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8일 (일)에 대전 충남대에서 산업기사(수목형) 실기시험을 치고 왔어요.
식물보호산업기사는 대부분 농작물형을 많이 치셔서 그런지 수목형은 자료나 정보구하기가 많이 힘들었어요.
코로나 4차 유행으로 기존에 예매해두었던 기차표를 취소하고 차량으로 이동하기로 했어요.
부산에서 아침 8시30분에 출발해서 오후 11시 30분쯤 도착했어요. 시험은 2시였는데 간단하게 학교앞에서 점심을 먹었는데 정말 먹을곳이 없었어요.. 카페아니면 김밥집몇개 뿐이더라구요.. 함께간 동료들이랑 대학가가 왜이러냐고 궁시렁 거렸는데 나중에 알게된 사실은 네비를 찍고 간 우리를 안내한 곳은 서문출입구였다는 사실.. ㅠ.ㅠ 정문앞에는 산해진미 맛집이 즐비해있었답니다. ㅠ.ㅠ 혹시 충남대에 가시는 님들은 꼭 정문앞 맛집으로 가셔요..ㅎㅎ
흠..흠.. 아무튼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먼저 대기실에서 기다리면서 비번호를 뽑으면서 신분증으로 본인확인을 합니다. 19명중에 저는 3번을 뽑았어요..ㅎㅎ
함께한 동료는 7번, 19번(헉.) 실기시험문제지는 시험종료후 본인이 가져갈 수 있어서 저는 들고왔어요.
문제지에 적혀있는 내용 그대로 옮겨서 적어볼께요.
1. 요구사항
* 주어진 문제지의 문제 순서에 따라 작업을 행하시오.
(단,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문제의 시행순서는 바뀔 수 있습니다.)
가. 외과수술, 수간주사, 방제약제 제조(1시간30분)
1) 외과수술 (50분)
가) 제시된 조직의 부패부위를 제거하는 작업 (깊이는 5cm정도)을 하시오.
나) 생조직의 상처부위 보호작업을 하시오.
다) 약제 처리 작업을 올바른 순서대로 수행하시오.
라) 도포제 처리작업(공동충전, 인공수피, 수지처리 과정은 생략)을 하시오.
2) 수간주사 (20분)
O 정해진 시간 내에 수목에 구멍뚫기 및 수간주사 약제 주입작업을 하시오.
* 공통사항 : 구멍 깊이는 5cm 정도
* 작업A ( 흉고직경 10cm 수목) : 3mL 주입, 주사기 사용
* 작업B ( 흉고직경 30cm 수목) : 감독위원 지시량 만큼 주입, 주입병 사용
3) 식물방제 분야 (20분)
O 농약 용기에 표시된 사항 (답안지 2-2 참고)에 따라 농약희석액 제조를 위한 농약량을 계산하고,
계산 결과에 따라 농약희석액을 제조하시오.
가) 약제의 비중은 모두 1이며 반드시 계산과정과 답을 정확히 기재하여야 하며, 답에 단위를 기록합니다.
나) 계산문제는 최종 결과값(답)에서 소수 셋째자리를 반올림 하여 둘째자리까지 구합니다.
(계산 결과값이 정수 또는 소수 첫째 및 둘째까지만 발생한 경우 그대로 기입하며,
반올림한 값이 "0" 이 되는 경우 예를 들어 5.995인 경우 6.00으로 기입)
먼저 외과수술을 하는데 정육면체 나무토막에 병반부위가 싸인펜으로 동그랗게 그려져 있었어요..
그런데 그 크기가.. 500원짜리 동전만 하게 엄청 작더라구요.. 준비해간 끌이 크다고 느껴질만큼..
적당히 싸인펜 바깥쪽으로 해서 팠어요.. 문제지에는 깊이 5cm라고 되어있었지만 감독관이 3cm로 하라고 하더군요.
지름 3cm정도에 깊이 3cm정도니 얼마나 작은지 감이 오실꺼예요.. 연습한 나무에 비해 많이 무르다는 느낌으로 10분도 안걸리더군요. 병반부위를 제거하고 나면 나무토막을 들고 감독관 앞쪽에 준비되어있는 도포제 처리작업을 하러 나갑니다.
앞쪽에 바세린, 방부제, 방수제, 살균제, 살충제, 톱신페스트, 붓이 준비되어있어요. 붓은 앞에서 사용한거라 많이 더러웠어요.
일단 약제 바르는 순서를 보는것이니 그냥 순서대로 바세린을 형성층 부위에 살짝 바르고 살균-살충-방부-방수제까지 바르고 나니 감독관이 3번 됐습니다. 라고 하더군요. 순서만 보는것 같았어요. 들고있던 나무토막을 들고 그대로 옆쪽으로 이동해서 수간주사 작업을 바로 하라고 하더군요. 수간주사는 작업A,B 로 구멍을 2개 뚫어서 하나는 주사기(60ml짜리)로 3ml 주입하고 하나는 주입병을 사용하여 마찬가지로 주사기로 10ml 주입하라고 지시합니다. 드릴은 복불복같았어요. 드릴이 2개가 준비되어있었는데 하나는 기리 앞부분이 침처럼 뾰족해서 여자분들도 뚫기 쉽게 되어있고 하나는 약간 뭉뚱해서 왠만큼 힘주지 않으면 뚫기 힘들더군요. 저는 뽀족한걸로 언능 바꿔서 작업 마무리를 했어요. 주사기가 바늘구멍에 비해 너무 커서 3ml 끌어올리는데 손이 덜덜덜 떨렸어요..ㅎㅎ
뒷정리를 다하고 다시 대기실로 이동해서 잠시 기다리면 먼저하고 나온 순서대로 4인1조로 다시 농약희석을 하러 다른 실로 이동을 합니다. 농약희석 문제는 칠판에 적혀있었어요.
수화제 20L에 17g,이면 500ml에는 몇g 인지
유제 20L에 80ml이면 500ml에는 몇 ml 인지
먼저 볼펜으로 두분제 다 풀이식 적고 답적고 나면 감독관이 둘중 하나를 복불복으로 집어서 요거 앞에가서 희석액 제조해보세요라고 하는데 저는 수화제를 하라고 하셨고 저랑 같이 간 동료2명은 모두 유제를 했다고 합니다.
앞쪽에 수화제 2 유제 2 셋팅 되어있어요.
수화제 희석하는 자리에는 전자저울이 2종류가 다른게 있는데 하나는 공업용 완전 정밀 전자저울이고 나머지 하나는 소숫점 3째자리까지 나오는 일반 전자전울이라서 저는 눈치껏 일반전자저울자리로 ㅎㅎㅎ
주어진 문제대로 풀면 수화제는 0.425가 나오니 반올림 해서 0.43g이라 전자저울에 0.430을 맞춰 계량을 하니 감독관이 g수 확인 후 됐습니다. 라고 했어요. 제대로 측량을 할수있는지만 보니까 나머지는 대충해도 그냥 넘어가더군요.. ^^
유제희석하는 자리에는 빨간색 고무 피펫필러가 있었는데 같이 간 동료말로는 고무가 너무 빡빡해서 오히려 힘들었다고 했어요.
19번을 뽑은 동료 덕분에 4시 40분까지 시험 무사히 잘 치르고 부산에 밤 9시에 도착했어요..ㅎㅎ
충남대에서 시험을 쳐본 전반적인 느낌은 일단, 감독관들이 까다롭지 않고 편의를 많이 봐주는 느낌이었고
걱정했던것 보다 수월하게 시험을 치고 온것 같아요..
이상 충남대에서 식물보호산업기사(수목형) 실기시험 후기였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되셨으면 좋겠어요.. ^^
첫댓글 생생한 후기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수목형 후기 감사합니다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시험치실 때 붓 챙겨가셨나요? 혹시 차량 충남대 안 주차장 이용하셨나요?
넵. 작은 붓 하나 챙겨갔는데 시험장에 있는 붓 사용했어요.. ^^
농업생명과학대 바로 앞에 주차장있어요. ^^
@indianbob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후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ㅎㅎ
혹시 수목형 시험장소가 충남대외에
다른곳은 어디였는지 기억하실까요..?
수목형시험장이 제한적이라는 얘기를 들어서요ㅠㅠ
경기도에있는 학교였는데정확히 기억이 안나요
@indianbob 그렇구나..감사합니다!
정육면체 나무토막 가로.세로.높이(규격)는 어느 정도 됩니까?
경기도는 여주자영농업고입니다.
전 충남대에서 떨어지고 이번엔 여주로 가거든요.
수간주사시 드릴로 뚫을 때 처음부터 사선 45도로 하면 삑사리가 날 가능성이 커요. 직각 45도로 댄 다음 날이 들어가는 동시에 사선 45도로 뚫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깊숙하게(7cm까지도 괜찮은 듯요) 뚫어야 약제를 천천히 넣어도 안 흘러 나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