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2025. 11.03(월)~04(화)
■2025 11 03(월)
[ ]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기라 이는 그가 너희를 돌보심이라 (베드로전서 5:7)
[ ] 따갈록 한마디 :
Ang ganda ng boses mo!
(앙 간다 낭 보세스 모!)
→ 너 노래 진짜 잘한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한국의 Hanwha Ocean이 필리핀 해군 잠수함 프로그램에 협력할 의향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환화오션이 잠수함 건조를 위해 기지, 유지보수 시설, 잠수함 승조원 훈련, 유지보수 인력 교육 등에 대한 지원을 하기로 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습니다. 한화오션은 최신 소나와 전투장비 시스템과 리튬이온 밧데리를 탑재한 잠수함 기술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확인했습니다.
■ 마르코스 대통령은 2025 APEC Summit이 아주 생산적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의제로 다뤄진 것들이 모두 아주 중요한 것들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발전을 위한 많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필리핀으로 돌아가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 마르코스 대통령은 부산에서 UN 공원묘지를 방문했습니다. 영부인 Liza Araneta-Marcos와 기념식수를 진행했습니다. 6.25당시 참전하여 사망한 필리핀 군인들을 기리는 행사였습니다. 대통령은 경주가 너무 아름다웠다면서 언젠가 꼭 다시 방문해보고 싶다고 했습니다.
■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eVisa가 재개되었습니다.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조치입니다. 중국 본토에 거주하는 관광객 및 사업가들이 대상입니다. eVisa는 연장은 불가한 14일짜리가 주어집니다. 세부와 마닐라 공항 입국자에 한정합니다.
■ 기상청은 비사야스와 민다나오 지역 다수의 지역에 태풍 Tino이 다가옴에 따라 파도 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일요일 오후 2시 기상청은 48시간 이내에 다수 지역에 높은 파도로 인한 위험성을 경고했습니다. Eastern Samar에서는 파도가 3미터 이상일 것으로 예상했고, Dinagat Islands, Eastern Samar, Leyte, Northern Samar, 등에서도 1-3미터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해안가 저지대에는 높은 파도로인한 범람의 위험이 있습니다.
■ 태풍 Tino가 세력을 키우면서 일요일 오후 5시 기준으로 다수 지역에 시그널 1이 발령되었스니다. Visayas, Eastern Samar, Northern Samar, Samar, Biliran, Leyte, Southern Leyte, Camotes Islands, 민다나오 등입니다. 태풍 Tino는 일요일 오후 5시 기준 Eastern Visayas 동쪽 805Km 지점에서 중심풍속 115Km를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3일간 계속 서쪽방향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월요리 저녁에 Eastern Samar나 Dinagat Island에 상륙이 예상됩니다. 태풍이 계속 세력을 키워가겠지만 슈퍼태풍으로까지는 이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햇습니다.
■ 필리핀 경찰은 전국적으로 토요일 240만명 이상이 Undas 명절에 공원묘지를 찾았다고 밝혔습니다. 11월 1일 정오 12시 기준입니다. Manila North Cemetery – 1,177,431명, Manila South Cemetery – 140,790명 등입니다. 경찰은 인력 93,839명을 배치하여 질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Negros Island에 있는 Kanlaon 화산이 일요일 오전 화산재를 방출했다고 화산지진국 PHIVOLCS가 전했습니다. 회색연기기둥이 300미터 상공까지 올라가 남서쪽으로 흘러갔습니다. 토요일에는 2,313톤의 이산화황을 배출했습니다.
■ Tabuk City, Kalinga에서 분유를 훔친 남성에게 법을 뛰어넘는 연민을 보여준 경찰에대해 포상했습니다. 한 남성이 10월 30일 수퍼마켓에서 1.7Kg 분유를 훔치다 잡혔습니다. 혼자서 아이를 키우는 남성이었습니다. Tabuk City 경찰서장 Jack Angog은 처벌대신 석방하고 새로운 기회를 주었습니다. 그는 경찰력이란 항상 최소한으로 사용되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경챁들은 사회복지부 DSWD와 협력하여 일을 진행하라고 지시하기도 했습니다.
■ 메트로마닐라 경찰은 National Capital Region Police Office (NCRPO) 11월 30일 예정된 Trillion Peso March(홍수조절 프로젝트 및 부정 반대 시위)에 대비하기로 했습니다. 소셜미디어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21일 시위에서는 미성년자 89명을 포함한 216명이 체포되었습니다. 이번 시위에서는 책임자 처벌과 재산 환수를 주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 정보통신부 DICT는 11월 5일 예상되는 사이버 공격에 준비하라고 경고했습니다. 트래픽을 가중시키는 공격이 예상됩니다. 이러한 공격으로 웹사이트나 어플의 구동 속도가 현저하게 낮아질 수도 있지만 이는 데이터 유출이 아니기에 일반 사용자는 우려할 것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 민간항공국 CAAP는 11월에서 12월까지 공항 이용객이 58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현재까지 사고 발생이 늘었다는 징표는 없습니다. 기상상태로 인해 일부 항공편이 지연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공항은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당국은 승객들에게 특히 폭탄관련 조크를 하지 말 것을 당부했습니다.
■ Quezon City의 Barangay Sikatuna Village의 한 바에서 난동을 부린 경찰 3명이 체포되었습니다. 퀘존경찰서는 이들의 9밀리 권총과 탄약 등을 즉시 압수했습니다.
■ Undas 명절을 마치고 사람들이 메트로마닐라로 복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따라 일요일 저녁부터 NLEX에 교통정체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NLEX는 북쪽 방향 차선 하나를 남쪽 방향으로 열어서 대비하고 있습니다. 월요일 출근을 위해 일요일 50만대 이상이 NLEX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LEX는 상대적으로 교통량이 적어 큰 혼잡은 없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다만 월요일 피크타임에는 정체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Undas 명절동안 약 천명정도가 여러 가지 범죄로 체포되었다고 경찰이 밝혔습니다. 10월 31일-11월2일사이 경찰은 1,391건의 작전을 전국적으로 시행하여 1,163명을 검거했습니다. 이중 517명은 수배자였습니다. 마약관련 작전 307회, 불법도박 작전 223회, 총기발사금지 199회 등입니다. 마약 151,066그람이 압수되었습니다.
■2025 11 04(화)
[ ]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요한복음 13:34)
[ ] 따갈록 한마디:
Ingat ka pauwi!
(잉앗 카 파우위!) → 집에 조심히 가!
■ Candoni, Negros Occidental에서 월요일 새벽 규모 5.6의 지진이 있었습니다. 진원의 깊이는 61Km입니다. 진동강도 4가 Candoni, Negros Occidental and in Dumaguete City and Sibulan 등의 지역에서 감지되었습니다. 특별한 피해는 없었지만 여진은 가능합니다.
■ Visayas와 Mindanao 8개 지역에 태풍 Tino로 인한 Signal No4가 내려졌다고 기상청 PAGASA이 월요일 저녁 7시 발표했습니다. 태풍은 7시 기준으로 Eastern Samar 남동쪽 95Km 지점에서 주심풍속 140Km/h로 15Km/h로 서북서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비사야스 지역에서는 Eastern Samar 북부지역, Leyte 남부지역, Southern Leyte, Camotes Islands, Bohol 북동부에 시그널 4가 내려졌습니다. 민다나오에서는 Dinagat Islands, Siargao, Bucas Grande Islands 등입니다. 그 외 다수 지역도 시그널 3등이 내려졌습니다.
■ Iloilo 주정부 provicial government는 다가오는 태풍 Tino에 대비하여 사전 대피를 지시했습니다. 만조시 해안가 150미터 이내의 주민들을 강제 대피시키고 있습니다. Aklan Province를 비롯한 다수의 Province 등에서는 관공서와 학교에 휴무가 내려졌습니다. 어민들은 보트를 더 고지대로 옮기고 주민들은 지붕에 무거운 것들을 올려놓으면서 대비하고 있습니다.
■ 하원은 마닐라베이의 Dolomite Beach 프로젝트의 지속 필요성에 대한 청문회를 갖기로 했습니다. 11월 17일 처음 열립니다. 이 프로젝트가 갖는 홍수의 영향, 하수처리에 대한 영향도 평가하게됩니다. 환경부는 현재까지 마닐라베이 돌로마이트 비치 프로젝트는 자신들에게 배당된 적이 없다고 했습니다. 이 사업은 Rodrigo Duterte 전 대통령당시 60미터폭으로 900미터 길이의 해변에 돌로마이트 가루를 까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 건설부 (DPWH)는 홍수조절프로젝트 감시를 위해 필리핀우주항공청 (PhilSA)과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부정부패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모니터링 부족에 의해 휴령 프로젝트를 걸러내지 못한 것이란 판단입니다. 우주항공청은 건설부에 위성사진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 건설부는 2026년 프로젝트에 대한 건설 단가를 낮춤으로서 600억페소를 절약할 것이라고 Vince Dizon 장관이 밝혔습니다. 시멘트, 아스팔트 등의 단가를 낮추기로 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 이런 자재비가 74%까지 부풀려져왔다고 평가했습니다. Region IV-B 지역에서 74.89%, Region III는 57.61%, 메트로마닐라 57.4%, Region IV-A에서는 56.1%가 부풀려진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 경찰은 지난 6월에서 10월까지의 8대 범죄가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살인, 강도, 폭행, 성폭행, 절도, 차량 납치 등이 해당합니다. 6월에 2,961건에서 10월에는 2,606건이 기록되었습니다. 7월 3,304건, 8월 3,335건, 9월 2,845건이 각각 기록되었습니다. 모해살인은 295건에서 239건으로 줄었다가 10월 268건을 기록했습니다. 살인은 6월 82건에서 9월 95건, 10월 72건입니다.
■ 세관이 압류한 Discaya 가족들의 고급 승용차 경매가 11월 17일 열립니다. Toyota Tundra (2022), Toyota Sequoia (2023), Rolls-Royce Cullinan (2023), Mercedes-Benz G63 AMG (2022), Mercedes-Benz G500 (2019, Brabus), Lincoln Navigator L (2021), Bentley Bentayga (2022) 등이 경매에 나옵니다. 장소는 마닐라 항구의 세관 건물에서 10시에 열립니다. 경매에 참가하고 싶은 사람들은 11월 10-12일 사이에 주차장에서 물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가 희망자들은 입찰 희망자 등록을 하고 세금 납부서 등을 제출해야합니다. 경매가 유찰되는 매물은 5일후 재경매가 이뤄집니다. 낙찰자가 30일 이내에 물건을 인후사히 않으면 포기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고문, 유니그룹회장)
●기사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ilippines.-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
GMAN Philippines
미디어 사역을 위한
후원 1004가 되어주세요.
3333-13-8258731(대표 김영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