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검사 불합격 받은
2008년 푸조 207 가솔린 차량입니다..
무엇때문에 검사불합격 받앗는지
한눈에 알 수 잇는 사진입니다..ㅎㅎ
뭐냐구요...
소음기 끝단부에 시커먼 색깔 보이시나요?
그리고 좀 촉촉해 보이지 않나요...^^
엔진오일이 소음기로 배출되는 현상으로 인해
검사 불합격 받았던 것 입니다..
어떻게 이럴수 잇냐구요...
엔진 피스톤과 블록 사이에 피스톤 링이 있는데
간극이 넓어지거나 또는 고착이 되면
그 틈 사이로 엔진오일이 연소가 되기 때문이며.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열간시
흰연기를 뿜어냄과 동시에 매캐한 냄새가
온 동네를 뒤덥는답니다..^^
자동차검사 불합격 데이타를 보면
CO, Nox, λ 데이타는 정상적이지만
HC(탄화수소) 데이타가
ASM2525모드에서 107ppm으로
규정값의 2.5배 초과된 상태입니다..
보통 이런 데이타 표출 시
기계적인 문제가 대부분인데
푸조 서비스에 들어가서
엔진 교환 견적받고
차수리닷컴을 찾아오셨는데
엔진 바꾸면 되지요...
그 뭐시라고...
근데 견적이 얼마나 나오는지 아시나요?
무시무시 하답니다...
한마디로 하지말란 소리와 같죠..^^
그래서 저는 엔진 바꾸란 소리하지 않습니다..ㅎㅎ
최선의 방법을 찾아 정비 해드리겟다고 하고
전반적인 진단부터 합니다..^^
경고등은 점등 되 잇지는 않지만
P2192 System Too Rich At Higher Load Bank 1
P2178 System Too Rich Off Idle Bank 1
2개의 트러블 코드가 들어와 있으며
둘 다 뱅크1 산소센서 농후 코드입니다..
아마도 엔진오일이 묻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보이는데
트렌드 곡선을 보고 판단을 해야 겟죠...^^
너무 성금하면 클납니다..
진단은 느긋하게 정비는 신속하게...^^
생각대로 입니다..
산소센서가 공회전 상태에서도
공기량과 무관하게 피크를 그리고 있습니다..
제 정신이 아니라는 것이며
현재 상태에서는 센서를 교환하더라도
똑같은 현상이 나타나기에
교환 할 필요없이 세척만 하면 가능합니다..^^
근데 참 착하지예....
센서 바꾸어도 되는데 그지예.....ㅎㅎ
점화플러그 상태도 좋지않아
교환을 하여야 하며
블로바이 과다발생으로 인한
연소실 슬러지 퇴적 및
오일라인 바니쉬제거를 하기로 하고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갑니다..
1. 연소실 클리닝
2. 점화플러그 교환
3. 엔진오일 플러싱 및 풀 세척
4. 엔진 첨가제
위 4가지 작업을 하고
자동차 검사 사전점검 및 대행까지 하기로 합니다..
이 차량은 제가 책임지고 만들어 드려야겟죠...^^
믿고 맡겨 주셨으니까요...ㅎㅎ
이틀간의 정비를 마치고 난 후
새시다이나모 부하모드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검사를 가야되나
말아야되나의 중요한 기로입니다..
만일 검사모드에서 배출가스가 많이 나오면
정비를 다시 하여야 하는 상황이 생길수있기에
매우 긴장되는 순간이기도 합니다..
사실 그보다 내가 정말 제대로 방향을 잡고
정비를 하였나의 결과물이기도 하기에...ㅎㅎ
배출가스 검사 결과
아이들링, ASM모드 다 합격입니다..
사실 이 맛에 정비를 하지만
참 기분좋은 하루입니다..^^
참고로 검사 합격이 문제가 아니라
자동차를 운행하는데 있어
올바른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는것에 더 기쁘답니다..
물론 속으로요...ㅎㅎ
자동차검사 방법과 똑같이 점검했으니
"빨리 검사해도" 라는 마음으로
편안하게 합격받고 왔습니다..^^
참 쉽죠~잉...
자동차검사 시
전륜 또는 후륜만 구동을 하기에
ABS 및 ESP경고등이 점등되엇습니다..
고장이 아니니까 삭제 해 드려야겟죠...
근데 자동차 검사...
그냥 가지마시고 사전점검 함 받고 가세요..
두번 갈 필요 없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