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년 9월 10일자, 성경 해석 게시판의 글에서 이스라엘의 이집트 체류기간이 430년인가? 라는 제목으로 다루었던 체류 기간 문제에 관해서 요세푸스의 견해를 추가하고자 합니다.
요세푸스는 이스라엘의 이집트 체류기간을 215년으로 보았습니다. 그 이유는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에 들어왔을때, 75세였으며, 그때부터 이집트 체류기간까지 합한 기간이 430년이라는 것입니다. 이집트로 들어간 이후에 215년, 이집트에 들어가기 전까지의 나그네 삶의 기간이 215년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기산점을 창세기 12장 6-7절에서 약속의 땅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때로부터, 아브라함이 희생단을 쌓은 처음부터를 기산점으로 보는 것입니다.
반면에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낳고 할례를 행했던 시점은 아브라함의 나이 100세였던 때였으므로 그때부터 계산하면 190년은 이집트에 들어가지 않은 이간이고, 240년이.이집트 체류기간입니다.
언약의 문제로 본다면,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에 들어온 직후부터가 아니라 이삭을 낳고 할례의 언약을 가졌던 때부터가 언약의 기간이고, 그때부터 190년이 이집트 체류전 나그네 삶의 기간이었다고 믿어집니다.
이 언약에 기반한 240년이 좀더 타당한 것으로 보입니다만, 215년도 기억해둘만한 해석이라 믿어집니다.
이집트에 이스라엘이 거주했던 기간이 430년이라는 견해는 타당성이 적거나 없습니다.
2024. 10.10 하토브
이스라엘의 이집트 체류기간이 과연 430년인가?
출애급기 12장
개역개정
40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 지 사백삼십 년이라
41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
KJV
0 Now the sojourning of the children of Israel, who dwelt in Egypt, was four hundred and thirty years.
41 And it came to pass at the end of the four hundred and thirty years, even the selfsame day it came to pass, that all the hosts of the Lord went out from the land of Egypt.
흠정역
1. 40 ¶ 이제 이집트에 거하던 이스라엘 자손의 머무는 기간은 사백삼십 년이었더라.
2. 41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때에 바로 그 날에 {주}의 모든 군대가 이집트 땅에서 나왔은즉
역대상 2장 ( 개역개정)
3 유다의 아들은 에르와 오난과 셀라니 이 세 사람은 가나안 사람 수아의 딸이 유다에게 낳아 준 자요 유다의 맏아들 에르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죽이셨고
4 유다의 며느리 다말이 유다에게 베레스와 세라를 낳아 주었으니 유다의 아들이 모두 다섯이더라
9 헤스론이 낳은 아들은 여라므엘과 람과 글루배라
10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으니 나손은 유다 자손의 방백이며
11 나손은 살마를 낳고 살마는 보아스를 낳고
역대상 6장
레위의 가계
1 레위의 아들들은 게르손과 그핫과 므라리요
2 그핫의 아들들은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이요
3 아므람의 자녀는 아론과 모세와 미리암이요 아론의
자녀는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이며
4 엘르아살은 비느하스를 낳고 비느하스는 아비수아를 낳고
요셉이 이집트의 총리가 된 이후로, 야곱과 그의 아들들인 유다, 레위 등이 이집트로 들어가기 전에 유다는 이미 베레스와 세라를 낳았었습니다.(창 38장)
그런데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았고, 헤스론은 람을, 람은 암미나답을,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습니다. 그리고 나손이 살몬을 낳았는데 살몬은 정탐꾼으로 나아갔고 라합과 결혼했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카데쉬바네아에서 카나안 땅으로 정탐꾼을 보냈을 때 그들이 카나안 족속이 정복 불가능하다면서 하나님을 원망하였을 때 여호와께서 이집트에서 나왔을 때 20세 이상이었던 자들은 카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리라고 말씀하셨으므로, 살몬은 카나안 땅에 들어갔기에 그는 출이집트 당시에 20세가 못되었거나 광야에서 태어났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그의 아버지 나손은 족장으로서 광야에서 살다가 죽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면, 유다지파의 페레스(베레스)가 이집트에 들어간 이후, 헤스론, 람, 암미나답, 나손, 의 4세대가 이집트에 거주했습니다.
다시 레위지파를 살펴보면
레위-그핫-아므람-모쉐와 아론으로서
겨우 3세대 밖에 이집트에 체류하지 않은 것이 됩니다.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이 이미 장성했으므로, 그와 그의 아들 피느하스까지 합한다 해도 5세대에 불과합니다.
모쉐가 출이집트 할때의 나이 80이었으므로, 그가 태어난 시점은, 만일 이스라엘의 이집트 체류 기간이 430년이라면, 350년이 된 시점에서 모쉐가 태어났다는 뜻이 됩니다. 그렇다면 모쉐의 아버지 아므람과 할아버지 그핫, 증조부 레위까지는 3대이고 아므람은 할아버지 레위가 이집트에 들어온지 350년되었을 때 모쉐를 낳았고, 그 이전347년에 아론을, 그보다 몇년 전에 미리암을 낳았다는 뜻이 됩니다.
더구나 다른 지파들과의 나이 등을 고려할 때 레위 또한 카나안 땅에 살때에 장성한 아들들을 두었으며 그핫도 이미 카나안땅에서 장성했을 것으로 보는 것이 옳습니다. 이스라엘의 이집트 체류 기간이 430년이라면, 그핫이 이집트 땅으로 들어온지 얼마 안되어 아므람을 낳았고, 아므람이 약 300년 후에 모쉐를 낳았다는 뜻이 됩니다.
이것은 현실적으로나 당시의 사정으로 보아서도 도저히 믿기지 않습니다.
즉 이스라엘의 이집트 체류 기간중에는 불과 3세대 내지 6세대까지 밖에는 세대교체가 있지 않았다는 것이며, 그 기간동안에 430년이 경과한다는 것은 한 세대가 80년 이상이라는 것으로서 타당성이 적은 것입니다.
이것에 의문을 제기한 사람들이 있었으며, 그들 중에는 존 넬슨 다비와 로버트 앤더슨 경이 있습니다. 저또한 대학시절 막연하게 의문을 가졌는데 마침 앞서간 형제들이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어냈다고 믿어집니다.
갈라디아서 3장
16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에게 약속들이 말씀되어졌느니라. 그분이 많은 이들에게 함같이 “그리고 자손들에게” 라 말하시지 않았고, 대신 한 분에게 함같이 <그리고 너의 자손에게>라 하셨으니 그분은 그리스도시라. 17 그러나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에 의해 그리스도를 위해 확정된 언약을 430년 후에 생겨난 율법이 취소하지 못하여, 그 약속을 무효화 하지 못하느니라.
여기서 분명한 것은 아브라함때부터 율법이 주어진 때까지를 430년으로 말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야곱이 이집트로 들어간 때부터가 아닙니다!
그리스도의 모형과 같았던 이삭의 출생을 시점으로 세워진 것으로 믿어집니다.
창세기 17장
19 하나님이 가라사대 과연 네 아내 사라가 너를 위해 한 아들을 낳을 것이며 너는 그의 이름을 이싹이라 부를 것이며 내가 나의 언약을 그 이후의 자손을 위해 그와 더불어서 영원한 언약을 세울 것이라.
따라서 사도바울은 갈라디아서 3장을 쓰면서 이 문제를 이미 알고 있었고
그에 따라 430년의 기산 시점이 이삭의 출생 시점이라는 것을 알고 쓴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아브라함이 100세에 이삭을 낳았고, 이삭이 60세에 야곱을 낳았고, 야곱이 130세 되었을 때 이집트로 이주하였습니다. 그리고 율법을 받은 것은 출이집트 한후 약 50일이 지난 다음에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은 것입니다. 이삭의 탄생에서 율법수여까지가 430년이라면, 이삭의 탄생에서 이스라엘이 이집트로 들어간 시점까지는 60+130= 190년 이고, 따라서 순수하게 이집트 체류기간은 240년이 나옵니다. 다비 형제 또한 이렇게 해석하고 있습니다. 제가 기억하는 바로는 로버트 앤더슨경, 요세푸스 등도 그렇게 계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요셉이 17세에 이집트로 팔려갔고 30세에 총리가 되었으며 7년 풍년을 거쳐서 7년 흉년의 두 해쯤 지난 시점에 이스라엘이 이집트로 들어갔으므로 약 22년이 경과한 요셉의 나이 39세쯤에 이스라엘이 이집트로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즉 요셉이 팔려간 시점으로부터는 약 262년 정도가 된다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왜 많은 사람들이 430년간 이스라엘이 이집트에 체류했다고 믿게되었을까요?
그것은 출 12장 40절을 잘못 번역하고 해석했기 때문이라고 믿어집니다.
개역 개정
40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 지 사백삼십 년이라
King James Version 은 이점에 대해서 조심성있게 번역했다고 믿어집니다.
0 Now the sojourning of the children of Israel, who dwelt in Egypt, was four hundred and thirty years.
이집트에 거주했던 이스라엘 자손들의 나그네 삶은 430년이었더라
벤하임 맛소라 원문
12:40 וּמוֹשַׁב בְּנֵי יִשְׂרָאֵל אֲשֶׁר יָשְׁבוּ בְּמִצְרָיִם שְׁלֹשִׁים שָׁנָה וְאַרְבַּע מֵאוֹת שָׁנָֽה׃
12:41 וַיְהִי מִקֵּץ שְׁלֹשִׁים שָׁנָה וְאַרְבַּע מֵאוֹת שָׁנָה וַיְהִי בְּעֶצֶם הַיּוֹם הַזֶּה יָֽצְאוּ כָּל־צִבְאוֹת יְהוָה מֵאֶרֶץ
하토브 역
40 이집트에 거주했던 이스라엘 자손들의 나그네삶이 430년이었더라.
41 430년의 끝에 있었으니, 즉 바로 그날에 있었으니, 여호와의 모든 군대가 이집트 땅으로부터 나왔더라.
이집트에 거주했던 이스라엘 자손들의 나그네삶은 이삭을 향하여 언약했던 하나님의 계산 시점으로부터 계산된 것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의 나그네 삶이 430년이었다는 말이지, 이집트에 거주한 기간이 430년이었다는 말이 아닙니다.
이렇게 되면 불과 4-6세대에 불과하였던 이집트 체류 이스라엘이 이해가 갈 것입니다.
이 경우 다른 의문이 나올수 있습니다. 불과 70여명에 불과했던 이스라엘이 어떻게 240년 동안에 200만이 넘게될수 있는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70여명은 남자들만을 계산한 것입니다.
한국에서 출생률 0.8명 낳는 식으로 이스라엘이 낳은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의 출산과 번성에 하나님이 함께하셨기 때문입니다.
이것으로 탈출기 12장40절과 갈라디아서 3장 사이에는 모순이 없다고 믿어집니다.
2022. 9. 10 엘리야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