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그린드림 안전도우미 입니다.
'ISOFIX'는 자동차내에 어린이 안전장구를 설치하는데 있어서의 국제기준을 말합니다.
(child seat attachment points in the rear 뒷좌석 유아시트 보조장치)
이것은 엄격히 말하자면 유아용 카시트의 기준이라기보다는
카시트 장착을 위한 자동차 설계의 기준이라 하겠습니다.
즉, 자동차내에 카시트를 보다 안전하게 장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놓는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2000년도 부터 차량에 의무적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유럽의 국가들도 이와 유사한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2010년형 부터는 적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ISOFIX를 부착하게된 주된 원인은 안전하게 사용되어야 할 카시트가 잘못된 장착으로 제대로된 기능을 못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고자 하는 것이 가능 큰 이유입니다. 차량안전벨트로 장착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고 비용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는 하나 장착이 쉽지 않고 주의를 기하지 않으면 잘못장착하기가 쉽습니다.
다만, ISOFIX를 사용한것과 그렇지 않고 차량안전벨트를 이용하여 올바로 장착하여 사용할 경우 안전성에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물론, 예외적인 케이스가 있습니다만 일반화된 상황은 아니므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ISOFIX를 차량이나 카시트에 적용함에 있어 다소 다른 형태가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카시트 머리부분을 잡아주는 테더벨트와 카시트 하단을 잡아주는 Latch벨트를 사용하는 벨트타입으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차원이 크다 하겠습니다.
유럽의 경우 처음에는 카시트 하단부분을 잡아주도록 차량에 Latch바를 설치하도록만 규정하고 카시트 위쪽을 잡아줄 수 있는 테더앵커의 기준이 없었으므로 카시트의 구조를 고정형태(추가프레임이나 카시트내에 내장된 쇠막대 형태의 바)로 하고 거기에 레그를 다는 형태를 띄었으나 최근에는 위쪽에 테더를 걸수 있는 장치도 함께 출시되는 차량이 늘고 있습니다.
카시트의 생산에 있어서는 미국브랜드의 경우 테더벨트와 레치벨트를 이용하도록하여 가격을 저렴하게 구성하고 있는 반면 유럽의 브랜드는 별도의 구조물 형태로 이루어져 ISOFIX가 적용된 카시트는 가격이 상당히 상승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수입되거나 생산되는 카시트중 ISOFIX 적용이 가능한 상품은..
●브라이택스
오메가,갤럭시,메리디언,메리디언AHR,플래티넘(신생/유아겸용,신생아~4,5세경,ISOFIX옵션적용(미국식))
맥시플러스(유/아동겸용 카시트,만1세~8세경,ISOFIX옵션적용(미국방식))
●포브
튤리 ISOFIX(신생/유/아동겸용, 신생아~8세경,ISOFIX미국식)
레보ISOFIX(신생/유아겸용,신생아~4,5세경,미국식)
● 페어의 경우 디오/컴포트 (신생~18kg)
● 치코 : 키원 (9kg~18kg까지- 유아동겸용)
● 이븐플로 : 어드밴스(신생~22.6kg-이소픽스 장착시 일반 차량 안전벨트 장착시 18kg까지 사용가능합니다)
맥시코시의 경우 pearl(9~18kg) 이소픽스 적용 모델을 수입 예정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이의 월령이 나와있지 않아 일단 신생유아용과 유아겸용 카시트를 기준으로 말씀드렸습니다.
그 외에 유아동용 카시트로 ● 브라이택스 : 맥시플러스 (9kg~26kg)
아동용의 경우
● 썬샤인키즈 몬테레이 ● 브라이택스 파크웨이
레카로 몬자의 경우 한품목에 추가비용 부담시 이소픽스 기능 적용되기도 했습니다.
그 외에도 정식 수입되지 않는 직수품 중에도 미국산 제품이나 그외에도 이소픽스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입품의 경우 정품 구매를 하시는 것이 안전면이나 AS, 사고시 무상교환 프로그램 등 서비스를 받으시기에 좋습니다.
카시트의 경우 AS발생률은 높지 않은 편입니다. 그러나 안전제품이다 보니 작은 버클 부분 등에 이상이 생겨도 아이의 안전에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서비스 받으실 수 있는 정품 구입을 권해드립니다.
현재는 이정도이며 앞으로 더 많은 ISOFIX상품이 추가로 생길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소픽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