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110V와 220V의 차이
만년흑자에서 적자로 돌아선 위기의 한전
바로 옆나라 일본과 대만 그리고 전기의 종주국인 미국도 110V를 쓰는데 유독 한국은 220V를 쓰는 이유가 어디에 있을까? 우리나라는 1970년대를 넘어서면서 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하자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들이 많아졌다. 세탁기, 냉장고, 선풍기,전자레인지, 에어콘, 정수기, 인덕션밥솥, 믹서기, 컴퓨터 등등 셀수없이 많다.
도심속 변전소의 혁신
그러다 보니 각 가정마다 전기를 많이 사용하게 되고 그로인해 전기줄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빈번하게 화재가 발생했다. 예를 들어 집에 1명씩 살다가 4명이 산다면 물을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된다.집집마다 가족이 많이 늘어나 물사용이 많아지면 결국 수도꼭지에서 물이 졸졸 흐를수밖에 없다.그러나 수도꼭지를 틀면 물이 콸콸 나오는 원리는 수압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수압은 가압펌프 같은것이 물을 밀어주기 때문이다. 이처럼 각 가정마다 물을 많이 쓰면 수압이 낮아지는 것이다.가정집의 가전제품이 늘어남에 따라 110V의 전압으로는 감당하기 어렵게 된 것이다. 이에따라 전압이 딸려 정전이 생기고 배선들이 버티지 못하고 화재가 발생하게 되었다.
한전이 해외에서 운영중인 발전소
그래서 집집마다 물을 콸콸 쓸수 있도록 수도관을 교체하려 했는데 수도관을 뭐하러 바꾸냐며 수압을 더 세게 올리면 되지 하면서 집집마다 있는 옥내배선을 모두 더욱 튼튼한 것으로 바꾸려 했으나 비용이 엄청 많이들어가게 되었다. 그래서 할수없이 전압을 올리는 방법을 택하게 되었고.1973년에 시작된 승압공사가 32년만인 2005년에야 마무리 되었다고 한다. 100V와 220V의 차이는 전기가 전기줄에서 이동의 압력의 힘이 높아지는 것인데 즉 송전탑을 통해서 전기가 이동하는 압력과 우리 가정으로 들어오는 전기의 압력이 110V때 보다 압력이 높아졌다는 이야기이다.한전에서는 110V에서 220V로 변경하는데 총1조4000억을 들여 32년만에 공사를 끝냈고. 그 결과 전기를 옮기면서 발생하는 전기손실 4.5%를 줄이면서 연간 1,700억의 절감효과가 있다고 발표 하였다.
안전도 세계1위 원자력 발전소
그런데 110V에서 220V로 바꾸면 변하는것이 무엇일까? 우선 어마어마한 전류가 흐르는 송전탑에는 큰 변화가 없다. 그 이유는 110V든 220V든 1차로 변전소를 걸쳐야 하고 2차로 전봇대에 붙은 변압기를 걸처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110V일 경우 변압기에서 가정집으로 전기가 들어갈때 손실율이 많은데 220V일 경우에는 전기 손실이 거의 없다고 한다. 그렇다면 다른나라들은 왜 110V를 고집하고 있을까? 현재 110V를 쓰고 있는 대표적인 나라가 일본 대만 미국 캐나다 이다. 그럼 유럽은 어떨까? 프랑스 독일 덴마크 스위스 필란드 벨기에 이탈리아 네달란드 노르웨이등등그런데 영국은 200~250V를 사용하고 있다.
미세먼지 주범인 석탄 발전소
사실 220V는 110V보다 위험하기는 하다. 그렇지만 110V를 사용하면 전기 사용량이 늘어 더 위험할수가 있다. 따라서 전기선에서 열이 많이 나고 그만큼 누전으로 인한 화재위험성도 높아진다. 다만 감전시에는 220V가 더 위험한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220V승압초기에는 감전사가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는 전기에 대한 상식이 늘어나 감전사고는 줄어들고 대신 많은 가전제품을 사용하는 가정에서 큰 불편없이 사용하게 되었다.그런데 현재 일본은 100V를 쓰고 미국은 120V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럼 왜 전기손실율이 적은 220V로 승압하지 않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전기를 공급하는 주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전은 공기업이라 국가에서 쉽게 유도할수 있는데 일본은 도쿄 전력을 비롯하여 가나가와, 군마 ,도이치등 많은 전기회사들이 사기업이기 때문이다 미국도 마찬가지로 수많은 민영기업들이 전기를 관리하고 있다.
생산비가 가장 비싼 LNG발전소
또 일본의 경우는 지진이 많기 때문에 안전을 위하여 승압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미국의 경우에는 땅이 너무 넓다보니 관리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또 그 많은 변압기 교체만으로도 천문 학적 경비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아무튼 우리나라 한전은 일찌감치 승압공사를 마무리지어 전기손실율도 줄이고 국민들은 가정에서 불편없이 전기를 사용하게 되었다. 더우기 우리나라 한전은 공기업중 가장 흑자를 많이 내는 모범기업이었다.
따라서 공기업 취업 선호도가 1위 였다.지난 2009년 수주한 건국 이래 최대 규모의 해외 건설사업인 아랍에미리트(UAE) 원전사업(용량 5600㎿)은 수주 금액만 186억달러(약 21조원)근로자 약 6800명이 투입돼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었다. 또 해외 발전사업의 경우 필리핀 일리한 발전소를 비롯하여 베트남 발전소 등 총 지분 용량은 5863㎿에 이른다 이는 국내 단일 발전회사에서 보유한 설비 용량과 맞먹는 규모이다. 또한 건설중에 있는 사우디 라빅 화력발전소 등 6개의 발전소가 완공되면 해외사업 영역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처럼 한전은 원자력 발전에 세계선두주자 였으며 기타 발전 설비에도 세계 1위를 자랑하여 많은 나라에 발전소를 건설하여 전기를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잘 나가던 공기업이 이 정부 들어서 탈원전를 고집하는 바람에 적자기업으로 돌아서고 말았다.
탈원전을 반대하는 시민연대의 시위피켓
2018년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60조6276억원, 영업손실 2080억원을 기록한것이다. 매출은 전년 대비 1.4%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이 2017년(4조9523억원)에 비해 무려 5조1612억원이나 감소하면서 적자로 전환된것이다.그 이유는 연료비 상승과 함께 탈(脫)원전에 따른 후유증이 반영된 결과이다. 한전에 따르면 2019년도는 더 많은 적자가 예상된다고 밝혔으며 그 이유는 원전발전을 줄이고 석탄및 LNG 발전으로 대체하다보니 연료비 상승과 태양열발전비용이 추가되어 많은 적자가 예상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대책으로는 전기요금 인상밖에 없다고 한다. 값도싸고 안전한 원자력 발전을 두고어찌하여 보조전기로나 사용되는 태양광 발전과 미세먼지의 주범인 석탄 발전을 고집하고 있는지 ...참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첫댓글 헛소리를 참 정성스럽게도 적었네 ㅋㅋㅋㅋ
이런 글에 이런 댓글은
마치 '나 정신 병자요' 라고 말하는 듯 보인다는 것은
아시려나 모르시려나?
모르니까 이런 댓글을 적었겠지요
설마 알고서야.....
@지스트 님도 마찬가지 ㅋㅋㅋㅋ
@프로드라이버 내 이럴줄~
예상대로
인성이 쓰레기로군
수고하쇼!
@지스트 한치 예상을 안 벗어나는군 잘 지내슈
@프로드라이버 대책없는 쓰레길세~
이 말을 그렇게 듣고 싶어하네, 어허헛~
@지스트 입이 종량제봉투인가?? 쓰레기라는 말을 정말 좋아하네 ㅋㅋㅋㅋ
@프로드라이버 서울드라이버님이 생각납니다. 아시는지요?? 아님 과거 프로 레이서님??
@지스트 이런 댓글도 마찬가지로 보이는디?
사적으로 핵융합 기술을 보유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발전의 형태라고 보는 1인 입니다
원전사고가 나면 니가 책임질래?
한전.주주로써..요즘.적자나는게..속쓰리지만.
기다리면.흑자나는날오겟죠~.
말 하고 싶은 게 "이처럼 잘 나가던 공기업이 이 정부 들어서 탈원전를 고집하는 바람에 적자기업으로 돌아서고 말았다." 요건데 참 길게도 썼네...하루 아침에 없앨 수 는 없지만 줄여는 가야 하지 않겠음?
탈원전은 시작도 안했죠. 이미 짓고 있는건 계속 짓는거고 수명연장할껄 앞으로 안하고 새롭게 착공을 안한다는건데 앞으로 십년 20년 뒤에나 영향이 오겠죠
그리고 저기에 싹 빼놓은건 지난정권동안 원전관리 개판인 바람에 최근에 문제생긴건들 정비하느라 중단시켜서 운용율이 떨어졌다는 팩트는 싹 빼놨죠
두번째 단락 읽으면서 느낌이...역시나..
문제가 없는 크린 에너지는 없죠.
어떤걸 감수할지에 대한 국민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야 합니다.
수소가 폭발할걸 두려워 한다면 수소자동차는 어떻게 개발하고 타겠습니까?
비교가 된다고 하는 거임?...원전이 폭발한다면?
@새벽도깨비 그런 가정은 끝없는 불신만 초래할 뿐이란 말입니다.
@외로운 낚시꾼 난 저짝 말은 절대 안 믿음
안전이 확보 된다면 원전이 좋겠지만 아직은 ...특히 우리나라 처럼 고밀도 인구집중 국가에서는 단 한번의 사고로 모든게 끝나 버릴 수 있다는
안전도 세계1위의 원자력발전소?
누가 검증을 했답디까? 최근에 체르노빌의 1000배도 넘는 희생자를 낼 뻔 했던 한빛1호기 사고를
사람들이 다 잊었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원자력발전소를 해체하는 비용은 왜 전기 원가에 넣지 않는지?
[단독] "한국, 英 원전 수주 의지 없는 듯…이대로라면 중국이 다 가져갈 것"
출처 : 한국경제 | 네이버
http://naver.me/G51qeI4t
완전 저짝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