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실외 CCTV 설치 실외용 IP 카메라로 해결!
우리는 하루에 몇 번이나 CCTV에 노출되게 될까?
집을 나서는 순간부터 도로, 대중교통, 각종 건물까지 곳곳에 설치된 CCTV를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이러한 CCTV의 경우 개인 설치 목적이 아니다 보니 장비 선택부터 설치까지 전문 보안 업체의 손을 거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런 실외용 카메라 설치가 비단 남의 일만은 아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낯설던 홈 IP 카메라를 설치한 가정 수도 증가하고 있으니 말이다.
단독 주택 거주자의 현관 앞, 텃밭, 창고 등의 물건이나 무단 쓰레기 투기 감시,
매장 영업 종류 후 감시 등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크고 작은 일들을 모니터링 및 예방할 수 있는 용도로 개인이 실외형 카메라를 구비한다는 것이 놀라운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홈 IP 카메라는 비교적 친숙하게 다가오기 시작했지만 실외형 카메라라고 하니 낯설뿐더러, 설치시 시공 비용은 부담스럽고, 개인이 설치하기에는 아무런 지식이 없어 망설여질 수 있다.
하지만 어려워 하지 말자, 홈 IP 카메라 만큼이나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는 실외형 IP 카메라도 존재하니.
*실외용 카메라?
실외용 카메라라고 하면 실내가 아닌 실외에서 사용되는 카메라로 도로에서 볼 수 있는 고가의 PTZ 카메라부터 1만원~2만원대의 부담 없는 가격대의 저가형 아날로그 카메라까지 선택의 폭이 굉장히 넓다.
일반적인 가정 및 매장에서 사용할 것이라면 PTZ 카메라와 같이 공공시설에서 사용되는 고가의 카메라는 제외하고 크게 아날로그 카메라와 네트워크가 지원되는 IP 카메라를 살펴볼 수 있다.
아날로그 카메라는 IP 카메라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보니 모니터링 범위가 넓어 여러 대를 설치하고자 한다면 경제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카메라에 딸린 전원, 영상 케이블을 배선하고 정리하는 것이 관련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일반인이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추가적인 설치비가 들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광범위한 범위의 모니터링이 아닌 경우 혹은 업체의 도움 없이 스스로 설치하고자 한다면, 일반 아날로그 카메라보다는 조금 가격대가 나가지만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줄여줄 IP 카메라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카메라 설치는 설치 환경이나 목적에 따라 제품의 성능부터 추가적인 부자재 구입 여부까지 달라진다. 기본적으로 전원을 공급할 어댑터와 녹화된 영상을 확인할 녹화기. 거리에 따라 추가적인 케이블 및 깔끔한 배선을 위한 부가적인 재료들까지.
전문 업체를 통해 설치하고자 한다면 제품 선택부터 설치까지 도움을 받으면 되겠지만, 스스로 설치할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었다면 실외용 카메라 구매에 앞서 고려할 것들부터 살펴보자.
실외용 카메라 선택 시 고려할 것?
1.방수/방진 등급
실내에서 사용될 카메라라면 방수, 방진의 기능이 따로 필요하지 않지만, 실외에서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사계절 실외에서 날씨의 구애 없이 원활한 사용을 위해서는 눈, 비와 먼지로부터 견뎌낼 수 있는 방수/방진 등급을 나타내는 IP(International Protection) 등급을 살펴보아야 한다.
첫 번째 숫자는 방진, 두 번째 숫자는 방수 능력을 나타내며, 숫자가 높을수록 보호 능력이 우수하다.
2.화각, 초점거리
모니터링하고자 하는 영역 범위에 따라 구매할 카메라 대수가 달라질 수 있어 구매 전 카메라의 화각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화각은 카메라의 초점거리에 따라 결정되는데, 초점거리가 작아질수록 가시거리는 짧아지지만 화각은 넓어지게 된다. 따라서, 초점거리가 작은 2.8mm, 3.6mm 렌즈들은 좁은 공간인 실내용에 적합하다. 반대로 초점거리가 커질수록, 화각은 좁아지고 멀리 있는 사물들은 자세히 볼 수 있어 초점거리가 큰 6mm와 같은 제품들은 좀 더 원거리의 것까지 자세한 모니터링이 가능해 실외에 적합하다. 모니터링하고자 하는 영역을 넓게 찍을지, 가깝게 찍을지의 판단에 따라 초점거리 및 설치 대수를 선택하면 된다.
3.화소수
방범 목적을 위해 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이라면 신원 확인을 위해 고화질은 선택 아닌 필수 사항이 될 것이다. 100만 화소 정도라면 물체의 움직임 파악에는 충분하겠지만, 얼굴이나 차량번호판 확인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면 200만 화소 이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4.영상 확인 방법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녹화기를 통해서 모니터나 PC로도 모니터링이 가능하지만,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스마트폰 모니터링이 지원되는 IP 카메라 구매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아날로그 카메라의 경우라면 구입한 녹화기에 네트워크 선 연결을 통해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인이 촬영된 영상을 어떻게 확인할 것인지에 따라 스마트폰을 지원 여부와 같은 기능을 확인 후 구매하도록 하자.
5.영상 저장 기간
영상 확인 방법과 마찬가지로 촬영한 영상을 얼마나 저장할 것인지에 따라서도 SD카드,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카메라 혹은 녹화기 구매 여부가 결정될 수 있다.
영상을 일주일 이상 장기간으로 저장할 필요가 없는 경우라면 SD카드 저장을 지원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부가기능 설정 여부나 메모리 용량에 따라 저장 일수는 달라질 수 있으니 구매 전 확인하도록 하자.
반대로 장기 저장을 생각하고 있다면 녹화기와 하드디스크 구매를 고려해보아야 한다.
카메라의 전송 지원 방식에 따라 호환되는 녹화기가 다르니 보유한 카메라와의 호환 여부를
검토 후 녹화기에 장착할 하드디스크도 함께 구매하는 게 좋다.
+ 추가적으로 카메라가 손상되거나 분실 걱정이 된다면 클라우드 지원 카메라도 살펴보자.
클라우드란 별도의 녹화 장치 없이도 클라우드 중앙 서버에 영상이 실시간으로 저장되어 외부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며 이중 보안으로 해킹의 위험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제품에 따라 무료 클라우드 저장 기간 또한 상이하며 아직까지는 지원하는 제조사가 많지 않아 선택폭이 넓지 못하다.
6.적외선 LED
실외 카메라 설치를 고민하고 있었다면, 야간 감시는 당연히 필요한 기능일 것이다.
야간에도 선명한 감시를 위해서는 적외선 LED를 탑재하고 있는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또한, 불빛이 없는 야간에 자동으로 적외선 모드로 전환되어 촬영이 가능한 제품이 좋다. 적외선 LED 개수는 많을수록 야간모드로 전환되었을 때 식별 가능한 야간 가시거리는 높아지고, 영상도 선명해진다.
7.POE 및 무선 연결
아날로그 카메라에 비해 IP 카메라의 장점이라고 하면 POE와 무선 연결이 아닐까 싶다.
POE를 지원하는 카메라는 전원과 네트워크 연결 선을 따로 작업할 필요 없이, 전원선 하나로 설치가 끝난다. 그렇기 때문에 복잡한 실외 설치의 불편함이 크게 줄어든다.
또한, IP 카메라는 공유기나 랜 케이블 연결과 같은 쉬운 방법으로도 설치가 가능하고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앱을 통한 모니터링도 자유로우니 아날로그 카메라에 비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으로 팬(상하)/틸트(좌우) 각도 조정이 가능하다거나,
동작감지시 자동 영상 녹화와 알림 발송 같은 기능들은 더욱 효과적인 방범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외형 카메라 구매 시 고려해볼 만한 기능들이다.
과거에는 업체에 위탁해 설치나 유지보수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녹화기와 카메라를 세트 상품으로 묶어 판매하거나, 일반 소비자들이 어려워하는 케이블 끝단 작업이 필요 없는 전원 + 영상 일체형 케이블 등이 판매되면서 스스로 설치하는 소비자들도 적지 않다.
실외용 IP 카메라 추천 제품
설치가 간편해 수고로움을 덜어줄 실외용 IP 카메라 추천 제품들 3가지를 살펴보자.
추천상품 외의 실외용 카메라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실외용 IP 카메라 더보기] 를 클릭해
인기순위를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