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나와(119860)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성장중인 가격비교 서비스 전문업체 (공모가 14,000원/공모주식수 1,439천주)
▷ 디지털 분야 1위 가격비교 서비스 전문업체
- 2000년 설립된 동사는 7,000만건 이상의 DB를 바탕으로 가격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업체이다. 동사는 초기 용산 전자상가내 PC 및 주변기기 사업자들이 PC통신에 개별적으로 올려놓은 상품 및 가격 정보를 정리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PC, 가전기기 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보, 디지털 분야 가격비교 서비스 선도업체로 성장했다.
- 국내 가격비교 서비스 시장의 경우 포털업체인 네이버 지식쇼핑, 다음 쇼핑하우를 비롯하여 동사와 같은 전문 사이트인 에누리, 비비 등이 경쟁중이며 동사는 매출규모 기준 3위를 유지하고 있다. 인터넷 산업 특성상 매출과 연계성이 높은 트래픽 확보가 중요한데 동사는 월평균 방문자수, 페이지뷰는 네이버 지식쇼핑에 이어 2위, 체류시간은 다양한 상품관련 기사나 상품후기 등을 제공함에 따라 업계에서 가장 높다.
- 동사의 매출비중은 G마켓,옥션 등 대형 고객을 바탕으로 한 제휴쇼핑(오픈마켓 및 대형몰을 대상으로한 가격비교 서비스로 매출 발생시 일정비율의 수수료 이익 발생) 38.7%, 광고 35.8%, 정보제공 16.4%(조립 PC 사업 등), 쇼핑몰 관리 9.1%이다.
- 광고사업은 디지털 분야의 높은 인지도로 광고주의 광고 효용 극대화가 기대됨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 삼성전자, 인텔, 델 등 IT 대기업을 포함한 200여개의 광고주를 확보하고 있다.
▷ 온라인쇼핑 시장 성장세 지속되는 가운데 상품 카테고리 확대를 통한 종합 쇼핑몰로 성장 기대
-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은 2000년 이후 PC 및 인터넷 보급률 증가로 성장의 계기를 마련했으며 오프라인에서 거래되던 다양한유형 상품들이 온라인으로 거래되며 고성장세를 지속, 24조원 규모로 성장했다. 최근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온라인 진출 본격화로 상품 영역이 다양화됨에 따라 가격비교 서비스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온라인쇼핑이용자의 47% 이상이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디지털 제품에 대한 구매비중이 여전히 높아동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동사도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동사는 경쟁업체와 달리 단순 가격 및 상품정보를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미디어본부를 통해 해당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직접적으로 생성/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PC 분야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비자와 PC 부품업체를 연계한 조립PC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 한편 동사는 남성고객이 중심이 된 디지털 분야 가격비교 서비스 시장에서 생활용품, 의류/미용 등으로 상품 카테고리를 확대, 여성고객 유입과 함께 종합 쇼핑몰로의 성장을 계획하고 있어 향후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참고로 동사의 2011년 매출 목표는275억원이다.
▷ 상장직후 유통가능주식수는 공모후 발행주식총수의 33.9%
- 동사의 공모후 발행주식총수는 660.0만주이며 이 중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355.6만주(53.9%, 1년, 이하 보호예수), 우리사주 14.4만주(2.2%, 1년), 벤처금융 66.0만주(10.0%, 1개월)를 제외한 상장직후 유통가능주식수는 224.0만주(33.9%)이다.
※ 신규상장안내 1/24 - 타사자료 요약 <투자컨설팅센터>
첫댓글 좋은정보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