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전
본격적으로 등원을 하기 전부터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 프로그램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갑작스럽게 새로운 환경을 만나게 하기보다는 조금씩 원에 대해 알려 주는 시도를 해 주세요.
① 환경 구성 / 현관 입구 및 강당에 환영하는 문구와 풍선을 장식하고 편안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원에서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해 주세요.
② 간단한 면담 / 딱딱하지 않은 분위기에서 유아의 보호자와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며, 아이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들어 둡니다.
*아이는 어떤 놀이를 좋아하나요?
*아이는 어떤 노래를 좋아하나요?
*아이가 활동하기에 어려운 점은 없나요?
*아이가 기분이 좋을 때 하는 행동이 있나요?
*아이가 불안할 때는 어떤 반응을 보이나요?
*이웃 친구들과는 하루에 몇 시간(일주일에 몇 번) 정도 어울리나요?
③ 시청각 자료 준비 / 사전에 원아들의 교구활동 모습을 촬영한 사진을 전시하거나 비디오를 틀어 두고 유아와 부모가 아이의 원 생활에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합니다.
④ 교재 교구 전시 / 자신 있는 중점 교구를 전시하는 것이 좋으며, 해당 교구의 교육적 효과를 나타내는 설명을 함께 비치해 부모와 유아가 직접 다뤄보도록 해주세요.
⑤ 부모와 함께할 수 있는 공간 마련 / 아이와 부모를 위한 이색놀이 공간을 별도로 구성해 자녀와 학부모 모두 즐거운 기억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세요.
유아가 원에 좀 더 빨리 적응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하는 부모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곧 입학할 유아가 원에 관심을 가지고 익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교육을 각 가정에서 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교육 내용을 정리한 <가정통신문>을 보내 봅니다.
부모님께
안녕하세요. 키드키즈 유치원 행복반 교사 김사랑입니다.
사랑스러운 00를 저희 원에 맡겨 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00가 우리 원에 조금 더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입학 전
까지 아래와 같이 도와주세요.
*원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 많이 들려주셔서 좋은 이미지를 갖게 도와주세요.
-00는 키드키즈유치원(어린이집)에 다니게 될 거야!
그곳에는 친구들도 많이 있고, 우리 00를 도와주실 친절한 선생님도
계신단다. 그곳에서는 즐거운 일도 많이 생길거야!
*부모님과 유아가 유치원 가는 길 함께 걸어 보세요.
-이 길로 가면 우리 00가 앞으로 다니게 될 유치원이 나온단다.
유치원에서는 얼마나 재미있는 일들이 많을까?
*규칙적인 습관을 길러 주세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규칙적인 습관을 길러 주세요. 그리고 배변훈련, 식습관, 차례 지키기 등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세요.
*원에서 보내는 유인물을 확인해 주세요.
원에서 가정으로 보내는 행사 계획, 가정통신문, 출석카드 등을 항상 점검하셔서 자녀의 원만한 원 생활에 협조해 주세요.
*유아교육기관 미리 방문해 분위기와 환경과 친해질 수 있게 도와주시고, 원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주세요.
교통신호 보는 법과 신호등 없는 길에서 건너기 등에 대해 설명해 주시고 모르는 사람이나 위험한 곳에 가지 말라고 단단히 일러 주세요. 또 길을 잃을 경우를 대비해 집 전화번호나 부모님의 휴대전화 번호 등 을 꼭 외우게 해주세요.
입학 후
아이들이 등원하기 시작했다면, 교사는 원아 한명 한명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각자가 어려워하는 점이나 생활태도 등을 관찰해야 합니다. 그리고 교육프로그램이나 원 내에서 생활을 하는 중에 지도를 하거나 부모와 연계해서 유아가 원 생활에 적응할 수 있게 이끌어야 합니다.
아무리 재미있고 유익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한다 해도 마음이 불편하면 그림의 떡이나 다름없습니다. 유아들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먼저 유아들이 쉽게 마음을 열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교사는 미리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유아가 좋아하는 놀이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두고, 얼마동안 교실에 비치하면서 아이가 원에 적응하는 데 활용합니다.
*커튼이나 쿠션 등으로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듭니다.
*유아나 아동이 심리적으로 안정을 느낄 수 있는 색상톤으로 원 내를 꾸미도록 하며, 보름 가량의 시간이 지난 후에는 학습 효과에 도움이 되는 색상으로 원 내를 정돈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랑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는 등 편안함을 주는 색상으로 적응을 위한 시기에 사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빨강
어린이들이 즐겨 쓰는 색으로 느낀 대로 자유로이 행동하고, 반응의 속도를 빠르게 해 준다. 협동해서 하는 놀이나 작업에 도움이 된다.
주황
주위 환경에 잘 순응하게 이끌어주는 색상으로 새 학기 어색한 분위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활동 범위가 작은 아이들을 위해 사용하면 좋다.
처음으로 엄마, 아빠 품을 떠나 입학한 아이들. 새로운 친구들과 어울려 마냥 즐거워하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으로 원에 안 가겠다고 떼를 쓰거나 여러 가지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도 적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원에 좀 더 빨리 적응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가정통신문을 보내보며 어떨까요?
부모님께
3월은 어린이들이 새로운 환경에 혼란과 불안을 느낄 수 있는 시기이므로 가정에서 많이 다독거려 주시고 애정으로 보살펴 주세요.
먼저, 원에 가는 것이 엄마와의 특별한 약속이라는 것을 알려 주세요.
아이는 엄마와 헤어지는 것이 아니라 엄마와의 약속을 지키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원에 가는 일을 어렵게만 생각하지 않을 거예요.
엄마와 떨어져 원에서 잘 지낸 점을 칭찬해 주고 자랑스러워해 주세요.
아이들은 엄마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을 거예요.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차츰 아이가 원에 갈 수 있는 습관이 들여지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스스로 잘해낼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을 심어 주세요.
유치원이 끝나며 데리러 오겠다는 약속을 꼭 지켜 주세요.
만약 유치원이 끝났을 때 엄마가 오지 않으면 아이는 엄마의 말을 신뢰하지 않을 것은 물론이고, 유치원을 엄마와의 사이를 갈라놓는 곳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선생님과 돈독한 관계를 형성해 나가도록 도와주세요.
무심코 “너 그렇게 말썽피우면 선생님께 혼난다.”라는 식으로 이야기하면, 선생님은 무섭고 엄한 분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아이가 유치원과 관련된 일을 질문했을 때 “선생님께 여쭤 보는 것이 좋겠다.”고 대답해주세요. 지금까지 엄마에게 전적으로 의존했던 관계를 선생님에게 돌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원에 오기 싫어해요
교사가 유아에게 먼저 다가가서 인사하며 관심을 보이고, 교실에 재미있는 놀이감을 보여 주세요.
*엄마와 떨어지지 않아요
엄마와 함께 교실 환경을 구경할 수 있도록 하고 첫날은 엄마와 함께 수업하기, 둘째날은 엄마 참관 수업, 셋째날은 복도에서 기다리기, 넷째날은 현관에서 기다리기, 다섯째 날은 교문에서 기다리기 등으로 점차 적응하도록 도와 주세요.
*말을 하지 않아요
교사의 인내심이 요구되는데, 교사가 먼저 유아에게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 있을 때는 선생님한테 오렴”하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이름을 불러도 대답하지 않을 때에는 귓속말을 하거나 손으로 의사표현을 하도록 하고, 어느 날 작은 소리든, 입만 벌리는 식으로 대답을 할 때에는 칭찬해 주며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세요.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해요
팀이나 짝꿍을 정해서 소속감을 갖도록 해 주세요. 가정에서도 친구와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부모님과 연계해 보세요.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는 방법을 모를 때에는 처음에는 교사가 함께 놀이하다가 주위의 친구들도 함께 놀이에 참여시켜 보세요.
*옆에 있는 친구를 이유 없이 때려요
친구의 몸도 내 몸같이 소중하다는 것에 대해 인식시켜 주세요. 때린 이유와 맞은 유아의 기분을 물어보며 때리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부모님의 도움으로 00가 원에서 2주라는 시간을 보냈어요.
지난주 초기에는 낯선 환경에 금방이라도 울음을 터트릴 듯 불안해 보였는데,
이제는 혼자서 화장실을 찾기도 하고 자기 물건을 알아서 정리하기도 해서 여간 대견한게 아니에요.
00는 선생님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잘 들어주고 또 잘 웃어주는 예쁜 아이에요.
그런데 협동 놀이와 같이 다른 친구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어려워하는 것 같아요.
함께 모여 있다가도 멀찌감치 떨어지기도 하고 함께 노는 것보다는 혼자 놀기를 더 즐기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가야 하는 때이니만큼 시간이 좀 더 지나면 더 잘 할 수 있으리라 믿고 앞으로 00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일에 기쁨을 느낄 수 있게 관심을 가지고 지도할 생각입니다.
가정에서도 이에 주안점을 두고 00를 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원에서 돌아오면, “오늘은 유치원에서 누구와 무엇을 했니?”
“그 친구와 함께하니 어떤 점이 좋았니?” 등의 질문을 통해 ‘친구’라는 개념을 익힐 수 있게 해 주세요.
또 이웃에 함께 살고 있는 또래들과 함께하는 경험을 늘려주셔서 또래 집단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시간이 지나면 다른 친구들과도 자연스럽게 어울리겠지만, 어머님께서 도움을 주시면 00가 좀 더 빨리 우리 원에서 좋은 친구들과 신나는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