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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 정(1917) - 이광수 - |
[줄거리] |
경성학교 영어교사인 이형식은, 성실하고 한편으로 우유부단한 청년이다. 그가 개화한 기독교인인 김장로의 딸 선형에게 처음으로 영어를 가르치고 온 날, 뜻밖에도 옛 스승의 딸인 영채가 그를 찾아온다. 어릴 적에 정혼한 사이나 다름없었던 영채에게서 형식은, 스승 박진사가 억울하게 옥에 갇혔고, 영채는 아바지를 구하기 위해 기생이 되었다는 사연을 듣는다. 영채가 돌아간 후 형식은 영채와 선형을 두고 여러 공상을 하며, 영채의 순결을 의심하면서도 한편으론 그와 결혼하겠다고 결심하기도 한다. 다음날, 형식은 학생들의 규탄 대상이 되어 있는 학감 배명식과 학생들의 대립을 중재하려 하다가, 배명식이 영채를 집요하게 탐내고 있음을 알게 된다. 그를 찾은 형식은 영채가 배명식에게 농락당하고 있는 장면을 목도하고 영채를 구해낸다. 이튿날 영채는 유서를 나기고 떠나 버리고, 놀란 형식이 뒤를 쫓지만, 영채를 찾지는 못한다. 영채가 죽었다고 생각하고 돌아온 형식은 배학감의 조종에 넘어간 학생들의 조롱에 부딪히자 학교를 그만두고, 김장로의 중개로 선형과 약혼한다. 한편, 영채는 자살하러 가던 길에 활달한 신여성 병욱을 만나 마음을 바꾸게 된다. 병욱은 영채가 형식을 사모한다는 생각이 구도덕의 환각임을 역설하고 영채를 자신의 집으로 데리고 간다. 병욱의 집에서 나날이 새로운 생활에 눈떠 나간 영채는 결국, 병욱과 함께 유학을 가기로 한다. 형식, 선형과 영채, 병욱은 유학길에 오른 기차 안에서 우연히 만나게 된다. 애정의 갈등을 겪고 있던 이들은, 수해가 난 삼랑진에서 수재민들을 도우면서 그 갈등이 풀려나감을 느낀다. 조선의 어려움을 느끼고 조선을 우해 헌신하겠다고 다짐하는 중에 애정의 갈등은 용해된 것이다. 숙소로 돌아온 이들은 형식의 선도에 따라, 조선 민중을 계몽할 각오를 다지고 각자의 앞날을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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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의 성격] |
이형식 → 개화기 지식인의 표본으로 신문명을 섭렵했고, 새로운 가치관을 지닌 인물이지만 과도기적인 혼란을 보여주는 인물이기도 하다. 개인과 민족, 현실과 이상의 갈등 속에서 고뇌하는 인물이며, 여성 앞에서는 약하고 민족의식을 이야기할 때는 아주 강한 이중성을 지닌 우유부단하고 줏대없는 인물이기도 하다. 김선형 → 기독교 집안의 개화된 신여성이면서도, 자아의 각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피동적인 삶을 영위하는 인물이다. 박영채 → 유교 교육을 받은 순종적인 전통적 여인이었지만, 욕망의 성취 대상이 전이되어 전통적인 여성상에서 자아의 각성을 통한 새로운 시대의 여성상으로 다소 변모되는 동적인 인물임. 신우선 → 신문기자로, 적극적 성격의 소유자 김병욱 → 반봉건적, 진취적인 신여성으로 근대적인 자각을 토대로 확고한 주체의식을 지닌 인물이며, 영채를 개명하게 하는 중개자적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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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단계] |
발단 : 이형식과 박영태의 재회, 사랑을 고백하는 영채 전개 : 기생이 된 영채와 선형 사이에서 방황하는 형식의 심리적 갈등 위기 : 자살을 기도하는 영채, 그녀를 찾으려는 형식 절정 : 형식과 선형의 약혼, 영채, 병욱, 우선등과 상봉, 수재민 구호, 유학을 떠남 결말 : 등장 인물들의 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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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와 감상] |
◈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소설이라 평가받는 이 소설은, 일제 식민지하에서 신음하는 우리 동포에 대한 뜨거운 애정과 민족의식 그리고 박영채와 이형식과 김선형 사이에서 보여지는 자유연애와 삼각연애를 소설적으로 형상화한 작품이다. 최초의 근대소설로 평가되는 근거가 되는 것은, 근대적 의식과 자아의 각성이 보인다는 점, 서술이 비약적이고 추상적인데서 나아가 구체적이고 세밀한 것이 되었다는 점, 인물과 사건에 대한 사실적 묘사와 개성적인 인물이 설정된 점, 선악의 이분법적 도식에서 탈피했다는 점, 구어체에 접근했다는 점 등이다. <무정>은 연애문제, 새로운 결혼관 등을 통하여 당대에 최고의 시대적 선(善)으로 받아들여진 문명 개화를 표방한 문학 사상 기념비가 되는 작품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이 작품은 계몽성을 벗어나지 못했으며, '문학을 위한 문학'이라고 하는 근대적 문학 인식을 갖지 못했으며, 삼랑진에서의 수해 장면과 자선음악회 긜고 좌담 형식으로 벌어지는 네 사람의 포부 피력은 신소설의 티를 벗어나지 못했으며, 작중인물의 미래에 대한 논평자적 개입 등의 미숙한 부분을 지적받기도 한다.
◈ 이 작품에서의 계몽성 → <무정>에서 계몽적인 성격이 잘 드러나는 것은 인물들 사이의 관계에서다. 가장 잦은 관계 유형은 "교사 - 학생"관계이다. '선형 - 형식' 외에도 '하숙집 노파 - 형식', '영채 - 병욱', '영채 - 기생 월화' 등의 관계가 모두 사제관계이다. 작품 말미에서는 이형식이 신우선, 선형, 영채, 병욱에 대해 교사로서의 권위를 회복함에 의해 소설이 결말을 맺게 된다. 교사는 학생을 계몽하고, 학생은 다시 그의 학생들을 찾아 나선다. 이것이 <무정>의 계몽주의이다. 그리고 <무정>은 현실의 충실한 반영(리얼리즘)과 그로부터 도출되는 문제의 해결을 계몽적 입장에서 해결하려는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계몽주의적 의식은 작품 속에서 시혜의식(施惠意識)으로 드러나는데, 시혜의식이란 대중은 열등한 존재라 전제하고 엘리트가 그들에게 행복을 일방적으로 부여한다는 의식이다. 따라서 계층적 차이가 전제된 상태에서의 베풂이 이루어진다.
◈ 이 작품의 주제의식 → 이 작품은 많은 주제를 포괄하고 있다. 그것은 민족의식의 고취, 자아의 각성, 전통 윤리의 부정, 자유 연애 사상의 강조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그 가운데 모순과 결함이 발견되는 것을 보면 첫째는, 민중에 대한 교육의 강조이다.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데 있어서 지나치게 시대적 조건을 외면하고 그 자체만 역설하고 있다. 문명이라고 이름붙은 신식 지식만을 강조할 뿐, 역사적 제약이 준 모순을 가르쳐야 한다고는 하지 않는다. 둘째는, 전통 윤리에의 거부이다. 영채로 대표되는 전통적 윤리관은 병욱의 입을 통해 신랄하게 비판당한다. 이광수에게 전통적 세계관은 끊어야 할 해악으로 비치고 있다. 전통의 완전한 부정 위에 새로운 세계관이 싹트리라 굳게 믿는 것이다. 그러나 이광수는 전통을 부정하면서도 그가 그리고 있는 사랑은 완전한 자유연애가 아니라, 조금은 청교도적 순결을 강조하는 정신주의가 발견된다.
◈ 작가의 민족주의의 한계 → 작가가 형상화하고 있는 민족주의는, 역사적 맥락을 무시한 대중적 차원의 그것이라 말할 수 있다. 민족의 각성을 전제로 문명을 획득해야 한다는 외침은 이 나라 민족의 장래를 기약하는 한 대안이라 어떤 불만을 표할 수는 없다 .그러나 현실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전제되지 않은 대안은 그 근거를 잃고 마는 것이다. 민족의 침체와 비극의 요인이 무지에서만 오는 것으로 판단하고 그 무지를 타개하기 위한 교육의 확충을 내세운 것은 그의 현실 의식의 결핍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다. 식민지 상황임을 고려하지 않은 채 내세운 방법론이기 때문인 것이다. 이광수는 전통적 질서를 전면적으로 부정한 바탕에서 새로운 세계를모색하고 있기 때문에 역사적 전망을 잃고 있는 점도 하나의 결점이 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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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사항 정리] |
▶ 갈래 : 장편소설, 계몽소설 ▶ 배경 : 시간적 → 개화기에서 일제강점 이후 공간적 → 서울, 평양, 삼랑진 등 사상적 → 계몽주의, 민족주의, 기독교 및 유교 사상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특징 : 소설 문체의 한 전범을 확립했으며, 자유연애사상과 계몽의식의 표면화 문체 → 순국문체, 산문체, 묘사체, 구어체, 만연체 ▶ 주제 ⇒ 근대적 시민 사회의 탄생을 겨냥한 민족적 자각과 혁신 민족의식의 고취와 자유연애 ▶ 출전 : <매일신보>(1917.1~6)에 연재됨 |
[생각해 볼 문제] |
1. <무정>의 근대소설적인 특징을 쓰시오. ⇒ 서술의 구체화, 세밀화. 근대적 의식 및 자아인식, 권선징악의 탈피, 구어체에의 접근, 심리 표현과 성격창조의 뛰어남, 자유연애와 새로운 결혼관 등.
2. 이 소설의 1부, "영채의 자살 기도까지"에서 영채라는 인물이 작품의 주제와 맺고 있는 관계 양상을 짧게 쓰시오. ⇒ 구도덕의 표상으로 작가가 비판하는 대상이 되어야 할 영채가 지나치게 미화되어 있음으로 인해, 근대문명의 적극 수용을 주장하는 <무정>의 표면적인 주제에 혼란이 생기고 또한 주제의식이 약화되고 있다.
3. 형식의 직업을 영어 교사로 설정한 것의 시대적 의미는 ? ⇒ 개화기에 밀려 오던 신문물과 새로운 가치관을 습득한 자가 이형식이기 때문에 그의 직업이 여어 교사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다.
4. 애정의 갈등은 무엇으로 극복되는가 ? ⇒ 남녀간의 연애의 갈등은 나중에 민족 의식에 의해 해소된다. 개인적 차원의 사랑보다는 민족에 대한 사랑이 더 중한 것이라는 자각에 의해 자연스럽게 해소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