 브랜드가 1위라니..
역시 한국은 국산차가 존재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대중차량은
국내에서 경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도요타, 닛산, 혼다 등의 일본 브랜드와 폭스바겐 등의 독일브랜드, 포드 등의 미국 브랜드 모두
현대기아,르노삼성(?), 쉐보레(?)의 가격경쟁력 및 서비스 인프라를
극복하기가 쉽지가 않지요.
굳이 수입차를 탄다면
대중차량에서 얻지 못했던 고급감성, 안정감, 스포티함을 느끼기 위해서이기 때문에
국내 수입차 시장은 프리미엄급 브랜드의 독주가 가능한 것입니다.
1위 BMW!!!
역시나 E세그먼트에서도 BMW의 5시리즈가 1위입니다.
작년기준 가장많이 팔린 수입차 2위가 520d(6,211대) + 3위 528i(5,940대) = 5시리즈의 위엄!!
BMW의 1위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BMW는 일단 Brand 이미지가 고급입니다.
MB와 수위를 다툴정도로 특히 국내에서도 이미지가 좋습니다.
한마디로
'아놔 Tq, 나 BMW타는 사람이야!!'
가 가능한 브랜드입니다. ㅎㅎ
두번째로 스포티한 자동차의 성향입니다.
국산차량에서 얻을수 없었던 자동차의 진정한 운전의 즐거움..
그것을 가장 잘 느끼게 해줄수 있는 브랜드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그런 차중에는 또 가장 접근성 (특히 가격)이 높지요 ㅎㅎ
세번째로는 가격 부담이 낮아졌다는 것입니다.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고객을 늘리기 위해서 꼭 해야하는 점!!!
다 필요없고, 최대한 낮은 가격으로 차를 파는 것입니다.
BMW의 경우, 국내외 여러 이런저런그런 사정에 의해
수입차에 대한 구매욕구가 최고조에 달하게된 9,10,11년도에
(그냥 수입차 점유율이 계속 상승중이지요 ㅎㅎ)
마침 E90 3시리즈의 끝물이 겹쳐 큰할인을 통한 구매자 유입
(그랜저 살바에야 그 돈으로 꿈에 그리던 BMW입문!!)
그리고 새로워진 F10 5시리즈의 등장으로 인한 구매자 유입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E세그먼트이야기 중이니 F10 5시리즈에 대해 이야기 해본다면
역시나 일등공신은 520d, 528i입니다.
자동차 매니아가 아닌이상 수입차의 모델별 가격을 줄줄 꿸수는 없는 것이고,
BMW인데 차체가 커!!
우왕!! 좋은차야!!
옛날에 나 꼬멩이 때 옆집 알부자, 우리학교에서 제일 잘사는 집에서 BMW 저런거 탔었는데...
몇천만원짜리인지 몇억짜리 차인지 잘 모르겠어!!
BMW야 우와!!
라는 인식을 줄수 있으면서도 예전과비교하여 상당히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수 있는
528i와 520d의 인기는 가히 하늘을 찌를 정도입니다.
일반 직장인도 접근 가능한 수준이 되었다는 것이지요.
거기에 19.9km/l의 공인연비를 가진 520d의 경제성(2012년식 기준)은
불붙은 5시리즈 판매량에 기름을 부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520d (6350만원), 528i (6840만원)이 뭐가 낮아!! 라고 하실수 있지만..
뭐...
가격이 10여년째 비슷한 수준인것이 실제로는 가격이 내려간 것이라고 보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동안 화폐가치는 얼마나 떨어졌으며,
국산차량으로 따질때 10여년전 그랜저와 지금의 그랜저 가격은 약 1000만원 이상 차이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까요.
지난 10여년간, 2~4천만원대 차량에서는 1000만원이 올랐는데
5~1.7 억에 이르는 차량은 가격 상승이 없거나 약간 떨어졌거나 혹은 몇백 오른 수준이라면
한국에서 BMW 그리고 수입차 구매가격은
매우매우 떨어진 것이라고 생각할수 있겠지요?
더불어 수리비도 낮아지고 편의성은 확 올라갔습니다.
센터도 많이 확충되었고, BMW를 다루는 사제 정비, 튜닝샵도 꽤 생겼습니다.
그래서 수리비도 예전보다는 낮아진 편이고 빠르게 정비를 볼수 있어졌습니다.
예전보다는 말입니다.
거기에 BMW 코리아의 소위 프로모션 전략이 참 대단한 성과를 이뤄냅니다.
깎아준다는 개념이 고객에게는 참 매력적으로 다가오지요. ㅎㅎ
원래 500원짜리 500원에 파는것보다는
1000원이라고 붙여놓고 온갖 생색 내면서 600원에 판다면?
고객 만족도는 600원에 산사람이 더 높겠지요?
여기저기 딜러사마다 깎아주는 비율도 다 다르고,
불과 한달사이에 깎아주는 가격이 확 올랐다 내렸다 하는 모양새 때문에
구매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기도 하지만,
그래도 붙어있는 가격보다는 싸게 살수 있다는 것은
BMW 구매자들을 불러모으는 요인중에 하나입니다.
Mercedes-Benz (이하MB)에 대해서 이야기 해봅시다.
MB는 말그대로 양산차 브랜드 중에서는
최강의 브랜드 파워를 가진 자동차 회사입니다.
전세계 어디를 가도
'벤츠 타는 사람 = 우왕 부자, 성공한 사람' 이라는 공식이 성립되지요.
가지고 있는 라인업역시 대형라인업으로 갈수록
그 고급스러운 삼각별의 기품과, 편의성, 안전도, 오너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브랜드 이구요.
그런데 상대적으로 쉽게 접근할수 있는 D세그먼트 이하에서는
고객이 가격대 성능비(특히 파워트레인에서)를 아무래도 더 많이 따지기 마련입니다.
MB의 C클래스는 타 경쟁사 대비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파워트레인을 보이기 때문에
BMW의 3시리즈,아우디의 A4 등에 열세를 보이는 듯 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E세그먼트부터는 커다란 차체 덕에 상대적으로 (가격대비) 떨어지는 파워트레인을
겉으로 보여지는 차량의 이미지 덕에 상쇄시킬수 있는 세그먼트입니다.
그래서 BMW 5시리즈 다음으로 잘팔리는 것이 E클래스 입니다.
특히 E300!! 작년 베스트셀링카 1위 (7,019대)의 위엄!!!
그위로 CLS, SL, CL, S클래스 등등으로 가면... 뭐...
말그대로 벤츠는 벤츠 지요 ㅎㅎ
며칠전에 올라온 SL63AMG... AMG인데 막 귀여워 ㅋㅋ
다음은 아우디 이야기입니다.
아우디는 기술, 디자인, 폭스바겐 (이하VW)그룹산하의 판매 정비 인프라를 바탕으로
당당히 프리미엄 양산차 3인방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브랜드 이미지가 MB와 BMW에 뒤지는 것은 어쩔수 없지요.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요.
아무래도 고급차 = 수입차라는 인식이 강한 우리나라에서는
브랜드 이미지로만 수입차를 구매하는 인식이 아직도 좀 있는 편이고,
그런면에서 아우디는 일부 사람들에게 듣보잡 취급을 여전히 받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워낙에 차가 좋다보니 판매량은 꽤 늘어가고 있지요.
그런데 거기에 걸맞는 인프라 확충을 아우디 코리아에서 착실히 못해가고 있습니다.
아우디 코리아라는 한국 정식 법인이 설립된것도 2004년도로 타 2사 대비 10여년 가까이 늦구요.
서비스센터 수, 정비 인력 등에서도 꽤 많이 뒤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우디 성장의 큰 요인중에 하나였던
VW그룹의 정비 인프라가 통용되지 않는 한국시장에서는 AS 문제가 끊이질 않고 있지요.
아우디 코리아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근데 그게 짧은 시간내에 Catch up되기는 쉽지 않지요.
투자를 확 몰아치면 가능한 이야기이지만, 그러기에 아우디의 한국 시장은
그정도로 매력적이지는 않아보이거든요. 아우디 본사입장에서 보기에는요.
어쨌든 차가 좋습니다. 아우디
그래서 결국에는 프리미엄 차량 구매시에 꼭 비교 대상에 오르게 됩니다.
자..
국내 수입차 시장은 연간 10만대수준
그리고 국내 차량시장의 10%대까지 올라왔습니다.
우습게 볼 시장은 아닙니다.
거기서 제일 잘나가는 BMW, 그리고 MB는 장사 쏠쏠히 잘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도 상대적으로 열세이고, 정비인프라도 딸리는 아우디는
가격으로 승부수를 던질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아우디의 A6는 가격대 성능비 측면에서
BMW, MB를 압도합니다.
아우디에서 전격적으로 국내 판매를 시작한
A6 3.0 TDI는 독일(유럽)지역에서 BMW 530d와 비교가능한 제원 및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A6 2.0 TFSI, 3.0 TDI, 3.0 TFSI 세가지 엔진모델이 판매중입니다.)
스케치북다이어리 블로그의 A6 vs 5시리즈 비교리뷰 보기 (클릭)
위의 링크에서 보시면 독일잡지 아우토빌트에서는
A6 3.0TDI에 385점
530d xDrive에게는 380점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530d가 게다가 x Drive는 더욱 더 발매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520d랑 비교가 됩니다.
뭐...위 리뷰에서도 보셨지만 성능과 스펙으로 볼때는 비교 불가 수준입니다.
모델 |
가격 |
배기량 |
마력(hp) |
토크(kg.m) |
연비(km/l) |
520d |
6,350 |
1,995 |
184 |
39.8 |
19.9 |
E220CDI |
6,580 |
2,143 |
170 |
40.8 |
15.1 |
A6 3.0 TDI |
6,880 |
2,967 |
245 |
51.0 |
13.5 |
수준을맞추기 위해 A6 3.0 tdi 엔트리기준, 타모델에는 사륜기능이 없고 아우디는 콰트로 들어가지요
BMW 520d는 발매된지 3년차 되어가기 때문에 프로모션이 현금기준 400만원정도 있고,
A6는 발매 6개월차이기 때문에 프로모션 거의 없습니다.
E220cdi는 프로모션수준을 잘 모르겠군요.
가솔린 차량으로 와도 A6 3.0 TFSI의 경쟁력은 역시 빛을 발합니다.
모델 |
가격 |
배기량 |
마력(hp) |
토크(kg.m) |
연비(km/l) |
535i xDrive |
9,910 |
2,979 |
306 |
40.8 |
9.6 |
E350 4matic |
9,840 |
3,498 |
272 |
35.7 |
8.5 |
A6 3.0 TFSI 다이나믹 |
7,870 |
2,995 |
310 |
44.9 |
9.5 |
(옵션사항을 맞추기 위해 A6는 다이나믹 모델을 넣었지만 엔트리모델이라면 동일 파워트레인에 6,880만원입니다. ㅎㄷㄷ)
신형 A6는 토크벡터링 기술을 이용하여 네바퀴에 분배되는 구동력이
주행상황에 따라 최적화 되었습니다.
따라서 콰트로의 고질병 언더스티어도 많이 잡혔(다고하)구요
(제가 트랙에서 잡아돌려보지 못해 경험에서 우러나온 말씀은 아닙니다.)
시승을 해보았지만 반응성, 엔진의 경쾌함, 스티어링과 새시의 단단함은 타사대비 전혀 뒤질것은 없었습니다.
호불호는 갈리겠지만 저는 꽤 만족했습니다.
따라서 아우디의 A6는 참 매력적인 차입니다.
한국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뒤져있는 판매량과 인식을 잡기위해
매우매우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출시된 차량 맞습니다.
바로 이놈이 가격대 성능비 최강의 차 입니다.
딱하나 LED 헤드라이트만 빼면... 가격 몇백 올리고 기본으로 껴서 들어오지..
(하지만 2013년식으로 연식변경될때 LED 헤드라이트가 끼워져 들어온다는 소식이 돌고 있으니 기대기대.. ^^)
한국에는
이놈이 아니라
밋밋한 면발광 이놈이 들어왔지요. ㅠ_ㅠ
더 자세하게 비교를 하려면 차량별 옵션과
프로모션 비용을 포함한 실구매가까지 이야기 해야겠지만..
그러기엔 귀찮아서요 ㅋㅋ
이상 한국에 나온지 6개월도 넘은 아우디 A6얘기를
이제서야 주절주절 해보았습니다.
참 한가지더!!
BMW, MB, Audi 차량 가격과 옵션을 보고
참나~~ 6천만원 넘는차가 스마트키도 없고 ㅉㅉ
그랜저에는 다있는데, 혹은 소나타 아반떼에도 있는 xx도 없고 참나 ㅉㅉ
하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제 생각은요.
프리미엄 브랜드 차량을 싸게 들여오려니 어쩔수 없는 선택으로 보입니다.
빈폴 가방이 수납공간도 크고 소재도 갠춘하고
이래저래 유용성도 넓고 어쩌고 해도
그보다 작고 수납공간도 작은 프라다 가방이
빈폴꺼보다 비싸다고 투덜대는 것과 같은데요.
잊지 맙시다.
BMW, MB, Audi는 고급차입니다.
그런 옵션 빠져있는 차량은
각 급의 엔트리차량입니다.
옵션과 편의사항을 최고급으로 맞추면
당연히 가격이 비싸집니다.
독일등의 사양표 보면서 각 차 별 첨단 기능들 살펴보세요.
ㅎㄷㄷ 합니다. 흉돼귀아가 저런거 달고 나오려면 앞으로 몇년이 더걸릴지 모르는...
그리고, 우리나라 수입차 가격 그렇게비싼거 아니라고 봅니다.
미국, 영국등과 비교하면 꽤 비싸지만
위 두나라를 포함한 극소의 몇 나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중국, 호주, 독일, 터키 등등등등등......
한국가격 경쟁력 높습니다.
물론 고객 입장에서는 그래도 싸고 좋은차를 원하지만,
브랜드가치와 가격의 상관관계를 한번 생각해보고
승질내는게 옳지않나 싶습니다.
비싸네 어쩌네 해도
예전보다는 더 많은 사람들이 프리미엄 3사차를 구매할수 있는 가격대로
차량이 나오고 있으니까요.
잼께 읽으셨으면 손꾸락 클릭, 뭐 이제와서 다 아는 이야기를 주절거리고 있냐 싶으시면 정신차리라고 손꾸락 클릭 ㅋㅋㅋ
|
첫댓글 글이 눈에 쏙쏙 잘 들어와서 아주 쉽게 머릿속에 팍팍 박힙니다...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잼께 읽으셨나요? ^^
오정대님의 정보는 읽으면 읽을수록 항상 재밌고 유익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포스팅 하시느라 고생하셨어요^^
고생이야 늘.. ㅎㅎ
추천과 블로그 방문으로 힘좀 주세요 ^^
메르스데스 성능없이 이미지하나로 언제까지 1등 할 수 있을까
동급차량대비 가격대 성능비는 참 여러모로 딸립니다...
그러나 AMG들은 참 ㅎㄷㄷ 하지요 ㅎㅎ
그리고 MB는 판매량으로 따지면 이미 1위가 아니지요. ^^ BMW가 1위입니다.
아 식스 사길 잘 했네요. 사실 비교 불가라 생각하고 고민없이 샀지만요^^
A6가 가장 합리적인 선택중 하나인듯 합니다. ㅎㅎ
SL 이 좀더 강렬하게 나오길 기대하는 1인^^
이제 이렇게 나오기로 했으니 어쩔수없죠.
근데 전 멋져보이네요 ㅎㅎ 귀엽기도 하고
잘 읽고 갑니다~ ^^
테카님 잘지내시죠? ㅎㅎ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네 좋은 하루 되세요 ㅎㅎ
머리에 쏙쏙들어오는 정리가 잘된 글이었습니다. 감솨~^^
네 ^^
아식스 구매의욕 급상승~~~,,,님의 수고에 박수를~~~^^^
A6 참 매력적인 차지요 ㅎㅎ
삭제된 댓글 입니다.
동감!!
아우디 다 좋은데. 210리밋은 좀 엔지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가솔린 차량에서... led는 아우디가 최고..
좋은 정보 잘 읽고 갑니다~ 꼼꼼히 써 놓으셔서 공부 많이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