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나라 청동 도장은 과연 어느 '골동품 구집가' 컬렉션하고 있었는가?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금대인면 5×5cm 높이 3.2cm
청동질, 판뉴, 주제.인양문의 한자 구첩전(九篆") '한나라 왕손(漢王 孫)' 4자, 인문은 오른쪽에서 두 줄씩 세로로 배열되어 있으며, 한 줄에 두 글자로 인문이 단정하고 아름답다.인뉴 꼭대기에 해서 '上'자를 새기다.
한쪽 금대(1115-1234)의 여진귀족용 인(印)으로, 그 형제·규격에 따라 금대 중기(金代中期)에 반포(行于)되어야 한다.이 인화는 1990년대 '진위안(金源)의 고향'인 지금의 헤이룽장(黑龍江)성 하얼빈(滨金市)시 아청구(城区城)의 진상징(金上京) 유적에서 발견된 것으로, 진(金)대중(代中)의 초기 유물이라고 한다."한나라의 왕손" 중의 "한나라의 왕"은 금대의 봉작이다.
《김사지·36·백관일》은 "범봉왕:대국호 이십,왈:항구는 요(,)이다.명창 2년은 한(漢)·요(、)·당(唐)·송(宋)·량(、)·진(秦)·은(、)·초(之类) 등으로 천하의 호가 있어 신하(臣下)에 봉하는 것이 마땅치 않아 모두 고쳤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한(漢) 국왕'은 대국봉호(大國封號)로 당시 황족과 개국원훈(開國元的一种)에 대한 일종의 최고봉작이었으며, 김장종
문헌 기록에 따르면 금나라 초기에 한왕으로 봉해진 최소 세 사람이 완안욱, 타불야, 완안종걸이었다.
완안욱(1099-1157), 자는 면도(道道).본명은 오야(野野), 목종(宗宗)의 다섯째 아들이다.좋은 학문은 중국인을 수재라고 부른다.16년, 태조로부터 닝장주를 공격하고, 종파로부터 요주를 석연탁으로 습격했다.태종이 왕위를 계승하여 자군 중에 소환하여 정사를 도모하였다.종한, 종망은 변주를 정하고 송제의 항복을 받았다.《금사권66·열전4·시조이하 제자종실》에는 완안욱, 희종 "황통9년, 태사(太師)에게 진배하고 한왕(漢王)에 진봉(進封)하였다.해릉이 찬립되고 가은대신이 인망을 받아 진한국왕에 봉해지고, 3성을 거느리고, 감수는 옛 친구처럼…. 정륭 2년에 예시로 김원군왕에 봉해졌다.허, 나이 오십구."
타르불야(1088-1155), 별칭은 '대박'으로 발해 왕실의 후예다.금나라의 유명한 군사장교로 태조, 태종, 희종, 해릉왕의 4조를 거쳐 우부원수, 상서우승상에 이르렀고, 신록군왕에 봉해지고, 태부에게 참배하여 한왕에 누봉되었다.『김사권 팔십열전 제18대박』은 "4년, 노인을 모시고 도쿄를 지켜라.정원 3년, 태부를 섬기고 3성사를 거느리고 한왕에 누봉되었다.12월에 병이 났으니 해릉은 다행히 그 다음에 물었다.나이, 나이, 나이 68세입니다.해릉이 친히 와서 울고 폐무 3일, 금락 3일.삼일 동안 삼국대사관에 연을 보내어 방악을 가르치지 못하게 하고, 좌선휘사 경사휘에게 명하여 선서하도록 하겠습니다.태사, 진나라 왕에게 시호를 걸충(忠忠)이라 하고 호상(護归)을 파견하여 매장하였다.정륭은 왕작을 빼앗아 태부와 양나라 공에게 증정했다.자반."
완안종걸(颜宗宗(, ?-1127), 본명은 몰리야(野里野), 금 태조 아골타성목황후(唐骨圣聖皇后皇括) 당괄씨 소생이다.형님, 완안종준, 완안오열.태종 천회 연간에 한왕(漢王)에 봉해졌으며, 1135년 효도(孝悼)라는 시호를 받았다.1138년 월왕(王王)에 추봉되었다.해릉왕이 왕위를 찬탈할 때 그의 아내를 죽였습니다.대정간에 AAA 태사를 증정하고 조왕에 봉해졌다.자등왕 완안석. 《금사권삼·본기제3·태종》에는 김태종 천회 5년(1127년) "6월…경진, 우부원수 종망선.…한나라 왕 종걸계선."이라고 기록되어 있다.금사권 육십구·열전 제칠·태조 제자에는 "태조 성목황후 생경황제, 풍왕 오열, 조왕 종걸.광의황후는 요왕 종간을 낳았는데… 종걸, 본명은 몰리야.천회 5년 天. 천회 13년, 시호는 효도이다.천족 원년에 월왕을 추봉하다.그 장남 석을 회령목(會寧牧)으로 삼고 등왕(王王)에 봉했다.나중에는 상경을 위해 남아 있다가 연경과 서경으로 바꾸자.황통 3년. 아들 아릉, 타르릉.해릉을 상으로 삼아 시해하고, 구성해서 죽일 것이다.해릉이 찬립하고 종걸의 아내를 죽였습니다.대정간, 종걸태사를 증정하고 조왕에 봉한다.
이 '한나라 왕손' 인이 과연 어떤 한나라 왕손의 후손이 가지고 있는 지새인지는 문헌에 의해 확인되지 않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고대 인쇄는 매우 드물고 그 소중함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