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질문 자갈도상에도 굳이 콘크리트 침목을 받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레일킹 추천 1 조회 2,020 11.06.13 21:12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1.06.13 21:58

    첫댓글 콘크리트 침목은 목재 침목에 비해 무겁기 때문게 침목과 침목사이의 조금 더 간격을 넓힐 수 있습니다. 자갈은 침목을 지지 시키고 열차 운행시 레일과 침목에 전달되는 충격을 흡수합니다. 목재에 비해 콘크리트는 침목간 간격이 넓으므로 더 많은 자갈을 도상 할 수 있고, 그만큰 충격흡수력과, 침목 지지력이 커집니다. 따라서 안정적이면서도 고속의 열차 운행이 가능합니다.

  • 11.06.13 22:04

    콘크리드 도상의 경우 지지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충격 흡수력이 커지도록 첨단 공법으로 설계만 한다면 자갈에 비해 더 빠른 속도로도 운행이 가능합니다. 특히 고속주행시 발생하는 공기압에 의해 자갈이 튀어 올라 차제 밀 설비를 손상 시키는 일이 없으므로, 고속주행에 적합 합니다. 실례로 서울메트로에서는 자갈도상을 콘크리트 도상으로 교체 후 일부 구간의 제한 최고 속력을 90kph 로 조정한 적이 있습니다. 그 만큼 콘크리트는 무게에 따른 이점이 있습니다.

  • 11.06.13 22:06

    또한 목재에 비해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비싸도 다 돈값을 한다는 뜻이지요. 또한 전량 수입함으로 발생하는 가격급변과 수급의 위험이 존재하는 목재에 비해, 국내산 콘크리트로 만드는 콘크리트 침목은 가격과 수급면에서도 우위에 있습니다.

  • 11.06.23 22:13

    목재가 아무리 단단한거 쓰더라도 온도나 습도로 인하여 변형될 수 있으나 콘크리트는 온도나 습도의 영향이 적죠...

  • 11.07.11 16:27

    참고로 목침목과 콘크리트 침목 가격차이 거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요즘은 오히려 목침목이 더 비쌉니다..

  • 11.07.23 11:58

    목침목은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해도 부적합합니다.패침목을 처리할 때 처리비용도 그렇고 , 선로유지보수차원에서도 콘크리트 침목이 훨씬 유리하지요. 콘크리트 침목은 궤간의 변형이 거의 없어서 열차안전운행에 상당히 도움이 되지요.

  • 11.07.24 23:31

    목침목은 그냥 생 나무토막으로 쓰이는게 아니라 변질되지 않도록 화학품을 첨가합니다. 그 화학품이 바로 '타르'죠.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