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경(地藏經)》
〈지장경이란 어떤 경전인가?〉 지장경의 내용은 도리천궁에서 석가모니부처님께서 지장보살에게 중생 구제를 부촉하는 것입니다.
도리천궁은 33천의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하늘이고 그곳은 세계의 중심인 수미산 정상에 있는 세계입니다. 제석척(帝釋天, Indara)이 주재고 있는 천궁이 바로 도리천입니다.
지장경은 3가지 이름이 있습니다. 지장본원경(地藏本願經), 지장본행경(地藏本行經), 지장본서력경(地藏本誓力經)입니다.
〈지장보살은 어떤 보살인가?〉 지장보살은 산스크리트어로 “크시티가르바(Ksitigarbha)”라고 합니다. 어원을 살펴보면 “땅”이라는 뜻입니다. 거짓이 없다는 말입니다. 땅은 어떤 것이든 아주 작은 것이라도 심은 것은 다 돌려줍니다. 인과(因果)를 말하는 것이지요.
지장보살은 석가모니 부처님 입멸 후 미륵불이 출현하기까지 무불시대(無佛時代) 육도의 중생을 교화하고 구제하기를 서원하신 분입니다.
〈지장경(地藏經)이란 이름의 의미〉 현상을 보기는 쉽지만 본질을 보기는 어렵습니다. 지장경이란 현실 세계에 감춰져 있는 진리(불성, 자성)에 대한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
· 나무는 뿌리가 튼튼할수록 잘 큽니다. 뿌리(나무)가 튼튼하려면 거름도 주고 물도 잘 줘야 합니다. 거름과 물 같은 것은 공덕을 말합니다. 공덕을 지을수록 뿌리, 나무는 견고하고 웅장하게 자라납니다.
· 마음을 잘 가꾸면 신수 훤한 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장경이 주는 가르침 3가지〉
1. 수행을 하기 전에 원력부터 세워야 한다!
육체와 현상 등이 소라면 마음인 주인이 목표의식이 없으면 따로따로 놀 수밖에 없습니다.
업력의 끄달림에서 벗어나려면 원력을 세워야 합니다. 무언가를 해나가야 하겠다는 자기 확신이 분명히 들어서야 합니다. 업력을 부릴 수 있는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어렵다면 기도, 수행을 통해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만사 좋은 관점을 가져라!
내가 보지 않으면 세상은 없는 것과 진배없습니다.
몸에서 감정을 통해 마음을 거쳐 부처님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체로서만 살 것이 아니라 마음을 살려 기도하고 예경하고 부처님의 세계에서 살려고 해야 합니다.
마음은 흔들림이 없습니다. 마음은 실제로 없고 실제로 있는 것은 내 생각만 있을 뿐입니다. 내 감정과 기분만 있을 뿐입니다. 안의비설신의 6관을 중요하고 좋게 보셔야 합니다. 그래야 7식(영혼)에 좋게 저장이 되고 나아가 8식(숙업)~10식(불성 佛性)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질병의 원인 질병이 오래되면 어디선가 내가 용서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디선가 마음에 걸려 병을 놓지 못하는 것입니다. 무언가로부터 미움과 원망을 여전히 갖고 있으므로 병고가 지속됩니다, 이들은 미움의 대상에 대한 원망과 두려움이 차있고 미움의 대상을 용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 마음의 걸림 때문에 놓지 못하므로 병이 오래 지속되는 원인을 안고 삽니다. 질병에서 벗어나고 싶으면 먼저 용서하는 게 우선돼야 합니다. 아플 때마다 누구를 용서해야 할지 주위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놓치기 쉬운 그 대상을 살펴 반성한 후 용서하면 정말로 치유가 빨리 이루어집니다. 특히 가장 용서하기 힘들다고 하는 그 사람이야말로 가장 먼저 용서를 통해 놓아야 할 대상입니다. 용서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용서가 놓아버리면 내 안의 불성생명체계는 자연스레 나를 치유해주고 도와주고, 나를 지켜줄 것입니다.
3. 일단 힘이 있어야 한다, 공덕을 쌓아라!
불법이 살아있다는 증거도 실상은 보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보시를 하면 공덕이 생깁니다. 조건 없이 주는 보시로서 먼저 연의 기운을 공덕을 쌓아가야 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한량없이 줄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화안시(和顔施), 언시(言施), 신시(身施) 입니다. 밝고 편안하게 해주는 얼굴과 말과 행동으로 세상을 대하는 것입니다.
행동은 증명을 낳습니다. 어떻게든 바르게 믿고 바르게 알고 바르게 행동하면 ‘불성존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장경의 줄거리〉
1.도리천궁 신통품 : 부처님께서 문수보살에게 지장보살의 전생을 설하심. · 사자분신 구족만 여래 시절 - 장자의 아들 · 각화정 자재왕 여래 시절 - 바라문녀 & 무독귀왕(재수보살)
2.분신 집회품 :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의 분실들에게 중생들을 부탁하심.
3.관 중생 업연품 : 지장보살께서 마야부인에게 염부제 중생의 업·과보(삼악도, 무간지옥)에 대해 설하심.
4.염부 중생 업감품 (1)부처님께서 정자재왕 보살에게 지장보살의 전생을 설하심. · 일체지 성취 여래 시절 두 왕 이야기 · 청정 연화목 여래 시절 광목, 광목의 어머니(해탈보살), 아라한(무진의 보살)
(2)부처님께서 사천왕에게 중생을 제도하는 방편들을 설하심.
5.지옥 명호품 : 지장보살이 보현보살에게 말법 중생의 과보(지옥)에 대해 설하심.
6.여래 찬탄품 : 부처님께서 보광보살에게 지장보살·지장경의 복덕에 대해 설하심. 지장경의 3가지 이름이 나와 있음.
7.이익 존망품 : 지장보살께서 대변장자에게 망자를 위해 재를 올리는 공덕에 대해 설하심. 공덕이 망자에게 1/7이 가고 나머지는 산 사람에게 감.
8.염라왕 중 찬탄품 (1)부처님께서 염라대왕에게 중생들이 해탈하지 못하는 이유를 설하심. (2)부처님께서 악독귀왕을 찬탄하심 (3)부처님께서 주명귀왕의 원력으로 ‘무상여래’로 성불할 것을 말하심.
9. 칭불 명호품 : 지장보살께서 많은 부처님의 명호를 기억하고 염불하는 공덕을 설하심.
10. 교량 보시 공덕품 : 부처님께서 보시한 공덕에 대해 설하심.
11. 지신 호법품 : 견뢰지신이 지장보살·지장경·지장수행자를 지키고 보호함.
12. 견문 이익품 : 부처님께서 관세음보살에게 지장보살을 예경, 예배, 염불 등의 공덕을 설하심. (게송으로도 설하심)
13. 촉루 인천품 (1)부처님께서 지장보살에게 중생 구제를 거듭거듭 당부하심(게송으로도 당부하심) (2)부처님께서 허공장보살에게 지장보살·지장경의 복덕에 대해 설하심.
☞ 발췌·정리 도서 : 지장경 강의(정현 스님) ☜ |
출처: 상민이의 불교 자료실, 법보시 원문보기 글쓴이: 상민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공부하고 갑니다. _()_
궁자님의 법보시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지장왕보살마하살_()_
감사합니다!
나무대원본존지장보살마하살_()_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됐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모명양구고대원본존지장왕보살마하살_()_
대원본존지장보살마하살()()()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