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배경>
소련의 TU-22 전폭기 등장으로 인한 대응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되어 하방감시능력 보강 및 유도무기능력 향상이 절실하였다. 이에 미 해군/해병대의 F-4 전투기와 A-7 공격기를 대체하고 미해군 주력기인 F-14를 보완하는 방공 및 공격용 전투기가 필요하였다.
제 원 >
전 장 : 17.07m (56.0ft)
기 폭 : 11.43m (37.5ft)
기 고 : 4.66m (13.5ft)
자체 중량 : 9,843kg(21,680Ibs)
최대이륙중량 : 25,402kg(56,000Ibs)
최대무장적재량 : 8,618kg(19,000Ibs)
엔 진 : General Electric F404-GE-402 터보팬 엔진
항속거리 : 3,706km(2,000NM)
실용상승고도 : 15,240m (50,000ft)
연료적재량 : 4,990kg (11,000Ibs), 외부 : 2,268kg (5,000Ibs)
추 력 : 17,600Ibs × 2
최대 속도 : Mach 1.7 이상
최대 하중 : 9G
전투 행동반경 : 공대공 : 740km 이상(400NM이상), 공대지 : 1,063km (575NM)
<특성 및 성능>
- 최대 속도 보다는 천음속 영역에서 가속성, 선회율 및 기동시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설계되었다.
- 주익의 형태는 후퇴각 20도의 평면형으로 동체와는 고정형으로 부착되어 기체가 들리는 현상(pitch up)을 최소화하고
실속스핀(stall spin) 진입을 방지하며 주익 하부에 무장 장착량을 증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수평미익은 주익보다 약간 낮게 배치되었는데 전연이 45도의 후퇴각으로 설계되어 충격파에 대응하고 공기력 중심에서
꼬리날개까지의 길이를 연장시키는 효과를 얻도록 설계되었다.
- 쌍수직 미익은 밖으로 25도씩 경사지도록 부착하여 큰 받음각으로 비행시 동체의 기류로 인한 영향이 적도록 하였다.
- 조종계통은 디지털 전기신호 제어(Digital Fly-By-Wire)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1차 조종면은 주익 외측의 보조익(Aileron),
전자동식 승강타 및 방향타이며, 보조 조종면으로 주익 외측의 후연플랩, 전연플랩 및 동체상부에 한쌍의 스피드 브레이크
Speed Break)가 설계되어 있다.
- 보조익은 이착륙시 후연플랩과 연동하여 FLAP 기능을 함으로써 최대 양력을 얻도록 하였다.
- 엔진 공기흡입구는 동체측면 주익하부에 설치되어 고영각(AOA)에서도 안정된 기류가 형성되도록 설계되었다.
<성능개량>
- F/A-18 A/B는 YF-17을 실용기로 개발하였고 정찰용 팔레트(Pallet)를 장착하여 정찰 카메라를 장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 F/A-18 C/D는 기본형에 항속능력, 야간 공격능력을 개선하였고 신형 전자방해 장비인 AN/ALQ-165(ASPJ)를
장착하여 생존성을 높였다
<주요 탑재장비>
ㅇ 장 비 : AN/APG-65 레이더, FLIR 적외선 전방탐지장비
ㅇ 무 장 : AIM-9(Side Winder), AIM-7E(Sparrow), AIM-120(AMRAAM), AGM-65G(Maverick)
AGM-88(HARM), AGM-84(Harpoon), AGM-84E(SLAM), MK-82/83/84 GB, GBU-12, CBU 계열 확산탄
<출 처>
내용 및 제원 출처: <
대한민국공군>
첫댓글 호넷과 슈퍼호넷을 육안으로 판별할 수 있는 기준이 있나요?
슈퍼호넷은 호넷을 토대로 개발했습니다. 슈퍼호넷은 스텔스를 첨가해진 기체로 대표적으로 F-18의 경우에는 두개의 에어인테이크가 양쪽 주익 밑에 동그랗게 혹은 네모나게 달려있습니다.(동그란경우는 F-18A/B/C/D 그냥호넷이고 네모난 경우는 F-18E/F 슈퍼호넷입니다.)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그리고 그냥 호넷은 주둥이(?)가 긴데 수퍼 호넷은 주둥이(?)가 일반 호넷에 비해 짧다는 점도 있죠.(장수말벌 여러분 죄송합니다)
이제 미항모에서 지겹게 봐야하는 기종..
그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