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563 VGT액츄에이터 피드백 불량
2010년 쏘렌토 R 2.0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자말자
출력제한 페일에 걸려
가까운 메이커로 입고하여 점검하였는데
일단 코드 삭제 후 운행하다가
문제현상 발생 시 터보 교환하라고 합니다..
그러나 차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벌써 다른데서 고쳣기 때문이죠...
어디에서요...ㅎㅎ
방문 전 예약 확정 후
아침에 방문한 쏘렌토R...
엔진경고등이 노란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왜 화가 낫는지 함 볼까요...
P2563 고장코드는
ECU에 맵핑 된 목표값에
실제 피드백 데이타 값의 오차가
0.6초 경과하였을때 점등되는 고장코드인데
제작사에서 ECU업그레이드가 되면서
차종에따라 1초, 1.2초, 2초까지
감지시간이 증가 시켰습니다..
전자적인 문제와 기계적인 밸런스가
정밀하게 일치하면 상관이 없지만
터보차저의 특성 상 누설된 개스로 인해
시간지연이 나타날수도 있기에
0.6초는 너무 짧았을 것입니다...^^
ECU에 셌팅 된 맵핑값을
따라오지 못하니까 ECU에서 벌점을 줍니다..
넌 경고야...
근데 참 친절하죠...
체크하라고 등도 뛰워주고요..^^
근데 더 희한한게 체크를 하질 않더라구요...ㅋㅋ
ECU데이타 한번 볼까요...
와~우 대박입니다..
VGT액츄에이터가
키온시, 시동 시 제어는 정상적으로 하고잇는데
중간에 한번씩 최저값 제어를 하고 잇습니다..
아마도 목표치에 들어오지 못해
ECU에서 시뮬레이션을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근데 이렇게까지 했는데도
따라오지 못하니까 경고등을 뛰우는 것 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한가지 더
꼭! 확인해야하는게 실제 데이타입니다..
스캐너로 확인하고
스코프로 확인 사살하고가 순서이며
오판을 방지하는 최고의 방법이랍니다..
신호를 주는것은 ECU 마음이지만
움직이는것은 기계 마음이랍니다...^^
터보차저 액츄에이터 구동값을 보는데
실제값과 목표값이 20%정도 차이가 나고있습니다..
신호는 문제가 없으며
기계적인 문제인것처럼 보이는데
한가지 더 점검을 해야 합니다.
바로 터보 베인의 유동성입니다..
이거 확인하지 않고 작업하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그리고 먼지도 좀 털어내구요...^^
참고로 VGT액츄에이터는
4핀, 5핀 두가지가 있는데
5핀은 피드백데이타가 없으니
눈으로 잘 째려봐야 한답니다..ㅎㅎ
문제의 터보액츄에이터 교환합니다..
터보액츄에이터 교환 후
부품 교환 후 학습을 해 주어야
터보와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기에
설정 값 입력 해 주어야 한답니다..
혹 입력이 잘 되지 않으면
스캐너를 다시 장착하여야하는 번거러움이..
있는데 번거럽더라도 해야 한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한가지 더
매우 중요한 부부분이 있는데
VGT액츄에이터만 교환 할 경우
신품 액츄에이터와
사용하고 있던 터보차저와의 밸런스가
맞지않아 부스트압력과소 및 과대 경고등이
점등되는 경우가 다발생되기에
ECU데이타 값 수정을 해 주어야 해 주어야 한답니다.
사실 이런 이유때문에 차수리닷컴에서는
ECU데이타를 수정하기위하여
맵핑을 시작하게 된 것 이랍니다..
물론 이 차량도
1. VGT액츄에이터 교환
2. 부스트 압력조정 ECU맵핑
2가지를 다 하고 난 후 마무리를 하였지만요...
그런데 터보 어셈블리로 바꾸는것보단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