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자의 티샷 시 동반자의 안전한 위치는 ? 질문에 안전한 위치를 최준배파크골프발전연구소 에서 제안드립니다 ⛳⛳
신상식(연천) 밴드 회원님의 2022년1월25일 질문주신 게시글에 대하여 많은 연구와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이 글은 최준배파크골프발전연구소의 사견임을 밝히며 추후 경기규칙 개정시 꼭 참고되기를 바랍니다. ~~신상식 님 질문입니다~~ 경기자가 티샷을 할때 동반자의 위치는 어디가정확한지요? 1.티박스에서 어드레스한 경기자의 배꼽(12시)을 기준으로 4~6시 방향에 있어야한다.(경기자 오른쪽뒤) 2.홀컵(12시)을 기준으로 4~6시 방향에 위치해야한다.(경기자 오른쪽 앞)
⛳ 올바른개정이 필요하며 안전한 위치 제안합니다 ⛳ ※ ■- 제안 위치 -■ ※ 1.홀컵.깃대(12시방향기준)2시~5시 사이의 경기자의 정면우측방향 (동반자3명의 여유공간충분) 2.티박스에서 어드레스한 경기자의 배꼽 12시 기준으로 11시~2시 사이 경기자의 정면우측방향(협소공간해결)
제안 이유 1.깃대방향1시30분쪽 2m좌측 정도에 홀 안내표지판이 대부분 설치되어있어서 동반자 위치에 방해없다. 2.티삿시 클럽(채) 스윙 반경에 포함되지 않는 지역이다. (클럽의 놓침.빠짐.큰백스읭.큰피니쉬 동작시 현재의 개정된 경기규칙은 헤드로 동반자 신체에 위험성 높다) 3.동반자는 경기자를 봐야하기때문에 정숙.언어 사용을 할 수 없으며 움직임도 할 수 없다. 4.골프장들의 대형화.거리의 증가로 인하여 스윙 반경이 넓어졌다. 5.많은 교육을 바탕으로 지도자 배출.성숙한 파크인의 증가로 교육.홍보.지도등이 되어 잡담.움직임.시선 마주침등이 없어졌으며 동반자들의 안전교육이 잘됨 6.티샷시 집중과 멘탈이 요구되면서 티샷에 몰두하기에 경기자가 정면에 있는 동반자를 의식 할 수 없다. 7.각 골프장의 여건과 특성이 있기때문에 구장의 적당한 위치 제시나 로컬룰로 적용하는것이다.
대한파크골프협회 표준교재 제8장 파크골프 경기방식 ■ 티잉 그라운드에서 행동 58쪽 상단 《5번째 항 -- 연습스윙은 필요시 1회로 하고, 이때 동반자들은 경기자의 스윙 위험반경에서 벗어나 4~6시 방향인 안전한 지역에서 샷에 방해되지 않도록 조용히 대기하며 순서에 따라 티 샷을 한다》내용이 기재되있습니다. ■ 파크골프 지도자 자격검정 문제집 실기및실전문제집 29 쪽 24번 문제 ♤ 해석 : 파크골프는 티잉 그라운드가 좁아서 경기자의 정면에서 4~6시 방향 위치하는 것이 권고된다. ■ 경기 규칙 개정 내용 시행일자2021년9월15일 내용 12번항 경기자가 샷을 할 시에 동반자의 위치 선정 에 《개정결과 4~6 시》로 제시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이 3가지 문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결과 1.각 홀에서 볼의 진행방향 홀컵.깃대인지 방향제시 없음 2.티잉 그라운드 규격 1.5.×1.5 ~20×2.0 규격안에서의 스텐스.어드레스 자세를 취한 방향제시 없음 3.오른손.왼손 클럽 사용자의 구분 명시 되지 않음 등의 오류가 너무 많고 특히 문제집 해석 " 권고 " 라는 단어는 강제성이 없기때문에 각 시.군.구 협회나 구장의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안전한 위치를 정하는것이 좋을듯합니다. 그러나 저는 심판활동10년.현장에서의 많은 지도와 무료레슨 골프장 운영에서 벌어지는 상황등을 파악해보면 가장 많이 강조하는 부분이 안전을 생각할때 이 문제에 대해서 손과손가락의 상태 손 악력 약한 여성분.우천.동계시즌의 그립 빠짐과추위로인한 그립잡기의 약함등을 살펴볼때 중요한 사안이기에 분석하여 보았습니다. 특히 티잉 그라운드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행동시 아래사항이 진행되기에 동반자의 위치를 경기규칙이나 심의하여 결정할때 참고 될듯합니다. --경기자의 티샷시-- 1.티샷 동작은 집중이 필요하다. 2.헤드업이 없어야한다. 3.스윙 동작시 스텐스.어드레스.백.다운.임팩트 팔로슬로우.피니시 연속동작이 진행된다. 4.경기자는 클럽헤드 스윗스팟에 정확하게 타격을 해야한다 등의 모든 동작들이 이루어지기때문에 경기자에게 어떠한 방해가 발생되지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