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안심정사 법우님들 성덕거사 입니다 63회에서 정심화 법우님께서 먼저 말씀을 해주셨지만
제가 64회 부터 녹취록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아직 미흡하여 부족한 부분이 있겠지만
법안 큰스님 소중한 법문 성심껏 마지막 회차까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
- 64회 법안스님의 기도 지장경 제4품 염부중생업감품1
- 모두 합장 하시기 바랍니다 행복 시작 불행 끝 성공 시작 실패 끝 승리자 붓다 축복의 땅에 오신 것을 환영
합니다 아미타불_()_ 먼저 수심팔송 같이 독송하겠습니다 수심팔송 제가 모든 유정들을 대할 때 여의주
보다도 더욱 소중한 최상의 뜻 이루어주는 대상과 같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도록 하소서, 언제 어디에서 누굴
만나더라도 저 자신을 가장 하찮게 보고 타인들을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 존귀하게 여기도록 하소서, 모든
행위에서 내 마음 살펴서 나와 남을 모두 해롭게 하는 번뇌들이 일어난 그 즉시 강력하게 다스리게 하소서,
나쁜 성품 가진 유정들 죄악 행하는 것 볼 때에 보물 창고 발견한 것처럼 소중한 기회처럼 여기도록 하소서,
저를 시기하는 이들이 부당하게 비방하고 업신 여길 때 손해, 패배 모두 제가 받아들이고 승리 그들에게
바치도록 하소서, 제가 도와주고 기대한 이가 저를 향한 부당하게 도리어 지극하게 해를 입히더라도
선지식과 같이 볼 수 있게 하소서, 요약하면 직접 간접적으로 이익들과 행복 어머니들에게 드리고 어머니의
모든 괴로움과 손해는 은밀하게 제가 가져오게 하소서,
이 모든 것 또한 세간팔풍의 분별들로 오염되지 않으며 모든 것을 환과 같이 아는 지혜로 집착 없이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아미타불_()_ 여러분들과 염부중생업감품 요약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관중생 업연품, 3품인데요 3품은 일단 지장경으로 보면 관중생업연 그래서 중생들이 어떤 업으로
와서 이 세상에서 삼악도! 지옥, 아귀, 축생의 괴로움을 겪어가면서 살아야 되는지 하는 그런 내용이라면
오늘은 염부중생업감품,
- 지장경 보신 부분들에 대해서 이제 중생들은 어떻게 느끼고 괴로워하는지 하는 이런 부분들이 자세하게
서술이 되어 있습니다 지장경 36쪽에 4품 2절에 보면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모든 중생이 해탈하지 못하는 것은 타고난 성정과 의식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악습으로 업을 맺고 선습으로 과를 맺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선을 짓고 악을
지으면서 경계에 따라 오도를 윤회하며 잠시도 쉬지 못한다 티끌 수와 같이 많은 겁을 지나도록
미혹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마치 물고기가 그물 안에 있으면서 흐르는 물속에 있는 줄로 아는 것과 같이 장애와 액란의
그물에서 벗어났다가 또다시 걸리고 만다 내가 이러한 무리들을 안타까워하였는데 그대가
이미 과거 여러 겁에 거듭 서원을 세워서 죄 많은 무리들을 널리 제도하겠다고 하니
내가 다시 무엇을 걱정하겠느냐>
그래서 이제 타고난 성정과 의식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악습으로 업을 맺고 선습으로 과를 맺기 때문이다,
이런 말씀이시죠 그래서 앞에 있는 부분들은 성정과 의식으로 정해진 부분이 아니라고 돼 있는 부분이 있고
뒤에는 악습을 맺고 선습으로 과를 맺졌다 이 두 가지가 나와요 그래서 우리가 한자 말로 운명, 이렇게
표현하고 일단 중국인들은 명운이라고 표현을 하더라고요 그러니까 이제 두 국민들 사이에 사고 방식의
차이라고 저는 생각을 해요
똑같은 용어를 가지고 하나는 운명이라고 표현하고 하나는 명운이라고 표현하고 그래서 운이라고 하는 것은
가변적인 요소를 말하는 것이고 명이라고 하는 것은 고정적 요소를 말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우리가 사는
사회 현상을 보게 되면 한국인들은 운명을 좋아하게 되고 중국인들은 명운을 좋아하는구나 이렇게 나름대로
판단을 해볼 수가 있어요 전생에 니가 지은 거 가지고 금생에 그거를 전부 다 지배를 받는다는 것은 되게
어려운 거야!
- 그래서 그거를 우리가 극복해서 꼼짝 달삭 못 하는 부분들을 자꾸 기도를 해가면서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거야!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게 복력이에요 아침 공양하면서도 잠깐 그런 이야기를 했어요 지장경
기도를 독경하는 분들은 제가 가르쳐준 달마일장경이 안 맞더라 그 얘기를 하는 거에요 달마일장경 이라고
하는 경을 가르쳐줬는데 그러니까 말하자면 이 달에는 오늘은 무슨 일이 생긴다 이거 찾아내는 건데
안 맞더라는 거예요 왜 안 맞을까? 이미 운이 바뀌기 시작을 한 거에요 운이 바뀌기 시작한 거에요
업그레이드가 되기 시작한 거에요 명은 생연월일시 이기 때문에 그다음에 운로, 운의 길이 있는데 그 운의
길들을 자꾸 선업으로 바꾸는 거예요 선업으로 바꾸게 되면 당연히 바뀌겠지요 근데 쉽지 않아요! 근데
복도 없고 운이 없는 사람들은 제 앞에서도 당당하게 콧방귀를 팡팡 뀌대요 근데 요즘 저한테 오는 젊은이
들이 많이 있어요 본인 운명이 궁금하다고 오는 친구들이 있는데요 전부 하나같이 보면 일단은 운명상으로
슈퍼리치 사주들이 되는 거에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뭐니뭐니 해도 머니가 굉장히 중요한 거잖아요
이것이 수명과 관련된 거 빼놓고는 머니가 굉장히 중요한 거에요 그러니까 그 부분을 무시해서는 안 돼요
무시해서는 안 되고 부처님은 무시하지 않으셨어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그래서 이제 뭐니뭐니 해도 머니가
제일 중요하니까 부처님도 모니라고 붙이셨어요 석가모니라고 붙이셨잖아요 이 부분은 농담이에요 그런데
어느 법우님이 스님이 농담하신 것은 법문, 생활법문하고 신,해,행,증에서 다 기억나는데 본 강의한 거는
기억이 안 난다는 거에요 잘 된 거에요 못 된 거에요? 잘못된 거에요 그죠
그래서 이제 물론 예를 들은 것이 전혀 다른 엉뚱한 거 아닌데 그래도 이제 우리가 운명이라고 하죠
인연이라고 하죠 그렇죠 그 인연의 길에서 우리가 어떻게 만나느냐 하는 부분들이 굉장히 중요한 부분들
이에요 이제 지장보살님의 전생 이야기가 거기서 쭉 나와요 나오기 시작해가지고 여기에서 이제
두 나라 왕이라고 하는 전생의 서원을 세웠던 때 그때 말씀들이 나오는 거에요 39쪽에 4품 8절에
<부처님은 정자재왕보살에게 말씀을 계속하셨다 두 왕 중 어서 성불 해야겠다고 발원한 왕은
곧 일체지성취여래이시고 영원히 죄고 중생을 제도할 것을 발원하고 성불할 것을 원하지 않은
왕이 지장보살이다>
- 이게 이제 지장경의 성격은 지장보살님이 어떤 분이신가 하는 거에 대해서 여기서부터 시작이 되겠지요
지장보살님은 바로 뭐라고 하셨어요? 영원히 죄고 중생을 제도할 것을 발원하고 성불할 것을 원하지 않은
왕이 지상보살이다 그래서 우리가 그 대승불교는 보리라고 하는 단어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을 해요
마음 심자를 쓰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요 보리라고 하는 걸 중요하게 생각을 해요 우리가
한국 불교가 생각 바뀌어야 돼요
왜 바뀌어야 되냐면 팔만대장경 하나로 바꾸면은 심이라고 하는데 심 아니에요 보리에요! 여러분들
맨날 마음 먹기에 달렸다고 그러는데 마음 먹어져요? 안 먹어져요 불자들이 마음 먹었으면 지금 한국은
극락세계가 돼 있어야 돼요 그렇게 안 돼 있잖아요 안 돼 있다는 건 뭐에요 잘못 접근했다는 거예요 그런데
보리라고 하는 것에 접근하게 되면 한국 사회는 금방 불국토가 될 수 있어요 이제 보리에 대해서 늘 설명을
했는데 금강경에 나오는 아누다라삼먁삼보리!
어느 분들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라고 하시는데 이제 뇩 자가 아니고 누자예요 한자로 누자인데 어느 분이
한자를 적절하게 모르는 분이 뇩이라고 옆에 뇩이라고 그러고 있으니까 뇩이라고 읽나 보다 갖고 뇩 해갖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가 됐는데 아누다라삼먁삼보리 에요 원래 산스크리트어 에도 그렇게 되어 있어요
아누다라삼먁삼보리 해갖고 그 한자가 그게 밭갈 누자라고 해서 누자예요 제발 제대로 좀 읽었으면 좋겠어요
아누다라삼먁삼보리!
한자로 번역하면 무상, 아누다라가 무상이라는 뜻은 그보다 더 높은 건 없다 그런 뜻이에요 아라고 하는
것은 아니다 라는 것이고 아니다, 없다 그렇게 불자라고도 불 또는 무 이렇게 한단 말이에요 누다라는 위에
윗 상자란 말이에요 제일 높은 그게 없다 그러니까 아누다라 라는 것은 이보다 더 높은 것이 없다 이런
뜻이에요 삼먁삼보리, 정등정각, 가장 올바로 제대로 깨달음, 깨달음 그 깨달음이 뭐냐 한국 불교가 총체적
으로 골치 아픈 게 이 깨달음이란 단어 하나 때문에 그렇게 된 거에요 잘못된 거에요
- 오늘날 심각한 상황이 왔지요 약사경에 보면은 약사여래 부처님이 전생에 보살로 계실 때 12가지 대원을
세우세요 12가지 대원을 세워서 내가 다음 생에 보리를 이룰 때, 아누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룰 때, 이렇게
나온단 말이에요 아누다라삼먁삼보리, 무상정등정각을 이룰 때, 보리를 이룰 때가 무슨 뜻입니까 이렇게
어느 법우님이 저한테 물었어요 우바새계경에도 그 이야기가 나와요 보살에게는 보리가 없다
오직 부처님에게만 보리가 있다 이렇게 표현한단 말이에요
보살은 보리심을 계속 가꾸어 가는데 보리가 없습니까? 그랬더니 부처에게만! 있다 이렇게 표현하는데
보리가 뭡니까 이렇게 우리가 이제 보리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야 돼요 보리라고 하는 것은 복덕자량과
지혜자량을 완성한 걸 말하는 거에요 그러니까 보살은 완성이 아직 안 된 거에요 99.99% 12나노 내지
100 나노를 해도 완성은 아니고요 0점 얼마쯤 돼갖고 완성이 되지 않은 거에요 그렇다고 보살님들하고
저희는 비교 자체가 안되요! 그래서 부처님만 보리를 완성하시고 이루신 거에요
그래서 오직 부처에게만 보리가 있다 이렇게 표현을 하신 거에요 굉장히 중요한 거예요 그래서 복덕자량과
지혜자량을 계속 모아가는 거에요 그러게 지장보살님은 어떻게 하시냐면 영원히 죄고 중생을 제도할 것을
발원하고 성불할 것을 원하지 않은 왕이 지장보살인데 지장신앙은 어떤 신앙이냐면 바로 복덕자량을
무한대로 모으는 거예요 뭐 하기 위해서? 중생들을 죄고 중생들을 다 구제하기 위해서 그래서 여러분들이
가장 어렵고 힘들 때 어느 보살님을 찾으면 되냐 바로 지장보살을 찾으면 되는 거에요
지장보살을 찾으면 되는 거지요 현재까지 요즘에 이제 미국에 있는 우리 제자한테 연락이 왔는데 지금은
이제 이제 지장경이 최근 들어서 티벳트어로 번역이 됐대요 그래갖고 티벳트 고승들이 지장경 강의를 시작한
거예요 예전에는 티벳에는 지장경이 안 들어간 거예요 그러면 지장경은 모든 불교 신앙 중에서 최신판이에요
최신판, 최신 버전이에요 핸드폰으로 따지면 최신 버전 그래서 이 지장경은 최신 버전인데 어떤 중생들을
위해서?
- 말법시대의 삼악도! 지옥, 아귀, 축생의 고통을 받는 그 중생들을 구제하기 위해서 가장 강력한 백신이라고,
치료제라고 생각하면 돼요 예방과 치료를 겸하는 아주 좋은 양약이란 말이에요 지장보살은 바로 영원히
죄고 중생을 제도 할 것을 발원하고 성불할 것을 원하지 않은 왕이 지장보살이 된 거에요 그래서 이렇게 이제
염부중생들이 어떤 업으로 이렇게 이제 염부중생에 태어나서 고통을 받나 하는 부분들이 나와요 그다음에
40쪽에, 4품 10절에 보면
<광목이 대답하였다 제가 돌아가신 어머니를 천도해 드리고자 하나 어머니가 가신 곳이 어디인지
모릅니다 나한이 이를 가엾이 여기고 선정에 들어서 살펴보니 광목의 어머니가 악도에 떨어져
큰 고통을 받는 것이 보였다>
여기 이제 중요한 구절이 두 개가 나와요 하나는 천도라고 하는 구절하고, 하나는 나한의 선정 이 두 가지가
나오는데요 천도라고 하는 것은 하늘 천자, 법도 도자 이렇게 안 써요 옮길 천자 쓰는 거예요 옮길 천자
우리가 수도를 옮긴다 할 때 그때도 천도라고 하잖아요 여기는 육도 중생들이 육도 중생들이 그 천상과
인간과 아수라 지옥 아귀 축생에 있는 중생들이 옮겨 다니는 거에요 옮겨 다니면서 태어난다고 해요
집단적으로,
<나한이 광목에게 그대의 어머니가 지금 악도에서 아주 큰 고통을 겪고 있는데 생전에 어떤 죄업을
지었소 라고 하니>
이게 이제 나한이 이를 가엾이 여기고 선정에 들어서 이렇게 하셨네요 그죠 아라한은 선정에 드셔야
그 삼세의 인과를 아실 수가 있다 아라한은, 그런데 보살은 이 선정에 들지 않고 다 보신다 그래서
관세음보살님이나 지장보살님은 선정에 들지 않고 업을 여러분들은 어떻게 해요 기도하다 갑자기
졸려갖고 알딸딸 하다가 그때 반짝하고서 뭔가 보이는 경우들이 있어서 그 여러분들이 고민했던
문제들이거나 전생일 확률들이 있지요
- 전생에 어떻게 했다 이렇게요 그렇게 반딧불보다도 순간적으로 하도 졸리고 뭐 힘들어서 그때 살짝 보이는
경우가 있단 말이에요 나한은 선정에 들어야 인과 전생을 보시게 된다 보살은 선정에, 선정 상태와 비선정
상태가 구분이 안 되기 때문에 언제든지 다 보실 수가 있다 아주 큰 고통을 받는 업의 죄업이 뭐였을까
이렇게 해서 4품 12절이네요
<저희 어머니는 물고기와 자라 같은 것을 즐겨드셨는데 그중에서도 새끼 자라를 지지고 볶아 마음껏
드셨으니 그 수가 아마 천만의 여러배가 될 것입니다 존자께서는 가엾이 여기시어 어떻게든 구하여
주옵소서 라고 하였다>
많다는 얘기지요 여기에는 이제 물고기와 새끼 자라가 우리한테 업이 된다라고 했어요 그래서 이제
안심정사 불자들 또 불자들한테 먹지 말라고 하는 이런 동물류가 있는데 물론 완전 채식하는거보다
더 좋은 거는 없는데 그건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에요 복력이 굉장히 높아야 되고 의식 수준이
높을 때만 가능한 거예요 완전 채식은요 이렇게 어느 순간에 반려견이 됐든 또 모기 파리가 됐든 간에
형제라고 보일 때가 있어요
무슨 소리? 무슨 소리? 의식 수준이 올라가면 그리고 나와 또 다른 나의 분신이고 나의 업의 소생이고 나와
형제라는 게 보이게 되면 그때부터 새로운 차원들이 열리게 되는 걸 우리가 보살 이렇게 표현해요 보살,
보살 근데 여기는 물고기와 새끼자라 먹지 마라! 안심정사 불자들에게 특별하게 제가 금지하는 음식이
다섯가지인데 이제 여름 다 지나갔네요 여름 지나가기 전에 얘기했어야 되는데 개고기, 보신탕이라고 표현
되는 개고기, 염소고기 그다음에 노루고기, 뱀 고기 그다음에 자라! 이 5가지는 절대 먹어서는 안 된다!
그 어느 분이 와서 그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우리나라의 한방병원으로 제일 유명한 대학이 경희대학 일
거에요 경의대학에 동서양 의학 연구소가 있대요 정식 명칭은 잘 모르겠어요 그런데 거기에서 이제 연구를
했는데 중풍을 맞을 때 요즘에 이제 바이러스 백신에도 혈전이 늘어나가지고 중증 환자가 되거나 위독하거나
생명을 잃은 경우들 있잖아요
혈전이라고 하는 게 피 속에 이물질 막는 게 왕창 생기는데 개고기, 뱀 고기, 노루고기, 염소고기, 요런
고기들을 먹으면 혈액의 혈전이 확 늘어나더라 그러면서 목에 대동맥 올라가는 데 막으니까 중풍! 중풍을
많이 맞더라는 거예요 그런데 저는 의약은 모르니까 영적으로 기도하다 보니까 이 음식은 우리한테
아주 해롭구나 그래 가지고 뭘 먹지 말라고 이렇게 부탁하는 거예요
|
첫댓글 감사하고 고맙습니다~덕분입니다👍🙏😄
법우님 감사합니다
항상 불보살님의 가피력과 위신력이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_()_
고맙습니다 🙏
법사님 항상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십시요
나무아미타불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