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산문명시기 홍산문화 옥기 왜 골동품수집가 손길을 놓지 못하는가
소스:이페어케이
홍산 문화 옥기는 중국 신석기 시대 홍산 문화지역에서 발견한 옥기.홍산문화 옥기는 요나라에서 최초로 발견되었다.닝성 링위안현 우허량유적지. 1942년 고고학자들이 구름무늬 옥패 하나를 본 적이 있다.이후 홍산문화제유적에서 옥기 발견은 능원현 우하량, 삼관전자, 카좌현 동산부리 등의 유적으로 많이 이루어졌으며 네이멍구옹중특기 삼성탈라, 아오한기 다와, 랴오닝성 푸신현 후터거우 등에서도 중요한 옥기 발견이 많았다.홍산문화에서 출토된 성비 옥기(玉器) 중 상당수가 동물조형 장식품이라는 점이 이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을 이루고 있다.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이 옥저룡과 중화 제일의 용으로 불리는 C자형 용이다.
홍산문화옥룡
홍산 문화 옥기에 쓰이는 재질이 비교적 많은 것은 랴오닝성 수암옥 이다 옥구는 섬석류의 옥재를 꿰뚫고 있어, 재질은 촘촘하고 단단하다.도수가 비교적 높고, 빛깔과 광택이 균일하다.옥의 색깔은 푸른색, 청록색, 청황색, 노란색이 있고 영롱하고 투명한 벽옥과 순백색의 옥도 있다. 옥재의 시대신뢰성을 판별하는 것은 고옥을 감별하는 중요한 일환이다.옥질의 기본 색깔도 변화가 있는데, 한편으로는 색소 이온이 옥기가 처한 환경 조건에 다르게 반응하는 한편, 다른 한편으로는 외부 조건 하에서 내재적인 요인에 의해 변화가 촉진되고, 기본 색상의 변화도 연대의 특징입니다.
심색은 고옥기의 연대 표시이자, 진위를 판단하는 것이다.중요한 근거. 외부 침식 조건에서 생성된 침색, 표면은 침식된 공생물질을 동반해 옥기에 나타난다.홍산문화옥기로 천연침색은 적으며 가벼우며,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안개모양의 흰색수심, 황갈색토심, 적색심, 흑색심, 소수의 녹색동심이다.붉은 색의 피와 푸른 동심은 검은색이나 노란색의 가죽 껍질 아래에 자주 나타난다.
구색과 광택. 고옥은 땅속에서 여러 해를 보냈지만, 표면은 다 후면이다.자연 그대로의 구색과 펄프.진고옥의 포장은 비교적 두껍다.또한 균일하고 자연스럽게 분포되며 내부로부터의 광택도 있다.자연스럽고 일치하는 반사광으로 광택이 통일되고 유성이 있어 빛을 던져 나오는 표면 유리광과는 다르다.비록 부식이 비교적 심한 어떤 부분 광택이 난다 할지라도 그것의 일관성은 여전히 나타날 것이다.고대 옥의 광택은 내부로부터 나오는데, 이른바 정광 안에 들어 있는 것이지, 표면의 빛이 나는 것이 아니다.
청옥대치동물면문식
홍산 문화 옥기는 일반적으로 표면에 유리가 없고, 표면이 윤기가 있다.옥의 경도 및 해옥 모래 알갱이의 세밀한 상관관계입니다.일반적으로 옥질은 경도가 높고 광택이 강하며, 스크럽 흔적이 가벼우며, 옥질이 연하고 석성이 무거운 사람은 광택이 떨어지고, 해옥사는 알갱이가 고르고 광택이 좋다.막 출토된 홍산옥기는 표면이 부드러운 노옥(老玉) 특유의 광택이 있어 현대의 유랍 투광기술과는 다르다.
홍산 문화 옥기의 조형의 종류는 상대적으로 간단하여, 제조에 무관하다.유형은 어떤 의미로 표현되는지 주로 두 가지 표현 방식이 있다.
1. 주로 용형결,짐승의 정결, 새, 매, 올빼미, 거북, 물고기, 매미.이런 기형은 동물의 형상을 간단하게 만드는 데 치중하는데, 매우 간단한 칼질과 연마 처리만으로도 동물의 형상을 살아 숨쉬게 만들 수 있다.갈아서 쓰는 방법이나 칼은 매우 간단하고 개괄적이지만, 작품의 모습은 정말로 전신의 경지에 이른다는 특유의 조각법은 이러한 생체 모방형기에 많이 나타나 있다.
2.기하학기.기하학기는 주로 말발굽을 가지고 있다.사각기, 훅기, 구름기 및 사각, 원형 조각상이런 옥벽. 이런 옥기의 주요 특징은 일반적인 외관의 이미지가 많고 뚜렷하지 않다는 것이다.그래서 홍산문화의 옥기(玉器)는 상(像)의 사고(思考)를 거치지 않는 것이 좋다.그렇다고 홍산옥기가 불규칙적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홍산문화시대의 옥조형은 단순해 보이나, 실제 그 대칭구조의 설계, 연원중심의 확정 등 아주 전형적인 시대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홍산문화의 진품을 제로거리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이들 광소의 평면처리에 주의를 기울이면 현대의 모조품들은 가공기술의 발달로 인해 진품에 대한 창의적 사고의 복제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속박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꿇어앉아 앉아 있는 사람 상.
홍산 문화 시기에 자연과 자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아직매우 낮은 단계에 처해 있는데, 옥기는 그들의 생활에서 매우 무거운 것이다.중요한 정신문화의 정착을 숭배, 기도 및 재해퇴치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인류의 진보이며, 이 발전은 매우 중요하다.이들은 절삭, 드릴, 연마, 광택 등 다양한 기물을 사용해 기물의 형상을 파악하는 데 높은 수준을 자랑한다.후대 사람들이 홍산옥의 문화를 따르고 계승하는 바탕 위에서 비로소 더 높은 창조를 이룰 수 있었다. 홍산옥은 중국 원시문화 옥기의 발전 과정에서 가장 높은 표현 중 하나이다.
바로 홍산 문화가 원시 문화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중요한 지위는 학술계의 중시 및 연구뿐만 아니라각계의 수집가들과 수집가들로부터도 인기가 높으며, 홍산문화의 토기·옥기·석기·골기 수집에 열중하는 민간 애호가들이 많다.
홍산은 그 역사가 유구하다.연대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그 신비스럽다.베일은 늘 반만 가려서 사람들이 더 탐닉하는 건 아니다.단현세의 각종 아름다운 기물들은 후대의 인내심을 이끌어 내고 발굴과 연구, 탐구도 계속해 나갈 것이다.
홍산문화 신인상
홍산 문화는 원래 북방 지역의 원시 문화류이다.유형, 또한 신석기 시대의 문화 유형, 그 지역이다.주로 중국 랴오닝성의 시랴오강 유역에 분포하며, 랴오닝성 서부, 네이멍구 동남부 및 허베이 북부의 광대한 지역을 포함한다.그 연대가 지금으로부터 약 5000년~6000년 사이이고, 우리가 말하는 대표적인 홍산문화는 지금으로부터 약 5500년쯤이다.
홍산 문화의 사회 형태는 초기에는 모계 씨족 사회에 있었다전성기 때, 주요 사회 구조는 여성 혈연 집단이었다.유대를 위한 부족 집단은 말기에 점차 부계 씨족으로 이행한다.경제 형태는 농업을 위주로 하며, 목축과 어획과 수렵을 겸하고 있다.홍산문화권 주민들은 주로 농업에 종사하며 돼지·소·양 등을 기르고 어획도 겸하고 있다.석기 중에는 연엽형, 초이행형의 돌멩이, 계엽형 쌍공석도가 특징적인 농경도구이며, 갈고 다듬은 쌍공석도, 돌멩이, 견석호미, 맷돌접시, 맷돌봉, 석촉 등이 있습니다.특히 옥조공법의 수준이 높아서 다듬어 가공한 것으로 보인다.
홍산문화옥저룡쌍
옥돈룡은 옥수결이라고도 한다.옥돈룡은 등에 한 냥씩 있다드릴의 둥근 구멍으로 장식품 줄에 매달아 걸 수 있을 것 같다.출토 당시 성쌍이 죽은 사람의 가슴에 있었던 것으로 미뤄 패식용으로 사용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높이가 15㎝ 이상인 대형 옥돈룡은 무게로 더는 달기 힘들다.그래서 많은 학자들은 옥돈룡을 단순한 장식물이 아니라 일종의 신기(神器)로 여겨야 하며, 홍산 선민들이 조상들의 신을 대표하는 토템(圖 。)으로 숭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내몽고 자치구 옹우특기 삼성타라마을에서 출토된 홍산문화 옥룡은 조각이 정교하고 웅혼한 조형성으로 지금까지 알려진 최초의 옥룡으로 '화하제일옥룡'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진귀하다.
홍산문화 황옥부엉이
홍산 문화 비금류의 옥조류 중, 옥부엉이가 가장 두드러진다.이 옥부엉이는 날개를 펴고 먹이를 덮치는 모양으로 짧고 넓은 꼬리로 얕게 날았다.둥근 조각 기법은 수리부엉이의 머리를 풀어내 전체적으로 윤곽을 잡지만, 두 귀와 부리를 느낄 수 있는 이목구비가 드러나지는 않지만 확실하게 표현해내는 예술적 기법으로 홍산문화인 옥부엉이의 한 가지 특징이다.
홍산문화발굽형기
말굽형기는 홍산문화유적에서 많이 발견되어 놓는다.매장자의 두개골 아래에서는 절단면이 대부분 타원형이며, 상구략(上口 略)이다.넓이,비탈 모양으로 아랫구멍이 평평하고,어떤 것은 아랫구멍에 작은 구멍을 뚫는다.작품 전체가 말발굽 모양이어서 말발굽형기, 소장자가 머리띠라고 부른다.말굽형기의 기능에 대해 연구자들은 다발을 묶는 것으로 추정하거나, 골레기를 본떠 만든 농기라고 추정하거나, 또 다른 추측이 많다.
홍산 문화 시기에 자연과 자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아직매우 낮은 단계에 처해 있는데, 옥기는 그들의 생활에서 매우 무거운 것이다.중요한 정신문화의 정착을 숭배, 기도 및 재해퇴치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인류의 진보이며, 이 발전은 매우 중요하다.이들은 절삭, 드릴, 연마, 광택 등 다양한 기물을 사용해 기물의 형상을 파악하는 데 높은 수준을 자랑한다.후대 사람들이 홍산옥의 문화를 따르고 계승하는 바탕 위에서 비로소 더 높은 창조를 이룰 수 있었다. 홍산옥은 원시문화 옥기의 발전 과정에서 가장 높은 표현 중 하나이다.
바로 홍산 문화가 원시 문화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중요한 지위는 학술계의 중시 및 연구뿐만 아니라각계의 수집가들과 수집가들로부터도 인기가 높으며, 홍산문화의 토기·옥기·석기·골기 수집에 열중하는 민간 애호가들이 많다.
현재 시장 홍산문화 옥기 소장가치
최근 몇 년 고옥은 그 역사 연구의 가치가 높아서 문화 내에 있다함량이 풍부하고, 공예가 독특하다는 등의 특징은 국내외의 실력 수집이 되었다.집집마다 뒤쫓는 목표.고고옥은 예술 수집에서 최고의 사치품이라는 설도 있다.고고옥은 한대 이전의 옥으로, 홍산지역은 옥문화의 발원지다.업계에서는 최근 중국 경제가 부상하고 고대 전통문화가 돌아오면서 고옥 컬렉션에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보고 있다.
서한 시대의 토파즈
고옥의 가치는 "美" "好" "古" "묽은" 네 글자이다.종합하다
고옥은 실력 있는 골동품수집가의 최애지만 그래도 좀 더 있다.옥기경매 시장에는 오히려 명청옥기가 많으며, 고고진품행이 고옥의 존재가 희소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수집가의 안목과 진위를 구별할 필요가 있으며, 고옥의 감정 문턱이 비교적 높아 수집가들은 많은 배경지식을 필요로 한다.역사 시기마다 옥기의 조형·문장과 사용 방식이 모두 다르므로, 수집가는 대량의 옥기의 특징을 잘 기억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각 시기의 역사 지식 및 고고학 자료를 이해하고, 옥재를 판별하여, 시대별 제옥의 특징을 인식해야 한다.
골동품수집가들은 고옥의 가치가 '아름다움' '좋다'에 나타나 있다고 말한다.고대 희의 네 글자 위에."美"란 고옥을 가리킨다.예술성이 높고 미적 감각이 있어야 하는데 한눈에 사로잡힌 고옥은 단연 미옥이었다.미를 옥기(玉器)의 우열(友 。)로 판단한다는 기준은 예로부터 있었는데, 옛사람들은 옥 한 조각을 '미옥(美玉)'과 '씨벽(氏璧)'처럼 아름답다고 했다.그래서 진왕은 화씨벽과 10여개의 성지를 주고받기를 원했습니다.어떤 옥이든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은 우선 그것의 아름다움이다.이를 알면 고옥 투자에 매우 중요하다.'좋다'는 말은 옥이 완벽하고 품성이 좋다는 뜻이다.아름다운 고옥은 고옥에 투자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고(古)'란 연대가 오래돼 미(美)·호(好)의 전제 아래 오래된 고옥일수록 투자 가치가 있다는 뜻이다.희소성, 즉 생존세량이 적고 희귀성이 있다는 것이다.고옥 진품 한 점이 이 네 글자에 맞는다면결단은, 그렇다면 쉽게 얻을 수 없는 것이다.소장품 정품, 소장품 거래하기 아래 박고예술망 클릭!소후로 돌아가서 더 많이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