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로 13회차를 맞이한 교육 기자재 분야 중동 최대 전시회
- 인근 사우디아라비아·바레인 교육부에서도 파트너로 참여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GESS Dubai 2019 |
분야 | 교육 및 직업훈련용 기자재 전반 |
개최기간 | 2019.2.26(화)~28(목) 3일간 |
개최장소 | UAE Dubai World Trade Centre 내 Sheikh Saeed Hall |
개최규모 | 참가기업 : 48개국 440개사 / 참관객 : 12,500여명 |
주최 | F&E LLC FZE |
홈페이지 | www.gessdubai.com |
비고 | 올해로 13회차를 맞이한 중동지역 최대 교육 기자재 전시회 |
자료원 : GESS 웹사이트
개최기간 중 월드트레이드센터 내부 전경
자료원 : GESS웹사이트 및 KOTRA 두바이무역관
□ 전시관 구성
GESS 2019 전시장 위치 및 레이아웃
자료원 : 월드트레이드센터 및 GESS 2019 웹사이트
ㅇ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 Sheikh Saeed Hall에서 개최되었으며 에듀테크와 융합인재교육(STEAM), 학습공간, 완구 등 총 16개 분야 내 48개국 440개사가 전시에 참여
ㅇ 총 6개국(영국·독일·중국·미국·핀란드·한국)에서 국가관을 운영했으며 최대 참가국은 84개사가 참여한 영국
ㅇ 전시장 후·측면에서는 ‘GESS talks’와 ‘FUTURE LEARNING’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개최돼 전시 참관객들의 발길이 이어졌음.
전시관 내부 전경 및 부대행사
자료원 : GESS웹사이트 및 KOTRA 두바이무역관
□ 전시회 특징
ㅇ 최근 교육 트렌드를 반영하듯 에듀테크(코딩·디지털·VR·AI)와 융합인재교육(STEAM*), 온라인 및 이러닝 리소스 분야 기업들의 참여가 두드러졌음.
* STEAM : 과학(S), 기술(T), 공학(E), 수학(M) 등 4개 분야 각각에 중점을 두는 STEM에 인문·예술(A) 요소를 덧붙여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형태 (자료원 : 한국과학창의재단)
GESS 2019 주요 분야별 참가기업 수 (중복허용)
분야 | 참가기업 수 (개사) |
에듀테크(코딩·디지털·VR·AI) | 101 |
융합인재교육(STEAM) | 94 |
학교운영 · 트레이닝 솔루션 · 채용 | 88 |
온라인 및 이러닝 리소스 | 85 |
학습공간 및 가구 | 70 |
교육과정 | 60 |
특수교육 | 59 |
교육용 완구 및 게임 · 놀이시설 | 48 |
3D프린터 · AV · 멀티미디어 기술 | 42 |
도서 · 잡지 · 간행물 및 전자간행물 | 29 |
자료원 : GESS 웹사이트
ㅇ 예술·공예·음악·디자인(21개사)과 스포츠·피트니스(20개사), 직업훈련(7개사), 교복·유니폼(5개사) 등 전통적인 교육기재 분야 기업들도 GESS 2019에 참여
ㅇ 이번 GESS 2019에는 UAE 교육당국 뿐만 아니라 교육 부문에 관심이 높은 일부 GCC 국가(사우디아라비아·바레인) 교육부에서도 Regional Partner로 참가했음
ㅇ 컨퍼런스 프로그램과 더불어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코너를 준비한 ‘GESS talks’ 및 미래교육 · 미래리더 · 리더쉽 · 혁신 · 뇌과학 등 교육 분야 내 다양한 주제들로 부대행사들에는 교육 당국과 현지 교사 및 학생들이 참여가 활발했음.
UAE · 바레인 교육부 부스
자료원 : KOTRA 두바이무역관
□ 국내기업 참가현황
ㅇ 이번 GESS 2019에는 총 13개사의 국내기업이 참가했으며 KOTRA와 과학기기협동조합이 지원하는 한국관을 통해 참가한 10개사와 개별 참가기업 3개사로 예년과 비슷한 수준의 참가 규모였음. 한국은 3회차인 GESS 2009부터 한국관을 통해 단체참가하기 시작했으며 평균 12~13개사 정도의 기업들이 매년 한국관을 통해 GESS에 참여하고 있음.
최근 3개년 GESS 한국관 참가기업 수
참가연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참가기업 수(개사) | 15 | 15 | 12 |
ㅇ 국내 참가기업들은 의자·책상과 같은 기초 기자재에서부터 교육 훈련용 장비와 스마트러닝 플랫폼, 코딩 교육 기기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전시했음.
- 기존 교과서 및 자습서 출판, 학원 운영 등 오프라인 부문에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한 비상교육에서 스마트 태블릿과 AR기술을 활용한 유아 교육용 스마트러닝 플랫폼들을 중점적으로 전시해 교육 기자재 시장 내 트렌드 변화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음.
한국관 및 참가기업 부스 전경
자료원 : KOTRA 두바이무역관
□ 국내기업 인터뷰
ㅇ 시공미디어
전시품목 | - 유치·초등용 코딩 교육 로봇 ‘뚜루뚜루’ |
업체특징 | - GESS 참가 및 중동진출 4년차로 일부 국가에서 샘플 수출 후 본격적인 수출 직전 테스트 단계에 있음. - 현장에서 샘플 구매가 활발했음. |
시장에 대한 의견 | - 현지인들에게 유리한 계약 조건 (단일 에이전트와의 거래만 허용되고 체결된 계약의 해지가 어려움) 등 여타 시장과 비교했을 때 특수한 비즈니스 환경이 존재함 |
애로사항 | - 취급 중인 모든 제품들이 교육 부문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나 중동지역에서는 아직까지 교육(특히 코딩)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 신규 바이어를 발굴하기가 수월하지 않았음. - 다만, 최근 GCC국가들을 중심으로 교육 부문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으며 교육 기자재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
부스전경 및 제품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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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럭스로보
전시품목 | 코딩 교육기기 ‘MODI’와 자체 개발 프로그래밍 툴 및 종합 솔루션 |
업체특징 | - GESS 참가 및 중동진출 2년차로 UAE에 본사를 두고 중동 전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교육계 기업 A社와 파트너쉽 체결(’18년)을 통해 UAE를 비롯해 카타르, 오만, 이집트, 사우디, 등 중동국가 여러 곳에 수출 중이며 터키 시리아 등지에도 추가수출 예정 |
시장에 대한 의견 | - UAE를 비롯해 중동시장은 아직 에듀테크 영역의 시장 성숙도가 높지 않은 수준 - 중동시장의 경우 국가별로 구매 예산과 지불용의액이 판이함. - 같은 중동이라도 진출을 희망하는 시장만의 고유한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좋을 것 |
애로사항 | - 상대 파트너사가 다양한 자회사와 해외지사를 보유하고 있어 사업논의와 보유한 컨텐츠를 공유하는데 장시간이 소요됨. |
부스전경 및 제품사진 | |
□ UAE 교육 기자재 시장 동향
ㅇ Vision 2021 · Edcation 2020 · MBRSLP 등 교육 선진화를 위한 정부정책으로 교육 기자재 시장에도 긍정적 영향
- 저유가 지속으로 일부 공공부문에 대한 정부지출과 예산이 삭감됐음에도 교육 부문에 대한 투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 2018년 UAE 정부 전체예산 중 20.2%가 교육 부문에서 배정됨. 이러한 비율은 GCC 국가들의 교육부문 예산 지출 평균인 14.1%를 훨씬 넘는 수준으로 역내에서도 사우디아라비아(21.6%)를 제외하고는 가장 높은 수준이며 세계적으로도 미국과 영국, 독일 등 선진국보다 높은 수준
- UAE 교육부에서는 UAE Vision 2021 내 ‘First rate education system’을 목표로 Education 2020이라는 교육 부문의 세부계획을 수립했으며 해당계획 내 ‘School environment’ 부문에는 교내 IT 인프라 개발 지원에 대한 내용이 명시돼있음.
- 또한, 현 UAE 총리이자 두바이 국왕인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의 이름을 따 창안된 무함마드 빈 라시드 스마트러닝 프로그램(MBRSLP, Mohammed Bin Rashid Smart Learning Program)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UAE 전역의 440개의 공립학교에 스마트러닝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으로 교육 기자재 중에서도 IT 및 스마트러닝 부문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UAE 내 학생인구 및 사립학교 수 증가에 따른 관련 시장 확대 예상
- UAE 내 입학 학생 수는 (K-12* 및 대학 이상) 2011년부터 2016년까지 5.7% 수준의 연평균성장률을 보였으며 5년 간 약 29만명이 증가함. UAE를 비롯한 GCC 전역에서의 학생인구 증가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K-12 : 유치원에서부터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의 교육기간
- 또한, UAE 내 외국인 거주자 증가와 자국민(Emiratis)의 사립학교 선호 현상으로 사립학교의 개교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성장률은 4.6%을 보이며 총 56개가 추가로 설립됨.
□ 시사점
ㅇ (시장) 정부 차원의 투자와 매년 학생인구 증가 및 사립학교 신설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
- UAE를 비롯한 GCC국가들은 교육 부문을 국가경쟁력 제고의 중요자산으로 간주하고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어 교육 시장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나 Education 2020과 MBRSLP 등 스마트러닝에 대한 지원정책으로 IT와 교육이 접목된 에듀테크 및 스마트러닝 시장이 유망할 것으로 사료됨.
- 아울러, 학생인구 증가로 인한 신설 학교 수 증가는 교육 기자재 시장 전반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ㅇ (마케팅) UAE에서 개최되는 교육 기자재 및 ICT 관련 전시에 지속적으로 참가
- GESS 전시에는 UAE 뿐만 아니라 최근 교육 부문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여타 GCC 국가들의 에이전트와 정부기관 또한 참가하고 있으므로 꾸준한 전시 참여를 통한 현지 에이전트 및 정부기관들과의 접점 확보가 중요함.
- 아울러, UAE 정부의 정책 방향과 최근 교육 트렌드로 인해 IT분야 내에서도 에듀테크 및 스마트러닝 등 첨단 교육 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므로 해당 분야 내 기업들의 경우 교육 기자재 전시와 더불어 IT 분야 전시에도 참가함으로써 시장 진출의 기회를 더욱 확대할 수 있음.
* 두바이에서는 매년 10월 세계 3대 정보통신 박람회인 GITEX가 개최되고 있으며 39회차를 맞이한 GITEX 2019가 오는 10월 6일(일)부터 10일(목)까지 5일간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개최 예정(https://www.gitex.com/)으로 관련 기업들의 참여가 기대됨.
** GESS 2020는 내년 2월 25일(화)에서 27일(목)까지 3일간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개최 예정
자료원 : GESS 웹사이트, ALPEN CAPITAL 「GCC Education Industry」(2018.11.13), UAE Vision 2021, Education 2020 strategy, 한국과학창의재단 및 KOTRA 두바이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