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집에는 고슴도치 한 쌍을 키웁니다.
한 마리는 지인한테 받아온 수컷으로 금년 1월 생입니다. 이름은 행복이
그리고 암컷은 여기 카페의 이은혜님한테 분양 받은 별입니다. 금년 5월생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은혜님한테 여기 사진 올리겠다고 했으나 그동안 뜸했네요...ㅠㅠ)
가족들이 고슴도치 짝짓기는 암컷이 6개월 되면 하자고 약속했었기에, 어제 크리스마스를 맞아 마침내 합방을 시켰습니다.
근데 수컷 행복이는 뭐든 잘 먹고 덩치도 큰 반면 무던하고 게으른 스타일이고,
암컷 별이는 좀 예민하고 뽈뽈거리면서 잘 돌아 다니지만 약간 앙칼진 스카일이라 대조가 되는 놈들이었습니다.
해서 짝짓기를 시키면 수컷 행복이가 암컷 별이한테 무시 당하지 않을까 하는 약간의 걱정이 있었어요.
어제부터 내일까지 3일 같이 있게 하고 또 하루 쉬었다가 또 3일 합방한 후에 분리를 할 생각입니다.
이게 맞겠죠?
여하간 빨리 새끼들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아래 사진은 합방 전후 행복이와 별이를 찍은 사진이랍니다.



첫댓글 짝짓기를 시도 할 때는 2주일정도 함께 둬도 됩니다. 짝짓기를 했다고 하여 바로 분리 시키기 보다는 몇 일 더 있다가 분리하셔도 되는 것은 암컷이 임신되었다면 숫컷을 거부하게 되고 숫컷 역시 암컷의 임신을 알고 있다고 합니다. 임신이 되었을 경우 암컷은 숫컷을 거부하면서 부터 모성애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합방 후 교미하는 장면을 확인했다고 하여 바로 분리 시키고 만약 임신이 아니면 또 합방 시키는것 보다 그냥 2주정도 놔두면 고슴도치의 모성애 뿐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어미의 본능이 시작된다고 하네요.임신되어서 출산 잘해서 아가들도 잘 키웠으면 좋겠어요.^^
저도 처음에는 이러한 이론을 몰라서 3~4일 합방 후 다시 합방...이렇게 했는데 어미에게는 이러한 방법이 오히려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는 이론을 알고부터는 2주동안 그냥 뒀더니 오히려 좋은 것 같더군요.(실제 경험)성격도 유해지고 , 다음에 임신할 때 숫컷을 거부하지 않으니 바로 임신이 되더군요.그래도 2주정도 함께 뒀습니다. 암컷이 임신을 하니까 숫컷이 더 이상 암컷을 괴롭히지 않더군요. 오히려 보살펴 준다고? 해야 하나요? 암컷이 밥을 먹으면 숫컷은 가만히 기다려 준다던지 하는 ...까칠한 고슴도치 일 수록 교배 시에는 좀더 함께 두는것이 좋다고들 합니다.( 도치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요.)
신문지 베딩을 사용하시려면 찢어서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사육정보에 베딩에 관하여 올려드렸습니다.(사육정보 참조)
이민섭님, 여러가지로 감사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
출산 준비 꼼꼼히 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