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F10 5시리즈 528i
안녕하세요! 토돌이입니다.
오늘은 BMW 5시리즈가 스피커 교체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그냥 교체도 아니고 씨아레 127GT 프리미엄 시스템으로 차량 전체 스피커를 모두 교체합니다.
우퍼와 미드레인지로 구성된 2way 기본 오디오 차량이었기 때문에
이렇게 스피커만 교체해도 엄청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전체 스피커를 교체해도 소음이 끼어들면 좋은 소리를 듣기 어렵겠죠!
먼저 방음 작업부터 진행합니다.
디젤 엔진보다 조용한 가솔린 엔진이긴 하지만 그래도 엔진은 엔진!
진동과 소음이 있기 마련입니다.
먼저 본넷 방음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차량 전면부에 마스킹을 해두었습니다.
마스킹은 작업 도중 마찰로 인해 차량에 스크래치가 나는 것을 방지합니다.
본넷 커버를 탈거해보면 넓은 면적의 철판이 휑하니 드러나 있습니다.
엔진 소리가 쉽게 외부로 빠져나가며, 소리가 울리고 진동에 의해 떨리며 소음까지 유발하죠.
먼저 진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을 억제하고 소리가 울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본넷 철판에는 방진매트를 꼼꼼하게 시공하여 진동을 잡아줍니다.
방진 작업으로 본넷 자체의 소음은 잡았고 이제 엔진 소음을 잡을 차례.
탈거한 본넷 커버에 방음매트를 시공하여 엔진 소음을 흡수하도록 합니다.
방진, 방음 작업을 마치고 조립하면 완성입니다.
순정과 다름없는 깔끔한 모습이지만 내부에는 이중으로 방음 작업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도어 방음 및 스피커 교체를 위해 도어와 도어스텝에도 마스킹부터 해둡니다.
프런트 도어 트림을 탈거해보면 이처럼 순정 신슐레이터가 소량 들어있습니다.
워낙 적은 양이라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순정 신슐레이터 위에 RS 신슐레이터를 한번 더 시공해줍니다.
도어 프레임 전체를 덮어 외부 소음이 들어올 틈을 주지 않습니다.
이제 도어 트림으로 넘어와서 스피커 교체 작업을 진행합니다.
정말 작은 마그넷을 갖고 있는 저가형 중국산 순정 스피커..
오늘 장착할 씨아레 127GT 프리미엄 스피커 세트입니다.
여성 보컬과 섬세한 관현악 소리에 특화된 프리미엄 라인으로 표현력이 뛰어납니다.
순정 미드레인지 스피커를 대신할 씨아레 CM510GT 유닛입니다.
미드레인지 스피커임에도 트위터에서 주로 쓰이는 돔타입을 채택한 스피커입니다.
이러한 구조적 특성 덕분에 중고음역대에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여성 보컬을 비롯해 섬세한 표현력이 요구되는 클래식 음악 등에 잘 어울리는 유닛입니다.
순정 스피커를 탈거한 자리에 깔끔하게 인스톨된 모습입니다.
스피커 교체와 함께 플라스틱 도어 트림에는 방진 작업을 진행합니다.
미드레인지 스피커 교체와 함께 트위터를 추가해줍니다.
오늘 작업 차량은 5시리즈지만 옵션 없는 기본 오디오로 트위터가 없습니다.
프리미엄 중형 세단에 기본적인 트위터 하나 없다니 음악 좋아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충격적이죠.
공석이었던 트위터 자리에는 씨아레 CT250GT 유닛을 인스톨합니다.
씨아레 프리미엄 트위터로 해상도 높고 부드러운 고음이 특징입니다.
작업을 마치고 모두 제자리에 조립합니다.
입고되었을때와 동일한 퀄리티로 말끔하게 조립합니다.
기본적인 일이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죠!
트위터 커버에는 씨아레 로고를 붙여 마무리 하였습니다.
이번 차량은 씨아레 127GT 프리미엄 시스템 풀 작업입니다.
그야말로 풀 작업으로 센터스피커 작업 역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만카돈과 같은 옵션 오디오에서는 센터 스피커도 들어가지만 기본 오디오에서는..
자리만 있고 내부는 텅 비어있습니다.
트위터도 없는데 센터스피커를 넣어줄리가 없겠죠.
비어있는 센터에는 씨아레 CM100GT 스피커를 인스톨 합니다.
센터스피커의 역할은 좌/우로 치우쳐 있는 도어 스피커 중앙에 자리잡아
운전석과 조수석에서 최대한 비슷한 퀄리티로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운전석에서는 조수석 도어 스피커 소리가 잘 안들리고 조수석에서는 그 반대니까요.
센터 스피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도어에 인스톨한 미드레인지 스피커는 중고음역대에 강한 만큼,
센터에는 중음에 강한 CM100GT 유닛을 인스톨 하여 밸런스를 맞춰줍니다.
순정 센터스피커 자리에 깔끔하게 인스톨된 모습^^
스피커 교체를 마치고 스피커 커버를 덮어주면 완성!
계속해서 리어 도어 작업을 진행합니다.
도어 프레임 전체를 RS 신슐레이터로 덮어 외부 소음 유입을 방지합니다.
텅 비어있는 도어 트림에 방진 작업을 진행해 떨림으로 인한 소음을 잡아줍니다.
작업을 마치고 입고되었을 때와 동일하게 조립합니다.
다음은 시트 아래에 있는 우퍼를 교체입니다.
스피커 콘의 크기에 비해 상당히 작은 마그넷..
때문에 저음을 재생해주긴 하지만 타격감 넘치는 다이나믹한 저음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순정을 대신해 씨아레 CW170GT 우퍼를 인스톨합니다.
단단하고 습기에 강해 내구성이 좋은 자작나무로 가이드를 제작하여 인스톨을 진행합니다.
인스톨을 마치고 커버를 덮어 이물질이 들어가 스피커가 손상되거나 잡소리가 나는 것을 방지합니다.
리어 스피커는 헤드레스트 뒤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도어에 들어있던 스피커와 동일한 중각산 저가형 미드레인지 스피커입니다.
이 스피커가 귀 바로 뒤에서 답답한 소리를 재생하고 있다니 끔찍합니다.
교체를 위해 탈거합니다.
교체할 리어 스피커는 씨아레 CX102GT 코액셜 유닛입니다.
미드레인지 스피커와 트위터가 같은 축에 구성된 제품으로 스피커 하나 교체로 2way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BMW 기본 오디오 차량과 같이 트위터가 없는 차량에서 트위터를 별도로 추가할 필요가 없는!
가격대비 성능 및 공간 활용성이 좋은 제품입니다.
인스톨을 마치고 스피커 커버를 덮어주면 완성!
외관상 숭정 스피커와 전혀 차이가 없지만 미드레인지 1way 구성에서
미드레인지 + 트위터 2way 구성이 되었기 때문에 소리는 확연히 다르죠.
마지막으로 엠비언트 라이트 작업까지 진행합니다.
순정 엠비언트는 밝기가 너무 떨어져서 켜져있는지도 모를 정도죠.
엠비언트 작업을 통해 실내 분위기를 제대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순정 교체 작업이기 때문에 다이얼을 활용하여 밝기 조절도 가능합니다.
씨아레 127GT 프리미엄 스피커 시스템 전체 작업으로
앞좌석부터 뒷좌석까지 뛰어난 씨아레 스피커 음질을 함께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리미엄 중형 세단이라면 오디오가 이정도는 되어야죠!
그리고 이런 오디오 작업에 있어 방음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차량 실내가 시끄러워서야 음질이 아무리 좋은 오디오를 달아도 만족스럽지 못하죠.
방음을 해야 제대로된 카오디오 사운드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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