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을 바꾸는 14% 2017 베이비부머 봉사단
-자서전 쓰기 편
2017.3.14.(화) 14:00~17:00
안양시 자원봉사센터에서는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신규자원봉사단을 분야별로 모집하여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원봉사에 대한 기본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자원봉사는 특별히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자원봉사률이 전국에서 14%에 달하며 이들은 봉사를 통하여 사회참여 기회를 갖기도 한다.
이것을 토대로 안양을 바꾸는 14% 베이비부머 봉사단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자서전을 대필하는 ‘청춘봉사단’ 도로나 거리를 아름답게 꾸며줄 ‘에코아트 봉사단’ 악기를 연주하는 ‘비발디봉사단’으로 구성되어 먼저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를 갖기 위해 기본 교육을 함께 받으며 진행되었다.
특히 인문학도시조성에 부응하여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자서전쓰기 교육을 받고 관내 어르신들을 방문하여 어르신들의 살아온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면서 나만의 책을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자서전을 대필해 주는 것을 목적으로 교육이 이루어 졌다.
자서전쓰기는 총 4회기의 강의로서 ‘대필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할 요소들’‘ 자서전 쓰기 전반에 관한 개요’ ‘글쓰기 요령 익히기’ ‘연상법 질문지 활용하기‘
글쓰기에 필요한 문법 익히기‘등의 주제로 이루어지게 된다.
자서전 쓰기의 민경호 강사는 다양한 자서전쓰기에 대한 기본사항을 전하며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듣고 핵심 내용을 정리하여 한 꼭지의 토막글이 나오기까지의 인터뷰질문내용과 목차구성에 대한 내용으로 참여자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며 나만의 자서전쓰기에 도전할 것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쉬운 것은 아니지만 4회기의 교육과정을 마치면 작은 스토리를 스스로 정리하여 자신의 자서전을 쓸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면서 오늘도 열심히 수업에 임하는 베이부머 청춘 봉사단의 뜨거운 열기가 느껴졌다.
[안양시 자원봉사센터 SNS기자단- 글 사진 문명순]
첫댓글 베이비부머 봉사단 환영합니다.
어르신들 자서전쓰기 기대되네요^^
문샘 수고 많으셨어요~
감사합니다~우리팀장님 덕분에 항상 좋은 일들이많군요~자서전쓰기 좋은 프로그램인것 같아요~
문샘 ~
수고 하셨습니다.
올것같지않던 ?봄이 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