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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끌레르의 사격통제시스템(FCS)은 다이렉터식, 즉 사이트의 조준선시스템을 안정시켜(Stabilize) 주포를 조준선에 맞추는 방식으로 차장이 포수에게 직접 하달하여 조준 사격할 수 있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주야에 관계없으며, 주행중에서도 같은 사격이 가능합니다.
포수의 사이트는 SAGEM HL60으로 주포방패의 우측의 광학헤드에 배치되어있습니다.
HL60은 3개의 채널로 되어있으며 주간채널의 CCD텔레비카메라, 야간채널의 적외선암시장치, 그리고 레이저 거리측정기이다. 광학계는 공통적으로 반사경을 이용하여 수평수직화면에 안정되어있습니다.
차장의 전주선회 SFIMHL15사이트는 포탑전면부 상면에 크게 돌출되어있습니다.
HL15는 주간채널은 2.5배와 10배를 결정할 수 있는 방식이며 광증폭식암시시스템과 레이저거리측정기가 조합된 형태다. 차장에겐 적외선암시장치는 없지만, 포수사이트의 화상을 모니터에 볼 수 있는 것이 가능합니다.
[르클레르 전차의 사격통제장치는 3세대 전차의 기본적인 기능인 헌터-킬러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차장용 조준경, 포수용조준경, 탄도컴퓨터와 각종 정보전송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포수용 조준경은 SAGEM사의 HL-60이며 주포의 왼쪽에 탑재되어 있다. 이 장치는 주간용의 CCD TV카메라, 야간용의 열영상 야시장치, 레이저 거리측정기 등의 3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직/수평에 대하여 안정장치를 가지고 있다.]
이 외에 차장과 포수의 해치의 주위에는 관찰용의 페리스코프가 다수 달려있다. 르끌레르의 완전히 디지털화한 FCS의 능력을 형용하여 GIAT에서는 최초의 리얼타임으로 전투가 가능한 전차라고 칭하고 있다.
주포와 포탑의 제어는 완전한 전기식이다. 이것은 종래의 유압식도는 전기유압식과 비교하면 기름을 사용하지 않지 않기 때문에 피탄시 화재가 일어나기 어렵다는 뜻이며 덕분에 최신전차의 표준방식이다. 전기식의 약점은 힘이 약하여 큰 힘을 필요로 하면 시스템이 커지고 무거워질 수 있다는 점이지만 르끌레르의 경우에는 어큐뮬레이터(콘덴서-축전지)에 전기를 모으는 것으로 포탑선회최대 40도/s, 포부앙최대 30도/s를 가능하게 했다.
주포의 동축화기는 종래의 MBT와 같이 7.62mm기관총이 아니라 12.7mm 중기관총을 사용한다. 또한 포탑의 위에는 리모트컨트롤방식의 7.62mm기관총이 있다. 포탑버슬상부의 좌우에는 발연척탄의 발사장치가 내장되어있어 프랑스적인 디자인센스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척탄은 통산은 발연탄 4발, 적외선차폐용 2발, 대인용3발을 장비한다.(번역자주: 단순히 디자인만이 아니라 이렇게 내장된 척탄은 차체 내부에서 탄약을 교환하거나 발연탄 외에도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진보된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국육군 차기전차 K2 또한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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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호력]]
장갑은 기본구조 위에 모듈장갑을 도입하여 채용했고, 엔진의 고효율화로 차지하는 공간이 줄어들어 차체가 짧고 자동장전 장치의 채택으로 포탑 높이도 낮다. 그래서 미국의 M1A1보다는 10톤 정도 가볍지만 전차가 작기 때문에 비슷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
□ 참고사항
ㅇ 르끌레르 전차는 프랑스가 배치 중인 3세대 전차이며 기술적으로 가장 뛰어난 설계로 개발되었다. 전차를 개발한 GIAT사는 데이터 버스와 전장통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다른 3세대 전차와 구분하기 위하여 3.5세대 전차라고 한다. 르끌레르 전차는 기존의 AMX-30전차를 모두 대체할 예정이고, 21세기에 프랑스 기갑부대의 주력전차가 될 것이다.
ㅇ 르끌레르는 초기에는 1,400여대가 생산될 예정이었지만 앞으로는1,000대 이하로 생산될 예정이며 가격도 10%가 초과된 초기 생산분이 현재 배치 중이다. 아랍에미레트는 450대를 발주하였으며 엔진은 V8X 대신에 독일 MTU사의 MB883을 탑재하고 있다
(합참 무기자료실에서 인용)
실차에 대한 좀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 참고 (링크 클릭하시면 이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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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박스 및 외형
약 21X15X3 센티 정도의 작은박스 입니다.
역시나 에이스 제품을 상징하는 남색의 백색 스트라이프가 그려져있는 박스 입니다. (역시 레벨제품의 카피죠^^)
박스아트 역시 에이스(?) 스러운 과장이 심한 박스아트 입니다. 걸프전 배경을 참고로 한듯한데..MRLS 발사를 배경으로 난데없이 포발사중인 르클레르 전차를.. 암튼 에이스 전차 제품의 작례는 사실 상당히 안타깝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실기체 소개와 제품 소개가 잘 소개되어 있습니다.
[약 21X15X3 센티 정도의 작은박스 입니다. 박스아트는 상당히 안습.. 박스아트를 그리시는분이 밀리터리 쪽에는 전혀 문외한 인듯 싶습니다. 타미야 박스아트는 참고했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측면에는 실기체 소개와 작례가.. 썩 잘 만든 작례는 아닙니다.]
[2006년인가 2007년경에 나온 에이스에서 최초로 나온 1/72 전차 제품중 하나 입니다. 위에 4개 제품을 시작으로 매년 한두개씩 꼬박 아이템들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2. 내용 및 특징
이 제품은 앞서 이야기한대로 2007년경 에이스에서 내놓은 최초의 1/72 전차 시리즈 (메르카바3, 챌린저 mk4 , M60A3 Plus(증가장갑형) ) 로 출시된 제품중 하나였습니다.물론 원판은 레벨제품 입니다.
당시 리뷰로 스쳐가듯 다루긴 했으나 아직 리뷰에 대한 확고한 의지(?) 나 기술이 부족했던지라.. 근 5년만에 다시 한번 정식으로 다루게 되었습니다.
[박스를 열면 역시 원팩 포장된 비닐봉투가 나옵니다.]
[4개의 런너에 약 100여개의 부품구성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앞서 타미야 제품을 만들어본 입장에서는 믿기 싫치만 타미야 제품을 많이 참고한듯한 느낌이 듭니다. 부품구성이나 조립에서 타미야 제품을 그대로 줄여놓은듯한 느낌이 들정도로 부품구성이 유사합니다.]
(1) 휠 및 궤도
[휠은 통짜 사출되어 있습니다. 허브축까지 통사출되어 있습니다 디테일도 무난하고 크기도 고만하면...]
[스프로켓 휠과 아이딜러 휠의 형태도 좋습니다.]
[궤도는 반연결식 입니다. 좌우 패드가 틀린 르클레르 전차용 궤도를 잘 재현하고 있습니다.]
[궤도는 1/72 제품이라는게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디테일이 뛰어납니다만.. 문제점이 있습니다.]
[조립해보면 한쪽에 항상 궤도 2마디 정도가 부족합니다. 예전에 메리카바 조립때도 그랬는데..아무리 땡겨 조립해도 늘 2마디정도가 부족합니다. ]
[그래서 할수없이 꼼수를 부려야하는데.. 모자란 부분을 위쪽으로 하고 스커트로 덮어버리는 방법을 써야합니다.이건 이들 씨리즈의 전반적인 문제점 같습니다. 스커트가 있는 제품은 이런 꼼수라도 쓰면 되는데 스커트가 없는 M60A1등은 조립에 신경써야할듯.. 스프로킷 휠 위치를 바꾸던지..]
(2) 차체
[차체 부품은 별도 런너로 분리하고 있습니다.]
[차체에는 레벨 마킹이 찍혀있습니다.]
[2002년도경이 만들어진 제품 입니다.]
[바닥은 디테일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측면의 현가장치는 고정식 궤도를 조립하고 차체와 접착하는게 편합니다.]
[차체 상면의 모습]
[몰드나 디테일이 아주 좋습니다. 1/72 라는게 믿겨지지 않을 정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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